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궁금] 월매출 5000만원 ‘쫑긋’ 토끼모자 열풍인 이유는?

입력 2018.12.29 13:49 | 수정 2018.12.29 14:19

외국인도 반한 ‘움직이는 토끼모자’
노점주 "겨울연가, 배용준 목도리 만큼 대히트"
토끼모자 인기비결…스타·재미·가격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 동대문 두타몰 근처 크리스마스트리 앞. 움직이는 토끼모자를 쓴 일본인 관광객 사오리(29)씨가 연신 토끼귀를 쫑긋거리며 셀카를 찍고 있었다. 사오리씨는 "걸그룹 ‘트와이스’가 이 모자를 쓰고 방송에 나온 걸 보고 신기해서 샀다"며 "한국에 여행 온 기념으로 토끼모자를 사서 인증샷(인증사진)을 남기고 있다"고 했다.

서울 종로구 동대문 두타몰 근처에서 토끼모자를 쓰고 있는 일본인 관광객(왼쪽)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오른쪽은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로 ‘토끼모자’를 검색한 게시물의 모습 /홍다영 기자·인스타그램 캡처
◇ ‘인싸템’ 토끼모자 열풍…"겨울연가, 배용준 목도리 수준"
최근 움직이는 토끼모자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젊은 층에서는 ‘인싸템’이라고도 부른다. 조직
내부에서 잘 어울리는 사람을 뜻하는 인사이더(인싸·Insider)와 물건(아이템·Item)을 합친 말이다. ‘인사이더’들이 애용하는 물건이라는 의미다.

모자가 출시된 것은 지난 3월. 경기 평택에 있는 키덜트(Kidult·어린이와 어른의 합성어) 매장 ‘월리샵’에서 선보였다. 권용태(30) 월리샵 대표는 "어릴 때 갖고 놀던 움직이는 말 장난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이 모자를 만들었다"며 "이정도 인기는 예상 못했다"고 말했다. 월리샵에서 토끼모자가 매달 5000여개씩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월매출은 4000만~5000만원 수준이다.
움직이는 토끼모자는 길쭉한 손잡이에 공기 펌프와 공기 주머니가 연결돼있다. 공기펌프를 누르면 공기주머니가 숨겨져있는 토끼 귀가 하늘로 쫑긋 서는 구조다. 움직이는 토끼모자가 유행하자 LED(발광다이오드) 불빛이 나오는 토끼모자를 비롯해 고양이·루돌프 모자 등 제품군이 확장되고 있다. 가격은 5000원에서 1만원 수준이다.

동대문 완구거리 점장 이용덕(65)씨는 "토끼모자가 평일에는 50개, 주말에 최소 100개 이상 팔린다"며 "한국 사람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까지 찾을 정도"라고 했다. 명동 노점상 강영수(61)씨는 "노점 업계에서 전설로 불리는 2002년 겨울연가 ‘배용준 목도리’의 인기와 비슷할 만큼 토끼모자의 인기가 뜨겁다"고 전했다.

◇ 토끼모자 열풍 이유 3가지…스타·재미·가격
토끼모자가 열풍인 이유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연예인 모방심리’를 첫번째로 꼽았다. 실제 토끼모자 열풍은 아이돌 그룹 트와이스로부터 시작됐다. 트와이스 멤버 나연(23·본명 임나연)이 팬미팅에서 토끼모자를 착용한 모습이 소셜미디어(SNS)에서 알려진 이후부터다. 이후 트와이스 팬을 중심으로 토끼모자를 쓴 사진을 SNS에 공유하면서 토끼모자가 알려지게 됐다.

두번째는 인기비결은 ‘재미 요소’다. 하재근 문화평론가는 "토끼모자를 보면 길쭉하게 늘어진 손잡이로 볼을 감싸거나 손잡이를 눌러 귀를 팔랑거릴 수 있다"며 "이러한 재미 요소가 토끼모자의 인기비결"이라고 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움직이는 토끼모자를 착용한 배우 마동석과 걸그룹 트와이스 멤버 나연, 배우 하정우, 미국 프로레슬러 존 시나의 모습 /유튜브·인스타그램·트위터·브이라이브(V Live·네이버 실시간 개인방송) 캡처
세번째는 저렴한 가격이다. 현재 토끼모자는 오프라인에서 5000원~1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에서는 최저 3000원짜리 제품도 등장했다. 토끼모자를 판매하는 한 쇼핑몰 관계자는 "기획사에 판매하는 스타들의 공식 기념품의 경우 가격이 굉장히 비싸다"며 "토끼모자는 저렴한 가격에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들의 물건을 모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했다.

김태형 심리연구소 소장은 "인싸템인 토끼모자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타인과 동떨어져 있지 않다는 심리적 안정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고 했다. 27일 기준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검색을 쉽게 하도록 단어에 '#' 표시를 붙이는 것)로 토끼모자를 검색하면 5만6000여개의 게시물이 검색된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