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정치권, 선거구 재획정 대응 '긴장속 부심'…폭풍전야2014.10.30 (목)
헌법재판소가 30일 현행 공직선거법상 선거구 획정 규정에 대해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리면서 정치권이 선거구 재획정에 따른 이해득실을 따지면서 대응책 마련에 분주히 나서고 있다. 여야 모두 헌재 판결을 존중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새누리당은 합리적인 선거구 조정을,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의원 선거제도에..
뉴시스
'재력가 청부살해' 김형식, 항소장 제출2014.10.30 (목)
재력가를 청부 살해한 혐의로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김형식(44) 서울시의원이 법원에 항소장을 제출했다. 30일 서울남부지법에 따르면 김 의원은 이날 법원에 항소장을 냈다. 전날 김 의원의 변호인도 항소장을 제출했다. 앞서 살인교사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 의원은 6일에 걸친 국민참여재판을 진행한 끝에 지난 2..
뉴시스
박지원 "차기 당대표, 인적자원 총동원 집권가능성 키워야"2014.10.30 (목)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비대위원은 30일 차기 지도부의 역할과 관련해 "인적 자산을 총동원해서 집권의 가능성을 키우는 일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밝혔다. 박 비대위원은 이날 오후 부산에서 열린 새정치연합 영남 기초의원 워크숍 초청 특강에서 "한 마디로 '판'을 제대로 만드는 게 당대표의 역할"이라며 이같이..
뉴시스
김무성 "헌재 판결은 법이지만, 단순히 인구 비율만 갖고…"2014.10.30 (목)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30일 헌법재판소가 현행 공직선거법상 선거구 획정 규정에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린 데 대해 "헌재 판결은 법"이라고 존중하면서도 우려를 표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헌재 판결이 난 직후 국회에서 지도부와 50여분 간 회의를 갖고 취재진과 만나 '헌재 판결 취지에 공감하느냐'는 물음에 "헌재 ..
뉴시스 |
안철수 빙부상, 정치적 '터닝포인트' 계기 될까2014.10.30 (목)
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의 장인상 빈소에 관계가 소원해졌던 옛 측근들 및 야권 인사들이 잇달아 방문하며 안 전 대표의 정치적 '터닝포인트' 계기가 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당내 세력기반이 확고하지 않고, '자기 사람'이었던 핵심 참모진 일부와 다소 거리감이 생긴 안 전 대표가 이를 통해 '화해'의 계기를 ..
뉴스1
정부조직법 협상, 해경 해체 놓고 이견…오늘 세월호3법 타결 불발2014.10.30 (목)
협상시한을 이달 말로 정해 놓은 '세월호 3법'을 타결하기 위해 여야가 30일 다시 한 번 협상에 나섰지만 해법을 찾지 못했다. 여야는 이날 세월호 3법 가운데 이견이 가장 큰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타결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해양경찰청과 소방방재청 해체 여부에 대한 협상을 들어갔다. 당초 협상 시한이 임..
뉴스1
與 "헌재 결정 존중…선거구 재획정 혼란 걱정"2014.10.30 (목)
새누리당은 30일 헌법재판소가 현행 공직선거법상 선거구 획정 규정에 대해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린 것을 존중하면서도 선거구 재획정에 따른 혼란을 우려했다. 앞서 헌재는 "19대 총선 선거구 획정은 3대 1의 인구 편차를 허용하고 있어 선거의 불평등을 초래했다"며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과 고 모씨등 서울·수원·대전..
뉴시스
김문수 "국회의원 당신들이나 똑바로 하라" 개헌 논의에 일갈2014.10.30 (목)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이하 혁신위) 위원장은 30일 “국회의원 당신들이나 똑바로 하라”라며 개헌 논의를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포럼뉴코리아’ 초청 강연에서 “국회에서 요즘 개헌에 대해 논의가 많다. 이 나라 헌법에 문제가 있다. 대통령제는 안 된다고 하는..
조선닷컴
새정치연합 "선거제도 재검토 필요…정개특위 구성해야"2014.10.30 (목)
새정치민주연합은 30일 헌법재판소의 선거구 획정 헌법 불일치 결정에 대해 "국회의원 선거제도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해졌다"고 밝혔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헌재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다만 인구비례에 따른 표의 등가성뿐 아니라 농어촌의 지역 대표성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은 점은 아..
뉴시스
헌재 "현행 선거구 인구편차 헌법 불합치"… 선거구 재편 불가피2014.10.30 (목)
헌법재판소가 현행 선거구별 인구편차에 대해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2016년 4월 20대 총선을 앞두고 전국 60여개 선거구에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헌재 전원재판부는 30일 오후 유권자 160여명과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 등이 "선거구를 정한 현행 선거법 조항이 헌법에 위배된다"며 낸 헌..
이태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