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로 내렸다면 직통 순환버스로 이동… e티켓은 미리 확인

    입력 : 2018.01.12 03:02

    1·2터미널 꼭 확인하세요

    이미지 크게보기
    인천공항 2터미널 입국장에 있는 해피트리. 여객에게 안락한 느낌을 주기 위해 인천공항공사는 2터미널 실내 조경에도 공을들였다. / 인천공항공사 제공

    오는 18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이 개항하면 1·2터미널을 착각하는 여객을 최소화하는 것이 인천공항공사의 최우선 과제가 될 전망이다. 2터미널 개항 초기에는 2터미널로 가야 하는데 1터미널로 가거나, 반대로 1터미널로 가야 하는데 2터미널로 가는 여객이 하루 775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공항공사는 11일 "공항 터미널로 오는 버스·철도 등 각종 교통수단별로 안내 대책을 충분히 마련하고, 터미널을 착각해 도착하는 '오도착 여객'에 대해서도 빨리 자신이 가야 할 터미널로 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드셰어'로 인한 혼란이 복병

    2터미널이 문을 열면 대한항공·델타·에어프랑스·KLM 등 4개 항공사 항공기에 탑승하려는 승객은 2터미널로 가야 한다. 아시아나항공 등 나머지 항공사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은 지금처럼 1터미널로 가면 된다.

    문제는 코드셰어 항공기에 탑승하는 경우다. 코드셰어는 2개 이상의 항공사가 항공기 1대를 공동으로 운항하는 것을 말한다. 항공기 탑승권을 판매한 항공사와 실제로 항공기를 운항하는 항공사가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중화항공을 통해 탑승권을 구입했지만 실제로 탑승해야 하는 항공기는 대한항공이 운항한다면, 2터미널로 가야 한다. 반대로 대한항공을 통해 탑승권을 샀지만 실제로는 중국남방항공이 운항하는 항공기를 타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1터미널로 가야 한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1·2터미널을 단순히 착각하는 오도착 여객은 350명 정도지만, 코드셰어 때문에 터미널을 착각하는 오도착 여객은 이보다 많은 425명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여객들은 탑승권 예매 이후 받는 e-티켓(왼쪽)과 인천공항 모바일 앱(오른쪽) 등을 통해 자신이 가야 할 터미널이 인천공항 1터미널인지, 2터미널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항공사·여행사도 항공기 출발 전 승객들에게 어느 터미널로 가야 하는지를 안내할 예정이다.

    ◇"문자·e티켓만 잘 보면 오도착 피할 수 있어"

    탑승권을 예약하고 받는 e티켓에는 어느 터미널로 가야 하는지 표기가 돼 있다. 코드셰어 항공기인 경우 실제로 이 항공기를 운항하는 항공사가 어디인지도 e티켓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항공사와 여행사도 문자메시지를 통해 어느 터미널로 가야 하는지 충분히 안내할 것"이라면서 "인천공항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도 어느 터미널로 가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항을 오가는 버스와 공항철도 내에서도 음성·영상·포스터 등을 통해 '대한항공·델타·에어프랑스·KLM 등 4개 항공사 항공기에 탑승하는 경우엔 2터미널로 가야 한다'는 내용 등을 지속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는 또 터미널과 교통센터의 '취약 지역'에 안내 인력 72명을 집중 배치할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대부분의 버스(단 KAL 리무진은 2터미널에 먼저 정차)와 공항철도는 1터미널에 먼저 정차한 후 2터미널로 이동한다는 점을 기억한다면 터미널을 정확히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터미널 착각 땐 직통 순환버스 이용

    자신이 가야 할 터미널을 착각했다면 1터미널과 2터미널을 오가는 직통 순환버스를 타면 된다. 직통 순환버스는 5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두 터미널 사이 이동 시간은 18~22분 정도다. 직통 순환버스는 매일 오전 4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 사이 편도 기준 229회 운행할 예정이다. 인천공항공사는 터미널을 착각한 오도착 여객 중 타야 할 항공기 출발이 임박한 여객에게 '오도착 여객 카드(I'm late card)'를 배부할 예정이다. 이 카드를 지참하면 체크인 카운터에서 우선적으로 체크인할 수 있고, 출국장의 교통 약자 전용 출구를 이용할 수 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