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규제지역 의정부에 위치… 7호선 연장 최대 수혜

조선일보
  • 고석태 객원기자
    입력 2018.10.11 03:01

    의정부 '탑석센트럴자이'

    이미지 크게보기
    비규제지역인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공급되는 ‘탑석센트럴자이’는 7호선 연장선 탑석역(예정)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총 2573가구 중 832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GS건설 제공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규제 발표로 청약 및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수도권 비규제지역에 눈이 쏠리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수도권 내 비규제지역이 인기를 끄는 이유로 규제지역이 점차 확대되는 분위기를 꼽았다. 서울을 중심으로 규제지역 지정이 늘어나면서 더 늦기 전에 기회를 잡아 보자는 수요자들의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최근에는 비규제지역 중에서도 신규 분양 단지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이달 중 분양 예정인 GS건설의 '탑석센트럴자이' 홍보관에는 본격적인 분양 시작 전임에도 하루 500여 명 가까이 되는 방문객이 찾아오고 있다.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동 241번지 일대에 선보일 예정인 '탑석센트럴자이'는 비규제지역에서 공급되는 단지인 만큼 입주자로 선정된 날(당첨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 뒤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청약통장 가입 1년 후 만 19세 이상이면 1순위 청약 접수도 가능하다.

    입지 환경도 우수하다. 새로 신설되는 7호선 연장선 탑석역(예정)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7호선 연장선 최대 수혜 단지로 꼽힌다. 탑석역(예정)이 개통되면 서울 도봉산역(1, 7호선)까지 두 정거장이면 닿을 수 있다. 강남 생활권인 7호선 청담역과 강남구청역까지도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다. 세종~포천 고속도로 수혜도 누릴 수 있다. 세종~포천고속도로는 세종~포천을 잇는 민간고속도로로 구리~포천 구간인 구리포천고속도로가 지난해 6월 개통되었다. '탑석센트럴자이'는 동의정부 IC를 통해 구리~포천 구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서울 강남권(강동IC 예정) 지역 및 향후 세종시 등 서울 접근성 및 광역 접근성까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재건축 사업답게 주변 생활 인프라도 우수하다. '탑석센트럴자이'는 이마트(의정부점), 코스트코, NC백화점(예정), 롯데아울렛, 롯데마트(의정부점) 등 다수 대형 쇼핑센터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솔뫼초와 용현초, 부용초, 솔뫼중, 부용중, 부용고, 동국사대부고영석고 등 초·중·고교도 도보권에 있어 자녀들의 편리한 통학이 가능하다.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공급되는 ‘탑석센트럴자이’ 조감도. /GS건설 제공
    인근에 '복합문화융합단지'도 2020년 말 완공(예정)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복합문화융합단지는 총사업비만 1조70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향후 쇼핑·문화·관광이 공존하는 수도권 북부지역 최대 복합문화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 지역의 한 부동산 중개인은 "비규제지역의 경우 정부 규제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청약을 통한 내 집 마련이 유리할 뿐 아니라 수요가 몰리면서 향후 시세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다만 수도권 내 비규제지역도 지역별로 입지, 교통, 생활 인프라 등이 천차만별인 만큼 각종 개발 호재 등 미래가치를 잘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탑석센트럴자이'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16개동, 총 2573가구로 이루어지며, 이 중 전용면적 49~105㎡, 832가구를 일반에 분양할 예정이다.

    '탑석센트럴자이' 분양 관계자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의정부는 청약통장 사용률이 낮았고 집값 상승폭도 높지 않았던 지역이었다. 하지만 비규제지역으로 분류되고 7호선 연장선, 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 등의 호재로 집값이 눈에 띄게 오르고 있는 지역"이라면서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언제 규제지역으로 묶일 지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이번에 청약 통장을 사용하려는 수요자들이 상당히 많고, 7호선 연장선 탑석역(예정) 도보권 이라는 장점으로 실수요자 중심으로 좋은 청약 성적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경기 의정부시 민락동 806번지 101호에서 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모델하우스(의정부시 민락동 876번지)는 이달 중으로 개관한다. 입주는 2021년 10월 예정이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