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日, 2016~2017년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 확실시"2015.01.30 (금)
유엔 지역 그룹 가운데 하나인 ‘아시아·태평양 그룹’이 오는 10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선거에서 일본을 지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30일 보도했다. 아시아·태평양 그룹은 29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으며, 비상임이사국 선거에 도전 의사를 밝혔던..
김경필 기자
반기문 "2015년 남북관계 돌파구 기대"2015.01.27 (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7일 올해 남북관계 개선을 기대한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노광일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스위스 다보스에서 세계경제포럼 참석 계기에 24일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면담했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에 따르면 반 총장은 통일 문제..
뉴시스
[뉴스 7] 오준 주유엔 대사 "北 주민, 남이 아니다" 감동의 마지막 연설2014.12.30 (화)
“대한민국에게 북한 주민은 ‘아무나’가 아니다” 지난 22일(현지 시각)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한 오준 대한민국 주 유엔대사의 연설이 연일 화제다. 이날 회의는 북한 인권 문제를 정식 안건으로 채택한 첫 회의였다. 서맨사 파워 주 유엔 미국대사는 ‘최고의 연설’이라고 극찬했고, 각국의 찬사가 이어졌다. 다음은 T..
이정민 TV조선 기자
北, 北인권 유엔안보리 의제상정 앞두고 韓·美 비방공세2014.12.22 (월)
북한이 2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북한인권문제 의제 상정을 앞두고 한국과 미국을 겨냥한 비방공세를 폈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인권공세의 종착점은 도발자들의 파멸'이란 기사에서 "괴뢰패당이 그 누구의 인권문제를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의제로 상정할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제출한다 어쩐다 하며 ..
뉴시스
북한 인권 결의안 UN 총회 본회의 통과… 인권 문제 ICC 회부 권고 결의는 역대 최초2014.12.19 (금)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도록 하는 내용의 북한 인권 결의안이 18일(현지시각) 유엔 총회 본회의에서도 통과됐다. 인권 문제와 관련해 유엔이 ICC 회부 권고를 결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유엔 총회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본회의를 열고 북한 인권 결의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116표, 반대..
최희명 기자
유엔총회 '북한 人權 결의안' 채택2014.12.19 (금)
유엔총회는 18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본회의를 열어 '북한의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도록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 권고하는 내용의 북한 인권 결의안을 채택한다.이날 결의안은 지난달 18일 유엔총회 제3위원회(인권 담당)에서 찬성 111, 반대 19, 기권 55표로 채택됐었다. 이날 본회의에..
뉴욕=나지홍 특파원
유엔, 내일 본회의서 北인권결의안 채택할 듯2014.12.17 (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16일 유엔총회에 제출한 '북한 인권 상황에 관한 보고서'를 통해 "북한은 (주민) 인권 보호를 위해 강도 높은 개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반 총장은 보고서에서 "북한에선 2013년 8월 이후 장성택을 포함한 다수의 처형이 보고됐고 유엔 인권이사회 보편적 정례검토(UPR)의 처형 유예 권고도 거부했..
임민혁 기자
安保理, 의제로 '北인권' 처음 채택할 듯2014.12.08 (월)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연내에 북한의 반(反)인도적 범죄를 비롯한 북 인권 상황을 공식 의제로 상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로버트 킹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5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안보리 이사국 가운데 10개국이 (북한 인권문제를 의제로 다루자는 문서에) 서명했다"며 "이달 하순 안보리 차..
박수찬 기자
[유엔 '북한 인권 ICC 제소' 권고] 국제형사재판소 제소 安保理서 불발돼도 美·日·EU 등 국가 차원 표적제재는 가능2014.11.20 (목)
18일 유엔총회 제3위원회를 통과한 유엔인권결의안은 12월 초 유엔총회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 회원국이 결의안에 찬성하고 있기 때문에 12월 중순경 본회의 통과가 확실시된다.결의안이 통과되면 안보리에서 결의안의 핵심 내용인 '북한 인권 상황의 국제형사재판소(ICC) 회부'와 '책임자들에 대한 표적 제..
배성규 기자 |
[유엔 '북한 인권 ICC 제소' 권고] 北 "결의안 조작돼… 모략의 산물"… 4차 핵실험이나 對南 국지 도발 가능성2014.11.20 (목)
북한인권결의안이 19일 오전(한국 시각)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채택되자 북한은 '모략의 산물' '모순투성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표결에 북한 대표로 참석한 최명남 외무성 부국장의 발언을 이날 오후 상세히 공개했다. 통신은 "EU(유럽연합)와 일본은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에 편승해 결의..
뉴욕=나지홍 특파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