雪山, 초록을 머금다

    입력 : 2018.01.24 03:04

    뚜르 드 몽블랑

    이미지 크게보기
    트레킹 코스 뚜르 드 몽블랑은 몽블랑산을 중심으로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3개국을 둘러보며 독특한 문화와 정취를 경험할 수 있다. / 온라인투어 제공
    세계 각국의 트레커들로부터 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트레킹 코스가 바로 '뚜르 드 몽블랑'이다. 서유럽 최고봉인 몽블랑산을 중심으로 싱그러운 초록을 머금은 알프스의 초원 지대부터 웅장한 만년설의 빙하 지대까지 다채로운 풍경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3개국의 문화와 정취 한번에 즐기기

    뚜르 드 몽블랑은 알프스에 여름이 찾아오는 6월 초~9월 말 산행 가능하며, 특히 7월에는 야생화가 만발해 절경을 자랑한다. 알프스의 목동과 노새들의 이동 경로를 트레일로 정비해 완만한 구간이 대부분이지만 코스에 따라 하루 평균 고도차 600~1000m를 오르내리게 되므로 트레킹 전 체력 관리가 필요하다. 뚜르 드 몽블랑의 큰 즐거움 중 하나는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잇는 국경 지대 '세뉴고개(Col de Seigne, 2516m)'와 이탈리아와 스위스의 국경 지대 '페레고개(Grand Col Ferret, 2529m)', 프랑스로 넘어오는 '발므고개(Col de Balme, 2190m)' 등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를 가로지르며 3개국의 독특한 문화와 정취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 지역은 여름 동안 내내 맑고 화창한 날씨가 이어져 트레킹의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근대 산악 레저의 성지, 샤모니

    근대 산악 레저가 시작된 알프스 최대 산악 레저 도시인 샤모니는 스위스 제네바 공항에서 1시간가량 떨어진 프랑스령 알프스 산자락에 있다. 여름이 되면 세계 각국에서 찾아온 트레커들로 활기가 가득 찬 샤모니는 등산용품점은 물론이고 호텔과 카페, 기념품 숍 등이 다양해 트레커들의 베이스캠프와 여행자의 휴식처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 또한 시내 카페에 앉아 병풍처럼 둘러싼 알프스 설산의 풍광을 감상하며 망중한을 즐기거나,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전망대로 알려진 '에기유 뒤 미디 전망대(3842m)'에 올라 몽블랑 산군을 한눈에 담아볼 수 있다.

    알고 떠나자, 뚜르 드 몽블랑 Tip

    - 트레킹 난이도

    뚜르 드 몽블랑은 오랜 세월 동안 현지인들에 의해 다듬어진 길들을 이은 코스다. 때문에 한국의 등산로처럼 가파른 오르막 구간 대신 지그재그로 완만하게 형성된 구간이 대부분으로 산행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다. 단, 오르막과 내리막 구간이 반복되는 트레일을 하루 평균 5~7시간 산행하게 되므로 사전에 체력을 갖추는 게 좋다.

    - 트레킹 중 숙소

    진정한 의미의 뚜르 드 몽블랑은 몽블랑 산군을 중심으로 한 바퀴를 돌며 완주하는 것. 매일 샤모니로 복귀하는 일정도 있지만 이 일정으로는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3개국에 걸쳐 있는 뚜르 드 몽블랑을 제대로 즐길 수 없다. 나라별 색다른 풍광을 즐기고 걸어서 국경을 넘나드는 희열을 맛보고 싶다면 뚜르 드 몽블랑의 각국 숙소를 미리 체크하는 것이 좋다.

    - 트레킹 중 식사

    뚜르 드 몽블랑이 3개국에 걸쳐 있는 코스이므로 트레킹 중 식사는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의 지역 음식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조식과 석식은 당일 머무는 숙소에서 먹을 수 있다. 아침은 빵과 잼, 시리얼, 우유 등이 간단하게 준비되며, 점심은 매일 오전 가이드가 준비해놓은 음식들을 각자 필요한 만큼 챙겨 트레킹 도중에 먹으면 된다. 식수는 트레킹 중 곳곳에 물을 보충할 수 있는 식수대가 있어 따로 물을 구입해 먹을 필요는 없다.

    - 짐 운반 서비스

    뚜르 드 몽블랑 완주에는 약 6일이 소요된다. 트레킹을 하는 동안 모든 짐들은 아침식사 후 산악 가이드 등이 지정한 곳에 모아두면 당일 머무는 숙소로 옮겨진다. 30~35L 크기의 배낭에 당일 산행 시 필요한 재킷과 물병, 점심, 카메라 등을 챙기면 된다.

    - 산악 가이드

    현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이는 정식 자격증을 보유한 현지인 산악 가이드다. 안전한 산행을 위해 현지인 산악 가이드의 인솔 여부를 반드시 체크한다. 산악 가이드 한 명당 최대 12명의 트레커를 인솔할 수 있다. 현지인 산악 가이드의 경우 산악 관련 학교에서 7년간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이수한 이들로 안전한 산행을 책임진다. 뚜르 드 몽블랑은 다양한 루트로 연결되며 일정표의 코스는 당일 날씨 또는 팀원들의 컨디션에 따라 산악 가이드가 판단해 변경할 수 있다.

    - 여행상품 정보 온라인투어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