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 '천년의 화가 김홍도' 외

조선일보
입력 2019.12.07 03:00

천년의 화가 김홍도

천년의 화가 김홍도

가난한 바닷가 마을 소년이 임금의 어진을 그리는 조선 최고 화가가 되기까지 파란만장한 삶의 궤적을 뒤쫓는다. 잘 알려진 풍속화를 비롯해 국보로 지정된 '군선도' 등 김홍도의 대표작을 컬러 도판으로 빠짐없이 수록했다. 조선왕조실록이나 승정원일기 같은 국가 기록은 물론 강세황의 '표암유고' 같은 동시대인들의 문집과 최신 연구 자료를 대조하면서 김홍도의 삶을 복원했다. 이충렬 지음, 메디치, 2만2000원.


뉴스와 수사학
뉴스와 수사학

한국 근대 언론 등장 후 130년 동안 한국 언론학은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 성과를 내왔지만, 언론 현상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기사 작성 기법’에 대해선 그다지 주목하지 않았다. 착상·배열·표현·기억·발표 등 수사학 이론 5대 규범의 틀은 기사 가치 판단, 주제 포착, 취재, 기사 쓰기, 수정·검증 등 기사 제작 5단계 과정에 부합한다. 수사학과 저널리즘의 해석·적용·사례 등을 서술한다. 박주영·이범수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9800원.


괜찮아! 조금 벗어나도
괜찮아! 조금 벗어나도

뭘 해도 서투른 아이, 멍하니 앉아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는 주의력결핍장애(ADD)를 앓고 있는지도 모른다. 독일 작가인 저자도 이 장애를 갖고 있지만 삶 속에서 만난 위기와 역경을 진솔하게 받아들이며 극복하려 애쓰고 있다. 저자는 절망적 상황에서도 낙관적 태도를 잃지 않으며 장애에 어떻게 대처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조언을 들려준다. 미나 타이헤르트 지음, 김완균 옮김, 7분의언덕, 1만7000원.


경성의 주택지
경성의 주택지

일제강점기 경성은 대규모 택지 개발이 이뤄졌다. 조선 500년간 10만~20만 내외였던 인구 규모가 불과 30년 사이에 100만에 육박하는 인구 폭증 시대를 맞아 개발 회사는 대규모 필지를 사들이고 이를 불특정 다수에게 분양하기 시작했다. 조선인 건축가들은 재래 주택에 대한 적극적 개량 의지를 보였다. 도시한옥, 문화주택, 아파트와 같은 주거 양식이 새롭게 나타났다. 이경아 지음, 집, 2만3000원.


여론전쟁

여론전쟁

1987년 대통령선거부터 2018년 지방선거에 이르기까지 30년 선거 역사에서 여론조사가 선거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과거 선거의 여론조사 데이터를 살펴보면 선거 결과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상파 방송사들의 선거 예측 성공 노하우와 실패 원인도 자세히 서술한다. 완벽한 여론조사란 존재하지 않는다. 여론조사 결과의 한계를 충분히 이해한다면 여론 흐름을 올바르게 읽을 수 있다. 현경보 지음, 상상, 1만8000원.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