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강 현장실습 대학 한국기술교육대, 장•단기 현장실습 우수학생•실습기관 시상

국내 최강 현장실습 대학 한국기술교육대, 장•단기 현장실습 우수학생•실습기관 시상

입력 2024.10.17 09:41

- 박재형 학생 IPP 최우수, 대웅제약 등 6곳 우수기관...제도설명회 400명 참여

▲한국기술교육대는 10월 16일(수) 교내 다산정보관 대강당에서 ’ ‘2024년 상반기 현장실습 우수 학생 및 우수실습 기관 시상식’과 현장실습 제도설명회를 개최했다.
한국기술교육대(총장 유길상) IPP센터(센터장 홍주표)는 10월 16일(수) 오후 교내 다산정보관 대강당에서 200여 명의 재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 상반기 현장실습 우수 학생 및 우수실습 기관 시상식’에 이어 재학생 대상 ‘2025년 1학기 IPP(장기현장실습) 및 동계 단기현장실습 제도설명회’를 개최했다.
IPP(장기현장실습) 분야에서는 에드워드코리아㈜에서 올해 1~6월까지 6개월간 IPP(장기현장실습)를 수행한 메카트로닉스공학부 박재형 학생(26세) 학생이 최우수상을, 삼성전기에서 IPP를 수행한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최지훈 학생 등 13명이 우수상을 받았다.
 단기현장실습 분야에서는 여름 방학 기간 ㈜뉴로메카에서 8주간 실습을 수행한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김중길 학생이 최우수상을, ㈜스마트동스쿨에서 실습을 수행한 산업경영학부 김나현 학생 등 4명도 우수상과 장려상을 받았다.
최우수상을 받은 박재형 학생은 “자동화 공정 개선 및 생산기술 업무를 수행하면서 직무 역량을 크게 향상할 수 있었다”면서 “프로젝트를 맡아 책임감을 배양하고 생산 효율성 증대와 제조 수익성을 향상하는 데 기여해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생산기술 직무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명확히 정의하는 시간이었으며, 각 부서나 작업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조율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협력의 가치를 배우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지우 산업경영학부 학생은 ㈜밸텍소프트에서 IPP 직무 수행을 하면서 ‘AI 사업계획서 작성’ 등 성과, IPP의 장점과 소감 등을 발표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장실습 우수기관으로는 ㈜블루네트웍스, ㈜대웅제약, 패스트캠퍼스, 에스엔유프리시젼(주), ㈜PA아트센터, ㈜에코에너젠 등 6곳이 선정돼, 이날 감사패를 받았다. 이들 기업은 매년 IPP 및 단기현장실습에 적극 참여하고 현장실습 학생을 채용하는 등 산학협력에 큰 기여를 해왔다.
이날 시상식에 참여한 ㈜대웅제약 윤상인 인사팀 프로는 “올해 7명의 우수한 학생이 IPP 실습생으로 여러 부서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했는데, 새로운 아이디어 제공 등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만족스러워했고, 학생들도 실무를 배움에 따라 진로 및 취업에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면서 “앞으로도 한국기술교육대와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곽병래 에스엔유프리시전(주) 인사기획팀 수석부장은 “한국기술교육대 IPP 학생들은 배우려는 자세와 적극적인 마인드, 협조성 등이 강하고, 현장에서 문제해결에서도 정규직 못지않게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면서 “앞으로도 IPP를 통해 인재를 발굴, 확보해 맨파워가 강한 인재 양성과 조직 발전을 동시에 추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길상 총장은 “한국기술교육대 학생들에게 현장실습의 기회 제공과 더불어 인력 육성 및 채용을 해주시는 우수 실습 기관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면서 “학생도 현장실습을 통해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로 적용해 보고 조직구성원으로서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함양하고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등 현장실습은 대학-학생-기업 모두가 윈윈하는 프로그램”이라고 강조했다.
시상식에 이어 IPP센터는 ‘’25년 상반기 IPP 및 동계 단기현장실습 제도 설명회’를 개최했으며, 오후 7시에 진행한 2차 설명회에도 2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기술교육대는 2012년부터 한국형 코업(Co-op. 산학협동교육)인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를 설계해 운영하고 있다. 2022년 392명, 2023년 406명에 이어, 2024년에는 1+2학기를 합쳐 무려 451명이 IPP에 참여하는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연간 900명 졸업생 규모의 절반이 IPP에 참여하는 셈이다. 3~4학년 재학생 대비 IPP 참여 학생 비율은 국내 대학 중 단연 최고다.
중앙일보 공학계열평가(48개 대학 참여)에서 ‘21~‘23년 3년 연속 ‘현장실습 참여비율‘ 1위를 기록했으며, IPP 참여학생의 취업률은 미 참여학생보다 6.4%P 높은 84.5%의 취업률(대학정보공시 기준)로 대학 취업률 증가를 견인한다. ‘24년 1학기 기준 IPP 참여학생은 월평균 190만 원의 실습지원비를 실습기관으로부터 받고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