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30% 이상이 원어민 '외국어 특성화'… 국제 사회 이바지할 인재 키운다

  • 김중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입력 : 2017.12.07 03:02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문화·실용·자격증 등 융복합
    재학생 경쟁력·전문성 높여
    특강·실습 등 오프라인 강화

    김중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김중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진리·평화·창조라는 창학 정신을 기반으로, 국제 사회에 이바지할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리딩 대학교'다. 세계 3위의 언어교육기관인 한국외국어대학교가 63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에 구축해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으로서 차별화된 입지를 다졌다. 또한 학술과 실무지식을 겸비한 국내 최고 교수진과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에 최적화된 IT 기술을 토대로 융복합 교육을 선도하는 '미래형 고등교육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시대를 맞아 전공 지식과 인문학적 소양,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육과정은 사이버한국외대만의 특화된 강점이다. 예컨대 ▲세계 주요 언어권별 교육과정 ▲글로벌한 교육 환경 ▲풍부한 인적 자원 등을 통해 외국어 계열, 사회계열 그리고 교양을 아우르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

    단편적인 지식 습득보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 함양과 연계를 위한 융복합 교육과정인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 과정으로 학생들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강화했다. 2012년에는 평생교육과 재교육에 대한 사회 수요를 반영해 사이버대 최초로 TESOL 대학원과 평생교육원을 개원하는 등 시대 변화에 선제적·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실무 경력이 풍부한 내국인 교수진을 비롯해 전체 교원 중 원어민 교원의 비율이 30%를 넘을 정도로 외국어 교육에 최적화된 환경을 자랑한다. 정규 수업 외에도 매주 토요일 혹은 평일 외국인 교수와 함께하는 오프라인 특강, 해외 유수 대학과의 '어학연수' '해외한국어교육실습' '해외문화탐방' '해외봉사' 등 교육 공간을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확대해 현장감 있는 국제 감각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조성했다.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으로 혁신을 거듭하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 이를 테면 ▲학생 맞춤형 강의 제공을 위한 클립 콘텐츠 도입 ▲학생들의 원활한 수강을 위한 모바일 캠퍼스 구축 ▲해외에서도 안정적인 강의 수강이 가능하도록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인 글로벌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기술 도입 등 최첨단 기술을 접목시켜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학업을 이어갈 기회를 제공한다.

    이미지 크게보기
    사이버한국외대는 한국외대가 63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에 구축해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으로서 차별화된 입지를 다졌다./사이버한국외대 제공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사이버한국외대는 명실상부한 고등교육기관이자, 전 세대를 아우르는 배움의 장으로 공고히 자리매김했다. 1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평생교육·재교육을 목적으로 학업에 매진하고 있으며, 미국·캐나다·일본·중국·멕시코·브라질·이집트 등 국내를 넘어 해외 거주자들이 꿈을 이루기 위한 발판으로 사이버한국외대를 선택했다.

    이 밖에도 상당수 졸업생이 한국외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 국내외 유수 대학원에 진학해 전문적인 역량을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일반 기업체는 물론, 교육계·공무원·정계·금융계·의료계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거나, 외국의 현지기업에 취업해 기량을 펼치고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오는 8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2018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부는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금융회계학부 ▲지방 행정·의회 학부 등 총 8개 학부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1809명, 정원 외 1916명으로 총 3725명이다.

    신입학 및 편입학은 수능과 내신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신입학은 고졸 검정고시 합격자, 고교 졸업(예정) 이상의 합격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모두 지원할 수 있다. 편입학의 경우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정규 4년제 대학교에서 1년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또는 2년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이수하면 2학년과 3학년에 각각 지원할 수 있다. 평가항목은 자기소개서 70점, 대학별 고사(학업소양검사) 30점이며, 고득점자순으로 선발한다.

    입시 지원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원서 접수 기간 내 입학원서를 작성 및 제출하고, 전형료 납부와 자기소개서 작성, 학업소양검사를 완료해야 한다. 구비서류는 방문 혹은 등기우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한편, 사이버한국외대는 고등교육법상 오프라인 4년제 대학과 동등하게 정규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교육기관이다. 또한 졸업 후 사이버한국외대에 개설된 TESOL대학원, 한국외대 일반대학원, 경영대학원 등으로 진학하면 동문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북한 이탈주민 및 부모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특수교육대상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에게 전형료를 면제해주며 성적 우수자를 비롯해 직장인 및 해외 직장인, 전업주부, 다문화 가정, 동문, 군 가족 대상 등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정부에서 제공하는 국가장학금도 신청할 수 있다.

     www.cufs.ac.kr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