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제2기 조선일보 건축주 대학] 낡은 집 개조해 수익올리기 과정

      입력 : 2018.02.08 10:21 | 수정 : 2018.02.11 19:08

      [제2기 조선일보 건축주 대학] 낡은 집 개조해 수익 올리기 과정(용도변경 및 리모델링)


      조선일보 건축주 대학은 예비 건축주에게 부동산부터 건축,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올바른’ 정보를 제공합니다. 좋은 건축주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필수 ‘조건’을 습득하고, 좋은 땅과 건축가·시공사를 만날 ‘기회’를 만들 수 있는 학교이자 네트워크 모임입니다.

      용도변경 및 리모델링은 빈땅에 새로운 건물을 올리는 것 이상으로 현재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낡고 오래돼 수익성이 떨어지는 단독주택, 다가구·다세대 주택의 기본 골격은 유지하면서 리모델링해 수익성이 높은 건물로 변신시키는 것은 최근 부동산 시장의 핫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도 그 중 하나입니다. ‘용도변경 및 리모델링’ 과정에서는 단독 주택 등의 용도변경과 리모델링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을 짚고, 다양한 성공 사례에 대해 소개합니다.

      ■강의 시간
      -매주 목요일 19시30분~22시(150분, 총 7회)

      ■강의 일정과 커리큘럼


      ■강의 소개

      <1회차, 3회차>
      주택 리모델링은 공간 활용과 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다. 그러나 복잡한 법률 문제로 허가 등이 쉽지 않다. 최근 지진 등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무턱대고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했다간 더 위험할 수도 있다. 구조기술사에게 구조계산을 맡기는 방법 등을 알아본다. 또 최신 리모델링 경향도 소개한다.

      <2회차, 4회차>
      리모델링은 신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다거나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기존 건물의 입지와 상태에 따라 오히려 신축보다 비용을 더 들어갈 수도, 공사가 더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기존 건물의 장점과 특성을 제대로 살려 효율적으로 리모델링을 할 수 있다면, 신축보다 훨씬 매력적인 작업이 될 수 있다. 리모델링 과정에서 무엇을 없애고, 무엇을 남겨나 하는지, 소방과 안전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

      <5~6회차>
      직접 리모델링 시공이 된 사례를 중심으로 주택의 형태가 어떻게 변했고, 집의 가치가 어떻게 변했는지를 알려준다. 성공적인 리모델링 사례를 점검하면서 내가 보유한 주택, 건물을 어떤 방향으로 고쳐야 하고, 집의 가치를 어떻게 올리는지, 수익 목표는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알려준다.

      <7회차>
      리모델링은 단지 용도를 바꾸고 오래된 낡은 것을 새로 고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 수익을 만드는 과정이다. 서울 연희동에 수십채의 리모델링 작업 사례를 통해 어떻게 특별한 수익을 냈는지 들어본다.

      ■교수진 프로필

      이종민 리노하우스 대표

      이종민 리노하우스, 테라종합건설 대표는 주택 연출가로 주택 설계와 시공 매입, 매도 컨설팅을 한다. 부경대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에서 부동산개발학을 전공했다. 저서로 <주택연출가 무조건 따라하기>, <단독주택 리모델링 무조건 따라하기>, <마흔에 살고 싶은 마당 있는 집>, <앞으로 5년 경매하고 리모델링하라>, <팔리는 집은 따로 있다>가 있다.

      정이삭 동양대 교수, 에이코랩건축 대표
      정이삭 에이코랩 건축 대표는 동양대학교 공간디자인학부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DMZ 평화공원 마스터플랜, 한양도성 현장박물관 기본구상, 철원 양지리 아티스트 레지던시, 연평 도서관, 헬로우뮤지움, 동두천 장애인 복지관 등 공공적 연구나 사회적 건축 작업을 진행했다. 도시 미술 프로젝트인 <서울서울서울> 공동 기획했으며, 제15회 베니스비엔날레 국제건축전 한국관의 큐레이터이자 작가로 참여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문화예술 명예교사이며,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공공디자인대상을 수상했다.

      김재관 무회건축사사무소 대표
      김재관은 무회건축사사무소 대표건축사로, 영국 옥스퍼드 브룩스대학교를 졸업한 집수리 전문 건축가다. 유진네 집수리, 철민이네 집수리 등 열두 채의 집을 수리했다.

      김종석 쿠움파트너스 대표
      김종석 쿠움 파트너스 대표는 현장에서의 오랜 경험을 기반으로 2010년 기획 설계 및 건축 디자인 회사인 쿠움 파트너스를 설립했다. 연희, 연남동 일대에 70여 채에 이르는 신축 및 증축,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현재 합정동 일대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사용 연한이 다 된 오래된 주택을 생산 가능한 건물로 탈바꿈하는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증축 및 용도변경을 진행한다. 세월이 담긴 추억, 기억을 트랜디하게 이끌어내는 감성의 재생건축을 추구한다.



      ■수강 신청

      1. 땅집고 홈페이지 상단 메뉴바에 있는 ‘건축주 대학’ 아이콘을 클릭한 후 보이는 수강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신청 절차가 진행됩니다.

      2. 조선일보 건축주 대학 홈페이지(www.csacademy.kr)에 접속한 후 첫 화면에서 수강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수강 신청 절차가 진행됩니다.
      ※모든 과정은 선착순(수강료 입금 기준) 모집하며, 정원이 채워지면 조기 마감합니다.

      3. 운영사무국으로 전화하시면 수강 신청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공통 특전
      -조선일보 건축주 대학 수료증과 멤버십 부여, 땅집고 행사 초청 우선권, 도서 할인권 제공
      -건축투어(예정): 유럽·미국 등 해외 건축 답사(비용 별도)

      ■강의 장소
      -이건하우스 2층 강연장(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61)

      ■찾아오시는 길
      http://naver.me/52Oo7bik

      ■문의
      -운영사무국 (02)336-5082, csacademy00@gmail.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