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北, 北인권 유엔안보리 의제상정 앞두고 韓·美 비방공세2014.12.22 (월)
북한이 2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북한인권문제 의제 상정을 앞두고 한국과 미국을 겨냥한 비방공세를 폈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인권공세의 종착점은 도발자들의 파멸'이란 기사에서 "괴뢰패당이 그 누구의 인권문제를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의제로 상정할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제출한다 어쩐다 하며 ..
뉴시스
북한 인권 결의안 UN 총회 본회의 통과… 인권 문제 ICC 회부 권고 결의는 역대 최초2014.12.19 (금)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도록 하는 내용의 북한 인권 결의안이 18일(현지시각) 유엔 총회 본회의에서도 통과됐다. 인권 문제와 관련해 유엔이 ICC 회부 권고를 결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유엔 총회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본회의를 열고 북한 인권 결의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116표, 반대..
최희명 기자
유엔총회 '북한 人權 결의안' 채택2014.12.19 (금)
유엔총회는 18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본회의를 열어 '북한의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도록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 권고하는 내용의 북한 인권 결의안을 채택한다.이날 결의안은 지난달 18일 유엔총회 제3위원회(인권 담당)에서 찬성 111, 반대 19, 기권 55표로 채택됐었다. 이날 본회의에..
뉴욕=나지홍 특파원
유엔, 내일 본회의서 北인권결의안 채택할 듯2014.12.17 (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16일 유엔총회에 제출한 '북한 인권 상황에 관한 보고서'를 통해 "북한은 (주민) 인권 보호를 위해 강도 높은 개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반 총장은 보고서에서 "북한에선 2013년 8월 이후 장성택을 포함한 다수의 처형이 보고됐고 유엔 인권이사회 보편적 정례검토(UPR)의 처형 유예 권고도 거부했..
임민혁 기자
安保理, 의제로 '北인권' 처음 채택할 듯2014.12.08 (월)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연내에 북한의 반(反)인도적 범죄를 비롯한 북 인권 상황을 공식 의제로 상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로버트 킹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5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안보리 이사국 가운데 10개국이 (북한 인권문제를 의제로 다루자는 문서에) 서명했다"며 "이달 하순 안보리 차..
박수찬 기자
[유엔 '북한 인권 ICC 제소' 권고] 국제형사재판소 제소 安保理서 불발돼도 美·日·EU 등 국가 차원 표적제재는 가능2014.11.20 (목)
18일 유엔총회 제3위원회를 통과한 유엔인권결의안은 12월 초 유엔총회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 회원국이 결의안에 찬성하고 있기 때문에 12월 중순경 본회의 통과가 확실시된다.결의안이 통과되면 안보리에서 결의안의 핵심 내용인 '북한 인권 상황의 국제형사재판소(ICC) 회부'와 '책임자들에 대한 표적 제..
배성규 기자 |
[유엔 '북한 인권 ICC 제소' 권고] 北 "결의안 조작돼… 모략의 산물"… 4차 핵실험이나 對南 국지 도발 가능성2014.11.20 (목)
북한인권결의안이 19일 오전(한국 시각)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채택되자 북한은 '모략의 산물' '모순투성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표결에 북한 대표로 참석한 최명남 외무성 부국장의 발언을 이날 오후 상세히 공개했다. 통신은 "EU(유럽연합)와 일본은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에 편승해 결의..
뉴욕=나지홍 특파원 |
[유엔 '북한 인권 ICC 제소' 권고] 北에 '채찍' 든 유엔… 내년엔 더 강력한 決議 할 수도2014.11.20 (목)
제69차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18일(현지 시각) 통과된 북한인권결의안의 핵심은 북한의 열악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책임자를 제재하는 등 '적절한 조처'를 안보리에 요청키로 했다는 점이다. 또 북한의 반(反)인도적 범죄가 '최고위층(The highest level)'의 정책에 따른 것이었다는 점도 명시했..
황대진 기자 |
[유엔 '북한 인권 ICC 제소' 권고] '김정은 특사' 최룡해, 푸틴과 면담2014.11.20 (목)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의 특사 자격으로 러시아를 방문 중인 최룡해 노동당 비서가 18일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났다. 조선중앙통신은 19일 "최룡해 동지가 크렘린궁에서 푸틴 대통령을 만났다"며 "(김정은의) 친서를 정중히 전달했다"고 했다.친서의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경제·외교·안보..
김명성 기자 |
EU 측 북한인권결의안 지지국 늘어…압도적 통과 예상2014.11.18 (화)
유엔(UN·국제연합)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18일(현지시각) 표결에 부쳐질 것으로 예상되는 북한인권결의안을 지지하는 국가가 이전보다 늘어났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8일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미국 뉴욕 유엔본부의 유럽연합(EU) 대표부는 EU와 일본 등이 공동으로 작성한 북한의 인권범죄 책임자 처벌 조항을 담..
조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