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기관 부정훈련 예방? 4컷 만화로 도움드려요”

“직업훈련기관 부정훈련 예방? 4컷 만화로 도움드려요”

입력 2024.08.12 14:07

- 한국기술교육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메일링 서비스’ 통해 사례별 안내 훈련기관 “부주의 예방, 투명한 훈련 운영 등 도움” 평가

▲최근 발행한 한국기술교육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메일링 서비스 캡처 화면
직업훈련기관이 정부에서 인정받은 국비 지원 훈련 내용과 다른 내용의 훈련을 실시하는 경우를 비롯해, 훈련생 대리 출석과 출석부 조작, 훈련시간 및 장소 임의 변경, 훈련비 부정수급 등 직업훈련에 관한 제반 규정을 어긴 경우 ‘부정훈련’에 해당한다.
이러한 행위를 한 훈련기관은 고용노동부의 지도·감독을 받게 되고 시정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훈련과정에 대한 계약 해지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
우리나라 직업훈련기관 및 훈련과정에 대한 심사 및 평가 역할을 하는 한국기술교육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원장 이장희)이 직업훈련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부정훈련 예방 및 개선 사례를 4컷 만화로 안내해 관심을 끌고 있다.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지난해 6월부터 ‘부정훈련 예방 및 훈련품질관리 지원을 위한 메일링 서비스’를 직업훈련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메일링 내용은 부정훈련 관련 사례로 ‘훈련 시간 임의 단축’ 등 한 가지 주제에 관해 4컷 만화를 제시하고, 하단에 ‘자세히 알아볼까요?’코너를 통한 해설과 ‘부정훈련 예방을 위한 팁!’을 제공한다. 현재까지 총 40여 회의 메일링 서비스를 1천여 개의 직업훈련기관 종사자에게 제공했다.
메일링 서비스를 정기 구독 중인 한 훈련기관 교무부장은 “다양한 사례가 그림으로 표현되어 이해가 쉬웠으며, 메일링 내용을 교직원 대상 교육과 사내 전용 인트라넷을 통한 공유를 하고 있다”며 “사소한 부주의나 오류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훈련기관 관계자는 “‘단순히 위반 사례와 해당 규정만 소개하지 않고 ‘부정훈련을 사전에 방지 해법’까지 친절히 설명하고 있어 투명한 훈련 운영에 좋은 정보로 활용 중”이라며  “특히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4컷 요약 만화를 활용하니 훈련생들의 훈련에 대한 태도와 인식 개선에도 매우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이장희 직업능력심사평가원장은 “앞으로도 부정훈련이라는 다소 무거운 개념을 친근하고 알기 쉬운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해 더 많은 직업훈련기관에 제공함으로써 직업훈련의 품질을 높이고 올바른 훈련시장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메일링 서비스는 누리집(www.ksqa.or.kr) 메인 배너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