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과학도 설명 못하는 커피의 각성 효과… 퀀텀 컴퓨터는 순식간에 분석"

입력 2019.01.12 03:07

[질주하는 세계 - 대학] 이스라엘의 힘 '테크니온' 공대
퀀텀사업 총괄하는 시반 교수 "의사·물리학자 서로 다른 걸 봐… 둘이 어우러질 때 기발한 발견"

시반 교수
지난 7일 찾은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대의 퀀텀(quantum·양자) 센터에는 물리학자만 있지 않았다. 컴퓨터 공학·화학 박사뿐 아니라 의학박사까지 퀀텀 연구에 참여하고 있었다. 현재 센터에는 약 30개의 연구팀이 있는데, 각 팀 구성원 5~6명의 전공은 가지각색이다. 테크니온 퀀텀 센터와 이스라엘 국가 퀀텀 사업의 총책임자인 우리 시반 테크니온공대 물리학과 교수를 7일 인터뷰했다.

―왜 퀀텀 연구에 의학박사까지 참여하나?

"의학박사는 물리학자가 보지 못하고 생각하지 못한 걸 보고 생각한다. 그 반대의 현상도 벌어진다. 테크니온은 여러 학문이 한데 어우러져 교류할 때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개발 속도에도 탄력이 붙는다고 본다. 퀀텀 연구에도 우리의 이러한 연구법을 적용한 것이다."

―퀀텀은 무엇인가?

"더 이상 작게 나눌 수 없는 에너지의 최소 단위다. 100여년 전 발견됐지만 그동안 이를 제어할 방법을 몰랐다."

―기존 컴퓨터와 무슨 차이가 있나?

"우리가 흔히 아는 디지털 컴퓨터보다 연산 능력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다. 디지털 컴퓨터가 0과 1이라는 2가지 상태로 정보를 구분하는 비트(bit) 단위로 연산을 한다면, 양자컴퓨터는 0과 1이 동시에 존재하는 양자 상태(중첩)도 정보로 처리한다. 디지털 컴퓨터가 동전의 정보를 앞·뒷면 2가지로만 처리한다면, 퀀텀컴퓨터는 360도 각도로 동전의 모양 정보를 파악하고 동전이 빙그르르 회전하는 상태도 동시에 인식할 수 있다. 디지털 컴퓨터가 100년 걸려서 풀 문제를 퀀텀 컴퓨터로는 1초 만에 풀 수 있다. 퀀텀은 지금 불가능한 것들을 가능한 것으로 바꿔줄 것이다."

―예를 들면?

"커피에 왜 각성 효과가 있는지 현대 과학은 명확히 답을 못한다. 커피에 있는 카페인의 분자 구조와 원자 간의 상호 작용 등을 파악해야 하는데 그 정보가 너무 방대해서 현재 컴퓨터로는 계산이 안 되는 것이다. 하지만 퀀텀 컴퓨터는 연산 속도가 빨라 이런 분석은 순식간에 해낼 수 있다."



관련기사를 더 보시려면,

21세기 다윗의 비밀무기 '퀀텀'으로 AI를 지배한다 하이파(이스라엘)=노석조 기자
사막 농법부터 퀀텀까지… 이들이 '이스라엘 생존의 기술' 만든다 하이파(이스라엘)=노석조 기자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