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北, 결국 동북아평화구상에 참여하게 될 것"2014.10.31 (금)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30일 "'동북아평화협력구상'에 북한 참여의 문을 계속 열어놓을 것"이라며 "북한이 궁극적으로는 역내(域內) 국가들의 평화와 협력 구축 노력에 참여하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정부는 28일부터 서울에서 열리고 있는 동북아평화협력포럼에 북한을 정식 초청했으나 북측은 이 구상이 자..
황대진 기자
"한국에서 일하게 돼 기쁩니다" 리퍼트 신임 미국대사, 한국 도착2014.10.30 (목)
마크 리퍼트(Mark Lippert·41) 신임 주한 미국대사가 부임을 위해 30일 한국에 도착했다. 리퍼트 대사는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다. 성 김(Sung Kim·한국명 김성용) 대사 후임으로 부임한 리퍼트 대사는 이날 오후 5시 40분쯤 인천공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 대사로 일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
이태동 기자
"최근 北·中 관계 변화, 통일의 청신호"2014.10.30 (목)
21세기국가발전연구원(이사장 박관용)과 코리아정책연구원(원장 유호열)이 29일 공동 주최한 '김정은 정권 지속 가능한가?'라는 주제의 세미나에서 최근 북·중 관계의 변화가 한반도 통일에 청신호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이태환 세종연구소 중국연구센터 센터장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김명성 기자
리퍼트 美대사 하루 늦은 부임2014.10.30 (목)
마크 리퍼트〈사진〉 신임 주한 미국대사의 부임이 항공편 차질로 하루 미뤄졌다. 리퍼트 대사는 애초 28일 오전(현지 시각) 워싱턴DC를 출발, 텍사스 댈러스를 경유해 아메리칸항공 AA281편으로 29일 오후 3시쯤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주한 미국대사관은 28일 보도 자료에서 "리퍼트 대사가 29일 오후 3시 30분쯤..
이용수 기자
리퍼트 주한 美 대사, 항공편문제로 오늘 입국 연기돼2014.10.29 (수)
마크 리퍼트 신임 주한 미국대사가 29일 입국할 예정이었지만 항공편 문제로 일정이 하루정도 연기됐다. 주한 미국대사관에 따르면 리퍼트 대사는 당초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할 예정이었으나 미국 현지에서 항공편 관련 문제가 생기면서 일정이 늦춰졌다.주한 미국대사관은 이날 "문제가 있어서 도착시점이 연..
뉴시스
아베, 정의화 국회의장 만나 "고노담화 수정할 생각 없어"2014.10.28 (화)
정의화 국회의장은 2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만나 일본군 강제 동원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고노담화를 수정할 생각은 없다"면서 "(위안부 문제를) 정치·외교 문제화하는 것을 피하고 싶다"고 했다. 1993년 고노 요헤이 당시 관방장관이 발표한 고노(河野)담화는..
도쿄=차학봉 특파원
정의화 의장 "日 아베 총리, 고노담화 수정의사 없다고 밝혀"2014.10.27 (월)
일본을 공식 방문 중인 정의화 국회의장은 2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면담 후 “(아베 총리가) 고노담화를 수정할 의사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정 의장은 이날 오후 일본 도쿄 총리공관에서 열린 아베 총리와의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아베 총리가 지난 3월에 본인이 했던 발언을 그대로 반복했다..
최희명 기자
농축·재처리 진전없고 原電수출은 더 쉬워질듯2014.10.27 (월)
한·미 외교·국방 장관이 지난 24일 워싱턴에서 열린 '2+2 회의' 후 "새로운 한·미 원자력협정 마련을 위한 양국 간 협상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음을 환영한다"고 밝힘에 따라 개정되는 원자력협정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가 주목된다.1974년 체결된 한·미 원자력협정은 애초 지난 3월에 만료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양측이..
이용수 기자
"韓·美 원자력협상 상당히 진전"2014.10.25 (토)
한·미 외교·국방장관은 24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2+2 회의'를 갖고 한·미 동맹을 동북아 평화·번영을 위한 핵심축(linchpin)을 넘어선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한국 측 윤병세 외교, 한민구 국방장관, 미국 측 존 케리 국무, 척 헤이글 국방장관은 또 이날 공동성명에서 "북한이 모든 핵..
워싱턴=유용원 군사전문기자
"위안부 문제에 日진정성 보여야 정상회담 가능"2014.10.25 (토)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일한(日韓)의원연맹 회장을 통해 한·일 정상회담을 희망한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메시지를 전달받았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과거에 정상회담을 개최한 후 오히려 관계가 후퇴했던 경험을 교훈으로 삼아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통해 성공적 정상회담이 되도..
최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