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수강만으로 학업 소화… 여성 직장인 부담 확 줄였다

  • 양희동 경영전문대학원장

    입력 : 2017.10.13 03:05

    [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
    23만 동문 인맥 교류 '강점'… 1대1 교수제 등 밀착 멘토링
    장학금제 다양… 미니학기도

    양희동 경영전문대학원장
    양희동 경영전문대학원장

    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이하 이화여대 MBA)은 미래 여성 리더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글로벌 무대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여성 직장인의 여건을 고려해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한다. 특히 주중 등교를 최소화하고 학업 부담을 경감하는 데 중점을 뒀다. 현재 평일 주·야간 강의, 주말 강의, 온라인 강의로 구성된 일정을 전면 개편해 주말 수강만으로도 학위 취득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 130년 동안 각계각층의 여성 리더 배출에 헌신해온 이화여대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차세대 여성 인재를 위한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여성·경력 단절 여성·다문화 가정 여성·탈북 여성 등 우리 사회를 이루는 여러 여성을 위한 장학금 제도를 도입해 학비 부담 없이 자신만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화여대 MBA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 인재, 즉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적화한 프로그램을 구축했다. 미래 신성장 동력 중 헬스케어와 빅데이터 산업의 전문가 육성을 위한 헬스케어 MBA와 빅데이터 MBA, 창업과 벤처 육성을 위한 테크노 MBA 등 특성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전통적 경영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결합해 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한 최고의 프로그램 라인업을 갖췄다. 매년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해 가장 수요 많은 주제를 다음 연도 봄·가을에 '최신 이슈 세미나' 수업 주제로 개설할 예정이다. 이 수업은 외부 전문가 초빙을 통해 진행하므로 핀테크·블록체인·메자닌·문화 예술 경영·4차산업혁명 기술 등 최신 트렌드를 배우고 업계 전문가와 산학 네트워킹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 다른 강점은 네트워킹이다. 이화여대는 힐러리 클린턴 전(前) 미 국무장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에게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할 만큼 국내 여성 교육을 적극적으로 선도해 왔다. 오랜 역사를 통해 축적해온 23만 동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국 여성 경영인과 국내 정·재계 리더와의 만남을 주선하면서 체계적인 경력 관리와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화여대 동문으로 구성된 '이화리더스포럼'과 각종 교내외 이벤트에서 교류한다. 국내외 CEO 및 임원들로부터 노하우를 직접 전해 받고 토론할 수 있는 'CEO 경영강좌'도 열어 사회 리더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세계적인 경영대학원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 및 복수학위제도 갖췄다. 기존 협정 체결 경영대학원인 덴마크 코펜하겐대·벨기에 루뱅대 등을 비롯해 프랑스 오덴시아·스페인 EADA 경영대학원 등과의 복수학위제도 등을 진행한다. 연 2회 유럽 및 아시아 지역 스터디 트립(Study Trip)을 운영해 해외 기업과 경영대학원을 방문한다.

    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직장인 여건을 고려해 주말 강좌를 늘리고 온라인 강좌를 운영한다
    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은 직장인 여건을 고려해 주말 강좌를 늘리고 온라인 강좌를 운영한다. / 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 제공

    이화여대 MBA는 학습 및 경력 관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입학 초기부터 1대1 멘토 교수제와 프로그램별 주임교수제를 운용해 밀착 멘토링을 진행한다. 경영전문대학원장·부원장·전공 주임교수들이 참석하는 재학생과의 정기 간담회를 학기 중 매월 개최해 활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경력지원센터와 MBA 학생 전용 라운지와 스터디룸을 설치해 쾌적한 학업 환경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이화여대 MBA가 여자대학 중에서 세계 최초로 AACSB(The Association to Advance Collegiate Schools of Business) 재인증을 획득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AACSB인증은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높은 경영학 교육 인증으로, 세계 경영대학 중 5% 이내 명문 경영대학·대학원만 이를 취득하고 있다. 이화여대 MBA는 2010년 경영대학 학부·석사·박사과정 및 경영전문대학원의 MBA 모든 과정에서 인증을 받은 데 이어 2015년 재인증 획득에도 성공했다. 전 학위 과정에서 AACSB인증을 획득한 여성 종합대학은 이화여대가 유일하다.

    이화여대 MBA 교육과정의 특징은 미니학기를 운영한다는 점이다. 연간 총 6개 학기로, 봄학기와 가을학기에 각각 2개의 미니학기를 뒀다. 이 제도는 전공 필수 과목(9과목·24학점)을 1년 안에 수료할 수 있는 토대가 되며, 학생들은 잔여기간에 다양한 전공 선택 및 세미나를 수강할 수 있다.

    이화여대 MBA는 2018학년도 전기 신입생 모집 원서 접수를 인터넷 접수 사이트 유웨이(www.uwayapply.com)에서 10월 31일까지 진행한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또는 홈페이지(mba.ewha.ac.kr)를 이용하면 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