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환경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를 고려해 투자처를 정하는 ‘임팩트 투자’는 미국에서 투자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 중심에는 GIIN(Global Impact Investing Network·국제 임팩트 투자 네트워크)가 있다. GIIN은 세계 곳곳에서 운용되고 있는 임팩트 투자 운용자산 정보를 종합해 발표하고 있다. JP모건·모건스탠리·UBS·도이체방크 등 내로라하는 글로벌 금융사들이 모두 회원사로 등록돼 있다. 아미트 부리 CEO를 만나 임팩트 투자의 미래에 대해 직접 이야기를 들었다.
-GIIN은 어떤 역할을 합니까?
"저희는 비영리기구입니다. 우리는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임팩트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서 300여 개의 기관과40여 국을 통합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임팩트 투자 툴(tool)을 제공하는 셈이죠. 여러 연구를 통해서 그 데이터를 수집 및 해석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 투자 툴(tool)에 대해 좀 더 설명해주십시오. 한국도 사용할 수 있습니까?
"네 한국도 당연히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서 환영하는 바입니다. 투자 툴은 IRIS(Impact Reporting and Investment Standards)입니다. 임팩트 투자 대상을 비교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하도록 고안됐습니다. 다양한 기업들을 비교·대조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 도구는 네트워크의 멤버가 아니어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익을 위해서 공공재처럼 열어뒀거든요.
-임팩트 투자는 재정적으로 충분한 수익이 가능할까?
"사실 많은 사람들이 편견을 갖고 있죠. 누구는 회의적이기도 하고 누구는 궁금해 하기도 하죠. 재정적으로 수익이 가능한지 여부를요. 우리는 많은 데이터를 갖고 있는데 투자의 목표를 달성한 케이스가 많습니다. 연구와 설문조사가 있는데 90% 이상의 경우가 투자 목표를 달성하거나 그 이상을 성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팩트 투자는 연결고리처럼 움직입니다. 투자를 하고 나면 그 결과에 만족하고, 재투자로 이어집니다."
-미국은 임팩트 투자가 가장 활발한 국가입니다. 한국과의 차이는 무엇이라 봅니까?
"미국은 임팩트 투자 역사가 깊습니다. 미국에선 정부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이 미국 경제를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개인 투자자를 설득해왔습니다. 한국의 리더들 또한 시장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생각을 해보면 임팩트 투자를 통해 설득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기관 투자자를 설득하기 위해서 임팩트 투자를 정기적인 방법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연금과 예금 자산 같은 것을 활용해서 참여를 독려하는 것이죠. 또한 임팩트 투자는 개인 소액 투자자로부터 나와야 하고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젊은 세대는 특히 돈을 임팩트 투자에 넣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특히나 다양한 종류의 투자가 가능하고 많은 수요가 있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임팩트 투자를 교육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기사를 쓰시는 것처럼 미디어겠죠? 젊은 친구들은 점점 더 전망이 좋은 시장을 찾고 싶어합니다. 그들의 가치관이 시장에서 적용되길 원하죠. 그들은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고 싶어하고, 친사회적인 기업의 성장을 보고 싶어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젊은 세대가 임팩트 투자에 대해서 거의 알지를 못하죠. 따라서 미디어 보도가 정말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들의 경제 생활이 그들의 관심사와 연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은행에 가서 투자를 할 때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사회에 미칠 수 있는 방법을 물어볼 것입니다."
-유엔개발협력기구(UNDP)나 모건스탠리와 같은 기업 파트너십은 어떻게 맺어집니까?
"모건스탠리는 GIIN의 멤버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투자자를 수년 동안 임팩트 투자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모건스탠리는 임팩트 투자의 접근성을 늘리고 범위를 확장하는데 기여해왔습니다. UNDP 또한 전세계에 지부를 두고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곳은 투자기관은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인 연관은 크지 않습니다. 그들 각각 임팩트 투자에서 제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팩트 투자는 '착한 소비'와도 관련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기업은 소비자가 무엇을 사는지 관심을 가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희가 생각하기엔 투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착한 소비는 기존 기업에 관한 것이라면 임팩트 투자는 신생 기업을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착한 소비와 임팩트 투자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