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美 국무부 "행정명령 따라 北 인권 유린 제재 검토"2015.04.20 (월)
미국 국무부가 심각한 인권 유린을 자행한 북한 관리들에 책임을 물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발표한 대북제재 행정명령에 따라 인권 문제를 대북 제재의 근거로 삼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한 것이다. 미국 북한전문매체 미국의소리(VOA)가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를 인용해 20일(현지..
정상혁 기자
北 "개성공단 임금 일단은 종전대로…인상분은 추후 정산"2015.04.20 (월)
개성공단 최저임금 인상 문제 관련해 북한 측이 “종전 기준으로 3월분 임금을 받고 인상분은 남북 협의 후 추후정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금문제 협의 등을 위해 20일 방북 예정이던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들은 일정을 취소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은 20일 “임금 5.18% 인상(74달러)이라는 북한의 입..
정상혁 기자
[뉴스특급 12] 북한, "성완종은 통치위기 수습의 희생물"2015.04.19 (일)
북한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해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보도에선 "진상을 끝까지 파헤치고 부정부패의 원흉, 추악한 범죄 집단인 현 보수패당을 단호히 심판해야 할 것"이라고 했고, 대남 선전 매체를 통해서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을 "박근혜 통치 위기 수습의 희생물"로 표현했다. 이..
김동현 TV조선 기자
北 김정은, 공군비행사들과 '충성심 고취용' 백두산 등산2015.04.19 (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19일 북한 공군 비행사들과 함께 백두산에 올랐다. 자신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하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는 4월18일 새벽 조선인민군 전투비행사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답사행군대 성원들과 함께 혁명의 성산 백두산에 오르셨다”고 보도했다..
이동휘 기자
북한 가요계도 복고바람2015.04.18 (토)
남한 가요계처럼 북한 가요계에도 복고 바람이 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 무소속 대변지 통일신보는 18일 "지난 2월부터 평양의 인민극장에서 성황리에 진행된 예술공연 '추억의 노래'는 지금도 사람들 속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신보는 "사람들의 열광 속에 진행된 공연의 주인공들은 20대, 30대의..
뉴시스
北김영남, 中베이징 도착…반둥회의 참석차 경유2015.04.18 (토)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아시아·아프리카 회의(반둥회의)에 참석하는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18일 경유지인 중국 베이징에 도착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이날 오후 "북조선(북한) 조선노동당 서열 2위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18일 평양을 출발해 베이징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김..
뉴시스
北, 김국기·최춘길사건 연루 화교에 종신형 선고설2015.04.18 (토)
북한이 김국기·최춘길씨 억류사건과 관련해 이 사건에 연루된 화교들에게 종신형을 선고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은 18일 북한 내부소식통을 인용해 "당국이 평안북도와 평양시에 거주하고 있던 중국국적의 화교 수십명을 구금했으며 그들 중 8명은 이미 형을 선고받고 정치범수용소에 구..
뉴시스
"4월 이후 시점부터 南北관계 성과 기대"2015.04.18 (토)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17일 남북 관계 전망과 관련, "(한·미 연합 독수리 연습이 끝나는) 4월 이후 시점부터 조금 더 많은 성과가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정부는 남북 당국 간 대화의 통로를 열어가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이 가다듬어지면 ..
황대진 기자
北, 외국파견노동자 행동지침 하달…"주저 말고 폭력 대응하라"2015.04.17 (금)
외국에 파견된 북한노동자들의 인권을 문제 삼는 국제사회의 목소리가 커지자 북한 당국이 ‘파견노동자 행동지침’을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희윤 피랍탈북인권연대 대표는 17일 미국 북한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이 같은 내용을 소개했다. 북한 당국은 최근 외국파견노동자들에게 행동지침을 내려 “작업 현장..
이동휘 기자
北 김정은, 타임지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2015.04.17 (금)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17일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올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됐다. 5년 연속 선정이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이날 “올해 명단에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등..
손덕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