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영의 News English] 밸런타인데이의 기원

    입력 : 2018.02.13 03:13

    2월 중순 사랑 기념일 전통은 로마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date back to the Roman Era). 다산(多産)과 풍요를 기원하는(pray for fecundity and abundance) 루페르쿠스제(祭)라는 것이 있었다. 양들에게 생식력(fertility)이 충만하기를 소원하는(make a wish) 양치기들의 축제였다.

    이것이 문화에 배어들면서(become ingrained into their culture) 남녀 사랑놀이로 바뀌어갔다(convert into playing at love). 강한 성본능(strong sexual instinct)을 가진 것으로 여겨지던 염소를 제물로 바치곤 했는데(sacrifice goats), 나중엔 귀족 젊은이들이 옷을 벗어던지고(shed their clothes) 알몸에 염소 가죽만 걸친 채(drape the goat skins on their naked bodies) 텁수룩한 가죽끈으로 여자들을 치며(strike women with shaggy thongs) 돌아다녔다. 여자들은 그 끈에 맞으면 임신·출산에 효험이 있다고(be efficacious for pregnancy and delivery) 믿었다.

    [윤희영의 News English] 밸런타인데이의 기원
    오늘날 밸런타인데이의 기원을 연 이는 교황 겔라시우스 1세였다. 5세기 말쯤 종전의 이교도 의식을 금지시키고(ban the previous pagan ritual), 2월 14일을 성 밸런타인을 수호성인(patron saint)으로 삼는 축제일로 지정했다. Valentine은 라틴어로 '힘센' '강력한'의 뜻이다. 이 이름을 가진 성인들은 여럿 있었다. 겔라시우스 교황이 그중에 누구를 특정해 명명했는지는 모른다.

    가장 유력한 성직자는 3세기 클라디우스 황제에게 참살당한(be beheaded) 순교자 밸런타인이다. 병사들은 사랑하는 여인과 돌아갈 집이 없어야 더 충성스럽고(be more loyal) 싸움도 더 잘한다며 결혼을 금지하고 있었는데(ban soldiers from being married), 그가 여러 쌍의 주례를 서자 참수형에 처한(execute him by decapitation) 것이다. 270년 2월 14일이었다.

    사랑의 카드를 주고받는 전통은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됐다.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be in vogue all over the world) 것은 에스더 하울랜드라는 미국인 여성이 카드를 받은 것이 계기가 됐다. 대형 서점·문구점을 운영하는(run a large book and stationary store) 집의 딸인 그녀는 큰돈이 되겠다는 생각에 1850년 무렵 대량 인쇄·판매를 시작, 이후 급속히 확산됐다. 초콜릿 선물은 1958년 일본의 한 업체가 돈벌이 마케팅으로 시작한 것에서 비롯된 것일 뿐, 어떤 역사적·문화적 배경도 없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