한국기술교육대 산업경영학부 이명현 학생, 제34회 공인노무사 시험 최종 합격

한국기술교육대 산업경영학부 이명현 학생, 제34회 공인노무사 시험 최종 합격

입력 2026.01.14 10:57

- “경영학부 노동법 수업·고시반 도움 커...실질적 도움 줄 수 있는 노무사 될 것”

▲ 제34회 공인노무사 시험에 최종 합격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4학년 이명현 학생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총장 유길상) 산업경영학부 이명현 학생(4학년·25세)이 최근 발표된 제34회 공인노무사에 최종 합격했다.
3년 반의 수험생활을 거친 이명현 학생은 이번 합격으로 노동법과 인적자원관리 분야를 아우르는 실무형 전문가로서의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
이 학생은 “오랜기간 꿈꿔온 공인노무사에 합격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그동안 많은 응원을 보내준 가족과 친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법의 중요성을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법에 관심을 가졌고, 그중에서 노동법이 실생활과 가장 밀접하다고 생각해 공인노무사를 준비하게 됐다”고 말했다.
시험 준비 과정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시간 관리 전략을 강조했다. 하루를 총 9교시로 나눠 오전에는 1시간 10분 단위, 오후에는 1시간 20분 단위로 학습 시간을 배분하며 교시별 학습 분량을 명확히 설정해 공부했다고 설명했다.
전공 수업 역시 시험 준비에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그는 “산업경영학부 전공 수업 중 노동관계법, 노동정책론 등이 근로기준법과 노동조합법에 대한 기초적인 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조직행동론 등 전공 과목도 선택과목 학습에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반이 됐다”고 말했다.
또한 교내 고시반 ‘담헌재’의 지원도 합격의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이명현 학생은 “강의 수강료 지원을 통해 필요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고, 고시반 고정석 이용으로 학습 환경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 시험 준비에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향후 진로에 대해 “노동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필요한 순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노무사로 성장하고 싶다”며 “부당한 일을 겪은 분들의 문제를 법과 제도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HRD(인적자원개발) 특성화 대학으로서 관련 전공 교육과 고시반 운영 등 체계적인 학습 지원을 통해 공인노무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등 각종 전문자격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