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日언론, 朴대통령 3·1절 기념사에 대해 "억제적 어조"2015.03.01 (일)
박근혜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일본 언론이 “억제적 어조였다”며 “앞으로 한·일 관계는 악화도 호전도 없는 저위 안정기(低位安定期)가 계속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교도통신은 1일 “박 대통령이 ‘(한·일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를 공유하는 중요한 이웃나라’라는 말로 연설을 시작했다”며 “..
최윤아 기자
[朴대통령 중동 순방] 朴대통령 뺀 女수행원들, 사우디 방문때 '아바야(Abayah·사우디 전통의상)' 입는다2015.02.28 (토)
박근혜 대통령이 1일부터 시작되는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순방 과정에서 이슬람 세계의 전통적 복장인 '아바야(전신을 가리는 의복)'를 입을지에 시선이 쏠려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번 순방국 중 가장 엄격하고 보수적인 이슬람주의 국가다. 여성들이 외출할 때는 눈을 제외하고 얼굴 전체를 덮는 '니캅'과 전신을 가..
임민혁 기자 |
日대사관 6월 이전 예정… 소녀상은?2015.02.27 (금)
서울 종로구 중학동에 있는 주한 일본 대사관이 현재 부지에 새 건물을 짓기 위해 오는 6월 말쯤 임시 거처로 이전한다. 이에 따라 현재 대사관 앞에 있는 위안부 평화비(소녀상·사진)도 함께 이전할지 주목된다.일본 대사관 앞에선 매주 수요일 위안부 문제 해결 촉구를 위한 집회가 열리고 있다. 지금까지 1167차례 열렸..
이용수 기자
"체코의 성공적 체제 전환, 北에 분명한 메시지 줄 것"2015.02.27 (금)
박근혜 대통령과 보후슬라프 소보트카 체코 총리는 26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에 관한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한국은 정치·경제적 관계와 친밀도가 깊은 국가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어왔으며 체코는 그 20번째 국가가 됐다.이날 한·체코 정부는 철도·국방·외교 분야에서 MOU를 체결..
최재혁 기자
朴대통령, 업그레이드된 '中東 붐' 일으킨다2015.02.26 (목)
박근혜 대통령은 내달 1~9일 중동 4개국을 순방, '제2의 중동 붐' 조성에 나선다. 청와대는 26일 "경협 관계를 에너지·플랜트 중심에서 보건의료·IT·식품·특허 등 전방위로 발전시키고, 노무(勞務)인력·건설 등 하드웨어 중심에서 지식·전문인력·시스템 등 소프트웨어 교류로 고도화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고..
최재혁 기자 |
EU, 韓 불법어업국 해제 절차 돌입2015.02.25 (수)
EU가 우리나라에 대한 불법어업국 지정 해제 마무리 절차에 돌입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25일 오전 로리 에반스 EU 해양수산총국장과 회의를 갖고 우리나라에 대한 예비불법(IUU)어업국 지정해제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차관은 예비불법어업국 지정해제를 위해 원양산업발전법 개정과 조업감시센..
뉴시스
"미국도 原電 지으려면 한국의 사전 동의 얻어야"2015.02.25 (수)
한·미 당국은 최근 막바지 원자력협정 개정 협상에서 '미국이 한국의 기술을 사용해 원전을 짓거나 외국에 수출할 경우 한국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을 넣기로 한 것으로 24일 전해졌다. 현행 협정은 한국이 미국의 기술을 사용해 원전을 짓거나 해외 수출할 경우는 물론이고 우라늄 농축이나 사용후핵연료의 재..
이용수 기자
中외교부장 '아베 담화' 앞두고 경고 "침략 범죄 부정하려는 이들이 있다"2015.02.25 (수)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23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공개 토론회에서 "반(反)파시스트 전쟁(2차 세계대전)과 관련한 공인된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과거의 침략 범죄를 감추려는 이들이 있다"고 말했다.왕 부장은 구체적인 이름을 거명하지 않았지만 일본 교도통신은 "올해 2차대전 종전..
베이징=안용현 특파원 |
"국제사법재판소에 독도 제소 검토" 日 관방장관 또 도발2015.02.24 (화)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독도 영유권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적절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고 지지(時事)통신이 보도했다.일본 정부는 1954년과 1977년에 이미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하겠다"고 했..
도쿄=김수혜 특파원
朴대통령 올해 첫 해외순방은 중동 4개국(쿠웨이트·사우디·UAE·카타르)2015.02.23 (월)
박근혜 대통령이 내달 1∼9일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등 중동 4개국을 차례로 방문한다. 청와대는 22일 "금년은 해외 건설 진출 50주년과 중동 진출 40여년을 맞는 해"라면서 "(이번 순방이) 2000년대 후반 이래 일고 있는 '제2의 중동붐'을 경제 혁신 3개년 계획을 뒷받침하는 신성장 동력으..
최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