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秋夕 전후로 南北 고위급 접촉 성사 가능성2014.09.03 (수)
북한이 맹비난해온 한·미 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이 지난 28일 끝나고 추석이 다가오면서 냉각된 남북 관계가 이달 중 전기(轉機)를 맞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19일 개막하는 인천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여하고, 당초 불참 입장이던 북 응원단도 올 경우 남북의 접촉면이 커지며 자연스럽게 화해..
이용수 기자
日기자 "위안부 강제연행했냐" 외교부(노광일 대변인) "만천하가 안다"2014.09.03 (수)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과 일본 기자들이 2일 정례 브리핑 도중 위안부 문제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시작은 요미우리(讀賣)신문 기자가 했다. 최근 아사히신문이 '일본군이 2차 대전 때 제주도에서 많은 여성을 강제로 끌고갔다'는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의 증언을 허위로 판단한 사실을 언급하며 "위안부가 강제 연행됐다는..
이용수 기자
[오늘의 세상] 中, 대한민국 臨政청사(항저우·杭州)를 '국가급 抗日 유적' 지정2014.09.03 (수)
중국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항저우(杭州) 청사를 '국가급(國家級) 항일(抗日)전쟁 유적'으로 지정했다. 올 들어 중국은 하얼빈에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설립하고, 시안에 광복군 제2지대 주둔지 표지석을 세우는 등 항일 역사를 매개로 한국과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현지 인터넷 매체 절강재선(浙江在線)은 2일 "중국 국무원..
베이징=안용현 특파원
김관진, 추석전후 訪美 추진2014.09.01 (월)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미국 방문을 추진 중이라고 31일 청와대가 밝혔다.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김 실장의 방미는) 한·미 두 나라 사이에 협의 중인 사안으로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만약에 성사된다면 그 방문의 성격은 신임 김 실장 취임 이후 국가안보실과 미 국가안보회의(NSC) 사이의 협력 강..
이용수 기자
靑,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미국 방문 추진 중2014.08.31 (일)
청와대가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미국 방문을 추진하고 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김 실장의 방미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나 현재 양국 사이에서 협의중”이라고 31일 밝혔다. 성사될 경우 김 실장은 지난 6월 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업무를 시작한 후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하게 된다. 청와대는 김 실장의 ..
배준용 기자
9월 1일 베이징에서 한·중·일 FTA 협상2014.08.31 (일)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1일부터 5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제 5차 협상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한·중·일 FTA 협상은 지난해 3월 서울에서 개최된 이후 현재까지 4차례 진행됐다. 이번 협상에서 우리 측은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 중국측은 왕셔우원(王受文) 상무부 부장조리,..
뉴시스
중국 네티즌 "한국 청소년 국가대표 선수, 리커창 중국 총리 얼굴에 레이저 쏘며 장난" 의혹 제기 논란2014.08.30 (토)
중국 네티즌 사이에 한국 청소년 국가대표 선수가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의 얼굴과 눈을 향해 레이저 포인터를 쏘며 장난을 쳤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중국 인터넷 영문 매체 차이나스맥은 29일(현지시각) 현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나 웨이보에 올라와 온라인상에 확산되고 있는 리 총리의 사진과 관..
조선닷컴
['韓·日관계' 콘퍼런스] 日 히라이와 슌지 교수 "위안부에 성의 보였다 생각", 韓 신각수 前주일 대사 "피해자 마음 못 얻으면 실패"2014.08.30 (토)
조선일보와 니어(NEAR)재단이 '한·일 관계 50년과 미래'를 주제로 29일 제주에서 개최한 콘퍼런스에서 한·일 양국 학자들은 과거사, 영유권 문제 등으로 난마처럼 얽힌 한·일 관계를 풀어낼 묘안을 놓고 머리를 맞댔다.◇"日, 신뢰 뒤집지 말아야"히라이와 슌지(平岩俊司) 간사이가쿠인대 교수는 과거사 문제와 관련..
제주=이용수 기자 |
['韓·日관계' 콘퍼런스] '아베정권 평가' 놓고 韓·日학자 고성 오가기도2014.08.30 (토)
28일 한·일 관계 콘퍼런스에서는 일본 아베 정권의 행태를 놓고 뜨거운 논쟁이 벌어졌다. 한때 한·일 학자들 간 고성이 오가는 상황이 빚어지기도 했다.조양현 국립외교원 교수는 "아베 총리의 역사 인식은 일본 우익 사상의 창시자인 요시다 쇼인의 '존왕양이론(尊王攘夷論·왕을 받들어 이민족을 물리치자)'과 '정한론(..
제주=배성규 기자 |
['韓·日관계' 콘퍼런스] 日 "韓, 왜 이리 中과 사이좋나"… 韓 "그건 과대평가"2014.08.30 (토)
29일 한·일 관계 콘퍼런스에서 가장 이슈가 된 것은 중국이었다. 한·일 관계 악화의 구조적이고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중국의 급부상에 있다는 얘기였다.김흥규 아주대 교수는 "강대국으로 부상하는 중국과 이를 견제해 동아시아 중심국으로 남겠다는 일본이 구조적 갈등 관계가 됐다"며 "한국이 이미 중국 편으로..
제주=배성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