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중년의 동안 얼굴, 2년 주기 필러가 자연스럽다"

    입력 : 2017.09.20 03:07

    "PCL, 콜라겐 자체 생성…체외로 배출, 인체에도 무해"

    중년이라면 동안얼굴에 대한 열망은 누구에게나 있을 터. 세월이 지날수록 깊어지는 팔자 주름과 처지고 볼륨 잃은 광대, 이마 등은 실제 나이보다 더 늙어보이게 하는 가장 큰 요인들이다. 이 때문에 동안의 얼굴을 원하는 여성들은 피부에 좋다는 여러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거나 각종 주름개선 화장품을 바르지만 이는 한계가 따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부위의 주름을 펴기 위해 지방을 넣거나, 피부를 당기는 등 성형 수술을 택하는 중년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얼굴에 칼을 대야 하는 수술이 부담스럽다면 비교적 시술이 간단한 필러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후즈후피부과 이규엽 원장은 "동안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는 만큼, 시술에 대한 중년층의 관심도 뜨겁다. 국내 중년층은 성형 시술의 티가 심하게 나는 과장된 모습보다는 자연스러운 성형을 원한다"며 "시술 시간도 짧고 효과를 빠르게 볼 수 있는 필러의 인기가 높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후즈후 피부과 이규엽 원장이 시술전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이신영 C영상미디어 기자
    ◇필러, 시술·회복 기간 짧고 빠른 효과 제공

    동안의 트렌드라 불리는 '볼륨'을 채우기 위해 가장 많이 찾는 시술로 지방 이식과 필러를 꼽을 수 있다. 필러는 주름 및 기타 결합 조직의 결점이나 상태를 보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피하 이식용 주입물을 말한다. 국내 필러의 주재료는 대부분 히알루론산이지만, 유지 기간이 6~12개월 전후로 짧은 것이 단점이다. 지방 이식술의 경우, 신체에서 지방만 빼내기가 쉽지 않으며, 생착률 또한 예측이 불가능하다. 볼륨을 잃은 이마에 지방 이식을 하거나 히알루론산 필러를 주입하면, 울퉁불퉁해지거나 특정 부위가 꺼질 수 있어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또한, 손으로 만졌을 경우 이물감이 느껴지고 본래의 피부와 다른 성분으로 수술한 티가 쉽게 날 수 있다.

    ◇ PCL, 유지기간 길고 자체 콜라겐 생성해 자연스러운 볼륨 연출

    필러 시술을 결심했다면 앞서 무엇보다 가장 염두에 둬야 할 것이 부작용이다. 인체에 직접 주입되기 때문에 필러의 성분이 체내에서 안전하게 작용하는지에 대해서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PCL 성분은 미국 FDA와 유럽 CE에서 안전성을 인증 받은 바 있으며 완전히 생체 흡수되는 무독성 의료 폴리에스테르다. 수십여 년 동안 의료 기기로 사용됐으며,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입증된 성분이다. PCL은 대사 경로를 통해 흡수되고 쉽게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PCL성분 필러의 가장 큰 장점은 피부에 주입된 PCL 성분이 자체적으로 콜라겐을 생성해 낸다는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 내에서 콜라겐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볼륨감을 연출할 수 있다. 생성된 콜라겐은 얼굴에 볼륨을 채우는 동시에 피부 탄력을 개선한다. 또한, 이물감이 적고 실제 피부 조직처럼 자연스러워 시술 후 환자들의 만족감이 높다. 이는 PCL 필러의 탄성률(1,000 Pa)이 높아 가능한 것인데, 한 연구팀이 보고한 결과에 따르면 히알루론산 피부 필러 탄성률보다 PCL필러의 탄성률이 훨씬 더 높은 수치를 나타낸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피부의 두께가 얇은 환자의 경우에도 PCL은 피부층에 들어가도 비치지 않는다.

    한편, 히알루론산필러와 다르게 PCL성분 필러는 결합 방식에 따라 유지 기간별로 4가지(1년, 2년, 3년, 4년)로 선택할 수 있다. 필러의 유지 기간이 무조건 길다고 다 좋은 것만은 아니다. 나이가 들수록 얼굴은 변하기 때문에 2년 주기로 필러를 맞을 경우, 가장 자연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표적인 PCL필러 '동안주사', 엘란쎄

    일명 '동안 주사'라고 불리는 엘란쎄(ELLANSE)는 대표적인 PCL성분의 필러다. 이마뿐만 아니라 움직임이 많은 팔자와 앞 광대, 눈 밑, 볼과 같이 볼륨감을 떨어지기 쉬운 부위에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엘란쎄의 적응증은 이마 부위로 손꼽힌다. 이마는 다른 부위보다 면적이 큰 부분으로 엘란쎄를 주입하고 콜라겐이 형성될 때 넓게 퍼져 더욱 자연스러운 볼륨감이 연출된다. 이미 국내 한 병원이 엘란쎄의 이마 시술 임상을 통해 엘란쎄에 대한 이마 부위 시술이 효과적이었다는 논문을 세계 최초로 게재한 바 있다.

    한편, 엘란쎄는 유지 기간이 긴 만큼 시술이 잘못된 경우 수정이 힘들다. 따라서 엘란쎄를 통해 만족할만한 시술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더욱 신중한 병원과 의사 선택이 중요하다.

    많은 환자에게 시술 경험이 있고, 시술 능력이 뛰어난 의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현재 엘란쎄는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사용 중이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