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사람 살찌우려면 '발효콩 단백질'로 몸속부터 리셋

조선일보
  • 조가희 기자
    입력 2018.01.30 03:04

    일반 콩보다 아미노산 10배 함유
    살 잘 붙게 만드는 몸속 환경 조성

    마른 몸에 살을 붙이기란 쉽지 않다. 마른 몸매가 콤플렉스인 사람들 중에서 어떤 이들은 살이 찌지 않는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무작정 많이 먹는데 이는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다. 보다 효과적으로 살을 찌우기 위해서는 소화 흡수력이 좋아지도록 몸의 환경을 바꿔야 한다.

    하루 콩력
    푸른친구들 제공
    ◇살찌기 좋은 몸속=소화 흡수 잘 되는 몸속

    살찌기 좋은 몸속 환경을 만들기 위해선 근육이 되는 영양분의 소화 흡수율을 최적화시키는 일이 우선이다. 특히 근육 세포의 재료인 단백질의 소화와 흡수에 신경 써야 한다. 단백질 흡수가 잘 되는 몸속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곧 살찌울 수 있는 몸으로 되돌리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근육 손실을 막고 새로운 근육 세포를 만들어내는 필수 아미노산의 섭취율을 높여야 한다. 필수 아미노산은 동물성 단백질에도 많이 함유돼 있지만 식물성 단백질보다 체내 소화 흡수율이 떨어진다. 근육이 없고 마른 사람들을 위한 필수 아미노산은 콩(대두)에서 찾을 수 있다. 대두는 콩과 식물 중 유일하게 8종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동물성 단백질에서 얻기 힘든 생리활성물질인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올레인산, 리놀렌산, 비타민A, B1, E,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콩 단백질 섭취하면 근육 3㎏ 증가

    실제로 콩 단백질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근육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 루마니아 스포츠의학과 드라간 박사팀이 카약 올림픽 선수들 66명(남자 45명, 여자 21명)을 대상으로 콩 단백질의 생물학적 영향을 연구했다. 연구진은 선수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4~6시간 동안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음식과 약을 두 그룹 모두 비슷한 양으로 제공했다. 그리고 A그룹의 선수들은 콩 단백질을 1.5g/㎏을 섭취하게 했고 B그룹의 선수들에게는 콩 단백질을 주지 않았다. 두 달간 선수들이 체중 증가량을 분석한 결과, 콩 단백질을 섭취한 선수들의 지방 외 체중이 평균 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콩 단백질을 섭취한 선수들의 몸에서 단백질이 빠져나가는 양이 콩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적었다. 콩 단백질의 흡수력이 좋아 근육 생성 및 체중 증가에 도움을 준 것이다.

    ◇몸속 근육 늘리려면 '류신' 섭취 높여야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여러 유용성분을 더 높게 함유한 것이 바로 발효한 콩이다. 발효콩 단백질은 소화 능력이 약한 사람에서도 쉽게 소화할 수 있는 미세한 아미노산 분자로 이뤄져 있다. 콩을 발효시키면 발효 전보다 8종 필수 아미노산 함유량이 평균 10.5배 높아진다. 특히 근육을 합성하고 촉진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필수 아미노산 3가지인 류신, 아이소류신, 발린의 함유량이 많아진다. 류신의 경우 발효 전 콩보다 32.5배 높다. 류신은 살찌우는데 가장 중요한 아미노산이다. 단백질을 이루는 총 20여 종의 아미노산 중 근육 형성에 가장 도움이 되는 일등공신이다. 실제로 2012년 영국영양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마른 사람들이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류신을 많이 함유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나와 있다.

    ◇소화 흡수 효과 높이려면 효소 보충

    발효콩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을 만드는 필수 아미노산의 양을 높이고 이들의 소화 흡수력을 강화할 수 있다. 소화기관에서 부담 없이 받아들이고 더 잘게 분해 및 흡수되니, 근육으로 공급되는 아미노산의 양도 많아진다. 흡수 잘 되는 필수 아미노산이 체내에 계속 쌓이면 살이 잘 붙을 수 있는 몸속 환경이 조성된다. 살과 근육으로 가는 영양분을 안에서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점차 변화하는 것이다. 소화 능력과 영양 흡수를 더 강화하려면 효소 식품을 보충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소화 기능이 떨어진 마른 사람들은 체내 영양소 흡수를 돕는 효소가 부족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발효콩 단백질과 함께 효소 식품을 섭취하면 약했던 소화흡수 기능을 점차 회복시키면서 필수 아미노산 흡수율은 높여 건강하게 살이 붙도록 도움을 준다.

    탄탄하게 살찌우는 '건강체중 프로그램'

    하루콩력
    푸른친구들 제공
    탄탄하게 살찌우기 위해서는 근육의 재료가 되는 단백질을 몸에서 제대로 흡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발효식품 전문기업 ㈜푸른친구들(대표 양윤형)은 살찌우기 좋은 환경으로 변화를 돕는 ‘건강체중 프로그램’〈사진〉을 판매 중이다.

    100% 국내산 콩과 곡물만을 사용한 흡수 빠른 발효콩 단백질 ‘하루콩력’과 영양분 흡수를 돕는 고강도 곡물효소 ‘효소력’으로 구성됐다. 하루콩력의 원료는 30년간 발효를 연구한 계명대 정용진 교수가 개발한 발효콩이다.

    발효콩은 특허받은 저분자 펩타이드 공법을 통해 몸에 흡수가 잘 되는 필수 아미노산을 일반 콩보다 10.5배 많이 함유하고 있다. 특히 근육합성에 가장 중요한 류신은 32.5배 많다. 효소력은 흑미·현미·율무·보리를 발효한 곡물효소로 영양분 흡수를 돕는다.

    문의 www.ilove62.com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