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韓·日, '頂上회담' 없는 '正常관계'로 접어들어2015.05.23 (토)
한·일 간 장관급 대화가 잇따라 재개되면서 한·일 관계가 사실상 '정상(頂上)회담 없는 정상(正常) 관계'로 접어들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아직 "일본이 일본군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와 관련해 전향적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정상 간의 만남은 어렵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정상회담을 제외한 ..
임민혁 기자
美 차관보 "韓·美정상회담서 사드 논의 기대 안해"2015.05.23 (토)
6월 중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릴 한·미 정상회담에서 고(高)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는 논의되지 않고,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등 북한의 미사·핵개발 대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한국과 미국의 고위 당국자가 밝혔다.대니얼 러셀〈사진〉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2..
워싱턴=윤정호 특파원
南·北, 개성공단 임금문제 타결2015.05.23 (토)
남북은 22일 북한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촉발된 개성공단 북측 근로자들의 임금 인상 논란과 관련, 임금 인상에 대한 남북 간 합의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이전 수준으로 임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통일부는 이날 "관리위(남측)와 총국(북측) 간에 개성공단 임금 문제와 관련한 확인서 문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협의를 한 결과..
김명성 기자 |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이달 26~27일 서울서 북핵문제 협의2015.05.22 (금)
한국과 미국, 일본의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26일부터 이틀간 서울에서 북핵 문제와 6자회담 재개 문제 등을 논의한다. 22일 외교부는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6일부터 27일까지 성김(Sung Kim)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서울에서 만나 한·미·일 6자..
이동휘 기자
日 "한국, 日수산물 수입금지 풀어라" WTO 제소 방침2015.05.22 (금)
한국이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 이후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것과 관련,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를 상대로 'WTO 협정에 기반한 2국 간 협의'를 요청해왔다.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농림수산상은 21일 "한국의 일본산 수산물 금지 조치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면서 "그동안 한국 정부에 규제를 풀어달라고 요청..
임민혁 기자
韓·日, 과거史에 막힌 경제·안보협력 물꼬 트나2015.05.22 (금)
23일 일본 도쿄에서 제6차 한·일 재무장관 회의가 열린다. 2012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독도 방문과 아베 총리의 신사 참배 등으로 열리지 않다가 2년 6개월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최경환 경제부총리는 21일 아소 다로 부총리와 회담하기 위해 일본으로 출국했다. 박근혜 정부 들어 부총리 이상 고위 각료로는 처음 일본을 ..
김정훈 기자
美 "한반도에 사드 영구배치 고려"… 公論化 임박2015.05.21 (목)
프랭크 로즈 미 국무부 군축·검증·이행담당 차관보는 19일(현지 시각) "우리가 한반도에 고(高)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THAAD·사드)를 영구 배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지만 아직 최종 결정을 하지 않았고, 한국과 사드 배치에 대해 공식적인 협의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워싱턴DC의 레이번 의원회관에서 열린..
유용원 군사전문기자
내달 韓·美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사드' 논의 안할듯2015.05.20 (수)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방한 중이던 지난 18일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인 '사드(THAAD)'에 대해 언급하면서 다음 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이 문제가 논의될지 주목된다. 한국 정부는 "아직 그럴 단계가 아니다"라는 입장이지만, 미국 쪽에서 계속 이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케리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 주한미군 기..
유용원 군사전문기자
韓·日 4년만에 국방장관 회담… 30일 싱가포르서2015.05.20 (수)
한국과 일본이 양자 국방장관 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최종 조율 중이라고 일본 교도통신이 19일 보도했다.통신은 "양국 정부가 오는 30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아시아 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 참석하는 한민구 국방장관과 나카타니 겐 일본 방위상의 회담을 준비 중에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 회담이 성사된다면 2011..
노석조 기자
[뉴스쇼 판] '말뚝테러' 일본인, 나눔의 집에 훼손 소녀상 보내2015.05.19 (화)
2012년 주한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에 말뚝 테러를 자행한 일본 극우 정치인 스즈키 노부유키가, 또다시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게 테러를 가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모독하는 ‘일그러진 소녀상’을 소포로 보낸 것이다. 소녀상은 얼굴이 일그러지고 다리가 없는 모습이었다. 인형과 함께 ‘제5종 보급품’이라는 문구..
이채림 TV조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