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4륜 구동 장착, 빙판길에서도 '안정적'

      입력 : 2017.12.21 03:03

      마세라티 Q4 시스템은 후륜구동의 역동적인 드라이빙 성능과 사륜구동의 주행 안정성을 동시에 충족하는 마세라티만의 차별화된 사륜구동 시스템이다. 마세라티 주행안전장치(MSP)와 연동해 어떤 악조건에서도 올바른 궤도를 유지하며 운전할 수 있게 돕는다. 덕분에 후륜 구동 차량처럼 다이내믹하게 움직이면서도 정밀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즐길 수 있다.

      마세라티 Q4 시스템.
      마세라티 Q4 시스템.
      Q4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도로 상황에 따라 달리 반응한다는 점이다. 안정적인 도로 상황에서는 구동력을 100% 후륜에 전달하기 때문에 후륜 차량 특유의 다이내믹한 주행이 가능하다. 반면 겨울철 빙판길처럼 노면과의 접지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는 즉시 전륜과 후륜에 토크를 적절하게 배분해 안정성을 확보한다. 마세라티가 자체 개발한 특수 알고리즘에 따라 차량의 수많은 변동 계수들(바퀴가 미끄러지는 정도, 스티어링 각도, 차량이 기울어진 각도, 출력, 속도)을 즉각적으로 분석해 전·후륜에 전달하는 구동 토크를 최적화해 자동으로 제어하는 것이다.

      평소 후륜이던 Q4 시스템이 활성화돼 토크를 전륜으로 배분할 때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 등 그 어떤 것을 통해서도 토크가 전륜으로 이동하는 느낌을 받지 않는다. 대신 LCD 디스플레이의 게이지를 통해 전륜과 후륜에 토크가 배분되는 수치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