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5년이상 앓으면 혈관벽 두꺼워져 뇌졸중·심근경색 올 수도

조선일보
  • 조가희 기자
    입력 2018.05.15 03:00

    씨스팡 혈관팔팔피부팔팔

    항산화물질 SOD 섭취하면 도움
    특허받은 칸탈로프 멜론 속 함량
    일반 멜론보다 7배나 많아

    이미지 크게보기
    프랑스산 특허받은 칸탈로프 멜론은 일반 칸탈로프 멜론보다 SOD 함량이 7배 높다. /씨스팡 제공
    매년 5월 17일은 '세계 고혈압의 날'이다. 세계고혈압연맹이 고혈압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고혈압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지정했다. 국내 고혈압 환자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국내 고혈압 환자는 1000만 명을 넘어섰다. 국민 5명 중 1명이 고혈압을 앓는 셈이다.

    ◇고혈압 환자, 혈관벽 두께 관리해야

    대한고혈압학회가 2013년 발표한 고혈압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140/90㎜Hg(수축기/확장기 혈압) 이상인 고혈압 환자는 130/85㎜Hg 미만인 사람에 비해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2.6배 높다.

    전문가들은 고혈압을 5년 이상 앓은 환자의 경우, 혈관 손상으로 인해 혈관벽이 두꺼워져 10년이 지나면 뇌졸중·심근경색·동맥경화와 같은 심각한 심혈관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실제로 대구가톨릭대 의과대학 내과학교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혈압군의 혈관벽 두께는 0.84±0.21㎜, 정상 혈압군의 혈관벽 두께는 0.74±0.18㎜로 나타났으며 고혈압을 앓는 경우 혈관 가장 안쪽인 내막과 바깥쪽인 외막 사이에 있는 중간 막의 두께가 증가한다.

    국내 35세 이상 성인의 정상 경동맥 혈관벽 두께가 0.6~0.7㎜인 점을 감안했을 때, 고혈압군의 혈관벽 두께는 정상 범주를 벗어나 심뇌혈관질환 발생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경동맥은 심장에서 뇌로 가는 혈액의 80%가 지나가는 통로다. 경동맥 혈관벽이 두꺼워지고 탄력을 잃게 되면 뇌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기 어려워진다. 한 연구에 따르면 경동맥 혈관벽 두께가 1㎜ 이상이면 급성 심근경색 발병 위험은 2배 증가하며, 혈관 질환과 뇌졸중 위험은 최대 5배까지 높아진다.

    ◇프랑스 아비뇽 지역 특허받은 칸탈로프 멜론의 힘

    경동맥 혈관벽 두께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다. 최근 주목받는 항산화 물질은 'SOD(Superoxide dismutase)'다. SOD는 만병의 근원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인체의 방어 시스템을 지키는 강력한 항산화 효소로 알려졌다. SOD에 관련된 논문만 약 5만편 이상 발표됐다.

    SOD를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은 유기농 재배법으로 생산된 프랑스 아비뇽 지역의 특허받은 칸탈로프 멜론이다. 일반 칸탈로프 멜론보다 SOD의 함량이 7배 높다. 일반 칸탈로프 멜론과 특허받은 칸탈로프 멜론의 부패 진행 정도를 비교한 결과, 12일 후 일반 칸탈로프 멜론은 썩어버렸지만 특허받은 칸탈로프 멜론은 그대로였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

    ◇'혈관팔팔피부팔팔' 혈관벽 두께 줄여

    씨스팡에서 선보이는 '혈관팔팔피부팔팔<사진>'은 특허받은 칸탈로프 멜론추출물을 주원료로 한 제품이다. 특허받은 칸탈로프 멜론추출물은 SCI급 저널 등 50건 이상 임상 연구를 통해 뇌졸중·뇌출혈·고혈압·동맥경화·뇌경색·급성 심근경색·관상동맥 질환·치매·우울증 등 혈관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 당뇨나 고혈압 등 대사증후군이 있는 환자들을 위해 개발됐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과다 열량 섭취 등의 부작용이 없다.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이 없으며, 오히려 약물 부작용을 줄여 장기간 약물을 복용하는 만성질환자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특허받은 칸탈로프 멜론추출물은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경동맥 혈관벽 두께를 줄여주는 효과를 인정받았다. 씨스팡이 혈관팔팔피부팔팔을 섭취하면 나이·혈압·혈당·고지혈증·흡연·스트레스·유전 등 다양한 원인으로 두꺼워지는 혈관벽 두께를 개선하는 데 도움될 수 있다. 씨스팡 관계자는 "시중에 혈행 개선 제품은 많이 나와 있으나, 심뇌혈관질환의 직접적 원인인 혈관벽을 관리해주는 제품은 '혈관팔팔피부팔팔'이 유일하다"고 밝혔다. 한편 씨스팡은 '가정의 달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