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메디컬 리포트] 중증장애인에게 '열린 치과'… 의사들이 뭉쳤다2015.01.28 (수)
부산에 사는 뇌병변 1급인 이기환씨(45세)는 매주 부모와 함께 치과진료를 다니고 있다. 스스로 양치질을 하기 힘들고 부모 또한 옆에서 계속 돌볼 수 있는 처지가 아니어서 그의 치아 상태는 언뜻 보기에도 매우 심각했다. 하지만 이씨는 어렸을 때부터 치통을 참는 것이 일상이었다고 한다.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치과..
고석태 객원기자
[메디컬 리포트] 임플란트 수명 늘리려면… 칫솔·치실 사용 습관화해 염증 막아야2015.01.28 (수)
지난해 7월부터 임플란트 보험이 75세 이상 노인에게 적용돼 시행되고 있다. 오는 7월부터는 70세 이상, 2016년부터는 65세 이상까지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따라서 노년층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하고 임플란트 혜택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임플란트는 치아를 상실했을 때 뿌리 역할을 할 수 있..
이두 객원기자
[메디컬 리포트] 목·허리 디스크 통증, 고주파 열 치료로 잡고 당일 퇴원까지2015.01.28 (수)
척추 질환의 과잉 진료에 대한 환자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일부 척추 병원은 수술을 무서워하는 환자의 심리를 이용해 가격이 비싼 불필요한 시술을 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사의 윤리와 양심보다는 상업적인 목적만 앞세워 환자에게 경제적, 육체적으로 고통을 안겨주는 것이다.평소에 허리가 불편했던 자영업자..
고석태 객원기자
[메디컬 리포트] 예뻐지는 비결? 내 얼굴에 맞는 턱관절 교정부터2015.01.28 (수)
턱뼈는 얼굴형 이루는 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기능적인 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턱뼈나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해 소화불량, 위장장애, 비만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음이 부정확해지고 만성적인 통증에도 시달릴 위험이 있다. 예를 들어 아래턱이 위턱보다 작고 안으로 들어간 상태인 '무..
고석태 객원기자
[메디컬 리포트] '줄기세포 성형'으로 자연스런 가슴… 거친 피부까지 매끈하게2015.01.28 (수)
최근 성형의학계에서는 과도한 성형미보다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선호하는 추세다. 예컨대 이목구비를 과감하게 고치는 대신 레이저 눈밑트임, 코끝성형, 지방 이식 등을 통해 자신의 본바탕을 기본으로 '야금야금' 예뻐지는 성형기법이 대세다. 이같은 트렌드에 줄기세포 미용성형에 대한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줄..
이두 객원기자
[메디컬 리포트] "어디까지 뚫어보셨나요?"… 척추관 협착증, 수술 없이 통증만 제거2015.01.28 (수)
광혜병원은 20여 년간 척추디스크 수술을 전문으로 한 병원이다. 지금까지 1만여 건의 수술을 성공했고 척추수술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해 척추수술의 안전성을 증명했다. 국내 최초로 부분마취 퇴행성 디스크 수술에도 성공했다. 국내 처음으로 시술을 통한 합병증 없고 회복 빠른 척추연성고정술을 개발하여 2차적인 척추..
이두 객원기자
[메디컬 리포트] 무조건 물리치료부터?… 정확한 진단 동반해야2015.01.28 (수)
목과 어깨에 만성적인 경직감이 느껴지고 날갯죽지와 팔이 쑤시고 저리는 증상이 지속돼 내원한 38세 주부 A씨. MRI 검사 결과 흔히 목디스크라 불리는 경추부 추간판 탈출증으로 진단되었으며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진행돼 현재는 5번 목뼈와 6번 목뼈 사이 한마디의 디스크가 모두 닳아서 두 목뼈가 내려앉은 상태였다. 그..
최현민 참튼튼병원 원장
[메디컬 리포트] 주사 한 방으로 흉터 없이… 세월을 지우세요2015.01.28 (수)
일반인들은 대개 이마주름은 아무리 깊어도 간단히 해결될 거라 믿는다. 그래서 더 차일피일 미루게 되는지도 모른다. 시간이 흘러버려 깊은 주름이 이마에 자리잡은 중년들은 깊은 주름을 그냥 무시할 수 없다. 경제활동을 계속해야 하는 개인적인 문제도 있지만 육체적인 능력은 30대 못지않고 정신력도 20대를 능가한다 ..
이두 객원기자
[메디컬 리포트] 고종황제의 보약, 72시간 정성스레 달였다2015.01.28 (수)
변석홍옥고는 변한의원에서 제조하는 경옥고로 병이 있을 때 먹는 치료약이라기보다는 보약이다. 부족한 기운을 북돋아 몸의 자생력을 강화시켜준다. 경옥고는 기혈(氣血)을 보하고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보약이다.변성홍옥고는 스트레스·만성피로에 시달리거나, 술과 담배를 하거나, 질환이나 수술로 체질이 허약해졌거나..
이두 객원기자
"심장병의 主犯, 삼겹살(포화지방)보다 설탕·밀가루(정제 탄수화물) 음식"2015.01.28 (수)
"포화지방은 무조건 나쁘다고 알고 있었는데, 이젠 마음껏 먹어도 되나요?"포화지방 섭취와 심장병 발병은 무관하다는 연구결과가 본지〈2015년 1월 21일자 D2면〉에 보도되자 "고기 먹을 때마다 찜찜했는데, 이제 안심이 좀 된다"는 독자의 전화가 이어졌다. 그러나 "정말 먹어도 되나요?"라며 반신반의하는 독자들도 꽤 있..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