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할 시간에 뭐라도 하나 더 하라”...지금 당장 ‘나우이스트'로 사는 법

  • 디지털편집국 문화부
    입력 2018.02.09 06:00

    나우이스트 NOWIST
    맥스 맥케온 지음, 신예용 옮김|보랏빛소|268쪽|1만4500원

    “인생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나우(now), 지금’이라는 시간으로 찾아온다”

    우리는 현재를 살면서도 언제나 과거에 대한 불안과 미래에 대한 걱정을 안고 산다.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해 걱정을 하느라 현재의 시간을 허비하는 우리 앞에 일침을 가하는 ‘나우이스트’가 나타났다. 그들의 주장은 한 가지다. “고민할 시간에 뭐라도 하나 더 해라!”

    나우이스트는 현재의 순간에 주목하고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이다. 쓸데없는 고민을 할 바에는 빠르게 선택하고 실행한다. 신속하게 결단했기 때문에, 혹시 선택이 잘못되었더라도 얼마든지 바로잡을 시간이 있다. 한마디로 ‘지금 당장 시작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지나치게 신중하다 보면 결국 아무런 행동도 하지 못한 채 걱정만 하며 살아가기 쉽다. 저자는 “현재 시점에 무엇이든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매 순간 자신의 삶을 충만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라며 나우이스트의 사고방식을 제안한다.

    MIT 미디어랩의 소장 이토 조이치가 강력히 추천한 이 책은, 생각하며 행동하고 행동하며 생각하는 나우이스트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이런 노력이 우리 인생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여러 학자의 연구 결과가 과학적인 해석들을 바탕으로 설명한다.

    나우이스트의 사고방식은 일과 삶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즐겁고 효율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우이스트는 성장하기 위해 한 걸음씩 더 멀리 내딛기 때문에 걸어도 될 때 뛰고, 앉아 있어도 될 때 점프한다. 구석에 박혀 있어야 할 때도 자리에서 일어나 춤을 춘다.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고는 도저히 견디지 못하므로 우선 행동하고 본다. 주저하지 않고 빠르게 행동하는 나우이스트는 현재의 즐거움을 만끽하며 꾸준히 성장해나갈 수 있는 최고의 대안이다.

    책은 나우이스트가 되는 방법 여섯 가지를 제안한다. ‘빠르게 생각하고, 빠르게 행동하라. 현재에서 즐거움을 찾아라. 실패를 두려워 말고 편안하게 도전하라. 망설이지 말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라. 모든 경험을 즐겁게 받아들여라. 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라.’

    입시나 취업에 대한 걱정과 불안,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주저하고 움츠러든 사람이라면 나우이스트의 사고방식을 터득해보자.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