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 샤이니 오빠들이 제 결혼 축하한대요"

    입력 : 2017.11.10 03:02

    [한국·인도네시아 정상회담]

    한류팬 조코위 딸, 회담 전날 결혼
    文대통령, 축하 동영상 깜짝 선물

    조코 위도도(이하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9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남에서 한국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표시했다.

    그는 "2016년 한국 방문 때 한국이 베풀어 준 공식 환영식에 감동받았다"며 "문 대통령에게도 동일한 환영식으로 보답하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갑자기 비가 내려 의장대 사열 등 일부 야외 행사가 취소되자 조코위 대통령은 인근 쇼핑몰로 문 대통령을 안내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옆자리에 문 대통령을 태우고 직접 전기 카트를 운전했다. 대통령궁 정원을 한 바퀴 돌고 쇼핑몰까지 갔다. 쇼핑몰에서 전통 의상을 사서 문 대통령에게 선물했고, 국빈 만찬을 위해 인도네시아 최고의 요리사들을 모았다고 한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부녀(父女)가 2013년 아이돌그룹 '샤이니' 멤버 민호(오른쪽)와 함께 찍은 사진.
    샤이니 민호와 함께 -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부녀(父女)가 2013년 아이돌그룹 '샤이니' 멤버 민호(오른쪽)와 함께 찍은 사진. /조코위 대통령 제공
    한류 팬이기도 한 조코위 대통령은 한국과 한국 경제에 많은 관심을 보여왔다. 2016년 5월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초청으로 한국을 국빈 방문했고, 조선일보가 주최하는 제7회 아시안리더십콘퍼런스(ALC)에서 기조연설도 했다. 지난 3월에는 조선일보가 자카르타에서 주최한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서밋'에도 참석해 연설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의 첫 직선 문민 대통령이다. 1961년 목수의 아들로 태어나 가구판매업을 하던 그는 2005년 고향인 수라카르타 시장에 선출되며 정치를 시작했다. 2014년 대통령에 당선됐고, 외국인 투자 유치와 관료주의 척결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코노믹스'를 추진해 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하루 전인 지난 8일 있었던 조코위 대통령 장녀 결혼식을 축하하며, 한류 팬인 딸의 결혼 선물로 샤이니와 엑소 등 한류 스타들의 동영상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