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구입할 때 서두르면 안돼… 착공신고는 필수

      입력 : 2017.10.30 03:02

      전원주택 집 짓기 TIP

      전원주택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챙겨야할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제대로 된 정보와 정확한 이해 없이 무턱대고 시작했다가는 자칫 큰 후회를 할 수 있다.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 어려운 기호로 쓰여 있는 설계도, 집을 짓는 과정 등 건축주로서 건축 후 챙겨야할 부분들이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명품 전원생활의 기초가 될 설계에서부터 시공 이후까지의 과정들을 살펴보자.

      〈1〉배우기 전원주택을 짓고자 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나름대로의 주관을 갖고 있다. 따라서 모든 것을 믿고 맡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집 짓기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등을 배워서 의사전달을 분명히 할 수 있어야 한다.

      〈2〉땅 찾기 땅을 구입할때는 서두르지말고 꼼꼼하게 토지를 구입할 때는 지반의 상황이나 주변 환경등을 고려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구입하도록 하자.

      〈3〉설계·시공사 선정 평생 함께할 반려자를 찾듯 신중히 결정하자. 건축업체를 잘못 선정하면 집 짓기를 진행하는 순간부터 행복이 아닌 불행으로 바뀌며, 평생관리를 받아야 할 건축물이 하자보수와 AS를 받지못해 흉물스럽게 방치될 수도 있다. 시공사의 시공기술력과 회사의 주변 평가 회사의 신뢰도를 확인하여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하자

      〈4〉부지조사 철정한 부지조사로 실용도 높은 주택을 완성하자. 설계 전 중요한 작업 중의 한가지는 시공하고자 하는 부지의 현재 상태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5〉기본설계 건축주의 의견을 확실히 반영하여 나에게 꼭 맞는 설계가 나오도록 하자. 외장재, 지붕재, 창호재, 내장재 및 위생기구 등 각종 자재에 대한 검토 및 결정이 이루어진다. 콘크리트, 조적조, 목조 혹은 스틸 스터드 구조에 대한 검토와 기계 설비(냉.난방 방식, 위생급수, 급탕, 배수방식)와 전기 설비(등기구의 형식) 위치와 이에 따르는 스위치 및 각종 콘센트 사항을 결정한다. 공간과 형태에 편리성을 부여하여 단계로 건축주의 참여가 요구된다.

      〈6〉실시설계 집의 완성을 위한 실질적인 설계단계이다. 각종 마감의 상세 및 창호에 관련된 도면을 작성하는 단계이다. 기초에서 지붕까지 골조에 대한 상세 및 각종 철근의 배근도 냉난방 및 위생과 관련된 장비 및 배관 도면, 전기 및 약전 설비, 등기구의 종류 및 위치, 이들의 제어방법과 배치와 관련된 전기 콘센트, 전화 및 TV등 각종 수구의 위치 도면이 구성된다.

      〈7〉건축허가 착공을 위해 제일 먼저 행하여야 하는 단계이다. 집을 짓기 위해서는 건축신고 또는 건축허가를 득하고 착공신고를 한 후에 공사를 하여야 한다. 건축신고 또는 허가 업무는 편의를 위해 시공사에게 요청 할 수 있다. 건축허가냐, 건축신고 사항이냐 하는 것은 각 주택의 위치에 따른 내용은 국토이용 관리법상의 지역을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해당 관청(구청 혹은 구청)에서 토지 이용 계획 확인서를 발급받아 확인할 수 있다.

      〈8〉공사시작·〈9〉땅정리 토목공사

      시작이 반이다는 말이 있듯이 기초를 잘 다져야 좋은 집을 지을 수 있다. 토목공사는 건축시공의 처음과 마지막에 진행하는 공사로 집터를 잡고 기초 설치를 위해 토지를 성토 절토하는 공사 그리고 최종단계에서 건물 주변대지를 되메우고 정리하는 공사를 말한다. 지반이 약한 곳이나 성토가 필요한 곳에 토목공사를 진행하여 내집이 잘 지어질 수 있도록 기초를 잘 다져야 한다.

      〈10〉기초공사 건축물의 부재로서는 최초공사이다. 기초공사는 기둥 혹은 내력벽 등에서 오는 고정하중, 적재하중, 풍하중, 적설하중 및 지진력 등 건물에 작용하는 외력을 받아 이를 안전하게 지반에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구조부를 형성하는 작업니다.

      〈11〉골조공사 건축공사중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골조 공사는 매우 중요한 단계로, 주택의 가장 기본이면서 안전성, 내구성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공정에 해당한다.

      〈12〉벽체 공사·〈13〉지붕공사, 창호공사

      〈14〉배관공사, 배선공사
      전기설비와 동시에 오하수, 배수 급수등의 설비재관 작업이다.

      〈15〉내 외장 공사 집짓기의 가장 디테일한 부분이다. 외부 마감재 및 도장과 가구 및 붙박이장 설치뿐만 아니라 주택의 실내를 마감하는 석고보드 실내 창호의 몰딩, 계단과 난간 걸레받이 등 공사를 진행한다.

      〈16〉설비기기 공사 주거생활의 만족도를 높이자. 건축설비로 가장 보편적인 것은 전기, 급배수 위생, 환기, 주방설비, 가스설비 등이 있으며 생활의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물을 설치하는 공사다.

      〈17〉외부마감 공사 실외테크, 주차장, 조경 등 주변시설 공사.

      〈18〉완공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