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트럭기사 파업 야기한 '물류 혁신 유니콘'의 독점

입력 2018.06.15 13:55

중국에서 물류혁신을 가져왔다는 평을 듣는 유니콘(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 비상장기업)의 독과점이 트럭 운전기사들이 최근 파업에 나선 주요인중 하나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4일 보도했다.

중국에서는 지난 8일부터 안휘(安徽), 장시(江西), 장쑤(江蘇), 저장(浙江), 구이저우(貴州), 산둥(山東), 쓰촨(四川)성과 충칭(重慶) 상하이(上海)등 10여곳의 고속도로에서 수천여명의 트럭 기사들이 경적을 울리고 서행운전하거나 슬로건을 외치고 플래카드를 드는 방식으로 항의시위에 동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SCMP는 비용 증가에 따른 소득 감소가 트럭 기사들의 항의 시위를 다시 촉발할 수 있다며 당국의 마구잡이식 벌금 부과와 디젤 가격 인상 그리고 화주(貨主)와 트럭 기사를 연결해주는 우버 같은 트럭 물류 플랫폼 탓이라고 지적했다.

SCMP는 중국 트럭기사들의 파업 배경에 물류 혁신을 가져온 만방의 독과점이 있다고 전했다. /SCMP
인터넷에 도는 동영상에서 일부 시위자들이 ‘만방(滿帮)’의 트럭 물류 온라인 플랫폼에 보이콧을 하라고 촉구하는 장면이 나온다고 SCMP는 전했다.

‘만방’은 중국 양대 트럭 물류 플랫폼 윈만만(運滿滿)과 훠처방(货車帮)이 작년 11월 합병하면서 생겨났다. 트럭기사들은 만방이 독점적인 사업자가 돼 트럭기사들로 하여금 잔인한 가격(아주 저가)에 화물 운송 입찰을 하도록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옌타이의 한 트럭기사는 SCMP에 “우리는 단지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며 “파업을 계획하지 않았고 리더나 조직이 있는 게 아니지만 때때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심각한 (트럭기사 간) 경쟁에 놓인 화물수송비와 리터당 7위안에 이르는 디젤 가격에다 수시로 교통규칙 위반으로 맞는 벌금으로 더 이상 살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디젤 가격은 지난해 리터당 5.6위안에서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트럭기사들은 낮은 화물수송비를 맞추기 위해 적재 중량를 늘리는 차량 개조를 했다가 벌금을 맞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영상에서는 일부 트럭들이 시위 동참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훼손당하는 장면도 나온다고 SCMP는 전했다.

중국 교통부에 따르면 장거리 트럭기사들이 1800만명에 이르지만 일각에선 3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 이 때문에 중국 당국은 이들의 불만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중국은 모든 업종에 인터넷을 연계해 혁신을 꾀한다는 인터넷플러스 정책의 성공 사례인 물류 트럭 앱에 당국이 나서서 제재를 가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고민에 빠져들고 있다. ‘만방’은 합병 이후 처음으로 지난 4월 19억달러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를 60억달러로 평가받았다고 중국 언론들은 전했다. 주주중에는 텐센트는 물론 세쿼이아캐피털과 소프트뱅크 등 유명 투자자도 포함돼 있다.

SCMP는 중국에서 트럭기사들이 디젤 가격 인상과 정부의 마구잡이 벌금 부과 그리고 물류 혁신 앱의 독과점에 반발해 시위를 벌였다고 전했다. /SCMP
인터넷 혁신 기업 간 경쟁은 택배기사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중국 음식 배달 앱 양대 강자인 메이퇀과 어러머 간 경쟁이 가열되면서 택배기사들이 가져가는 돈이 줄자 저장성, 산둥성 등지에서 지난 7일 일부가 파업을 벌였다고 SCMP가 전했다.

홍콩에 있는 중국노동자통신(CLB)의 지오프 크로달 대변인은 “향후 디젤 가격이 계속 오르고 정부로부터 의미있거나 구체적인 반응이 나오지 않으면 더 많은 파업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당국은 트럭 기사들이 쉬면서 와이파이를 할 수 있고, 정비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사들의 집’을 10여개 지역에 설치하면서 트럭기사들의 불만에 대응한 것으로 보이지만 피상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크로달 대변인은 “트럭기사들의 근본적인 우려는 길 위에서 좋은 음식을 못먹고 샤워를 못하는 게 아니다”며 “그들이 일을 할 수 있는 괜찮은 화물수송비가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4월 중국사회과학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트럭기사들은 하루 12시간 이상 일을 하면서 월 평균 8000위안의 소득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트럭에서 잠을 자고, 심지어는 수개월간 가족을 보지도 못한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