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관급 외청장 8명 프로필] 조달청장 박춘섭 외

      입력 : 2017.07.18 03:04

      조달청장 박춘섭

      조달청장 박춘섭
      신임 박춘섭(57) 조달청장은 행시 출신 정통 예산 관료다. 기획재정부 예산총괄과장, 경제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을 거쳐 박근혜 정부 마지막 예산실장(1급)을 지냈다. 재정과 관련한 거의 모든 통계를 외우고 다닌다. 국회에서 의원들의 무리한 예산 요구에 잘 대처해 온 것으로 평가받는다. 충북 단양 출신으로 대전고, 서울대 무역학과를 나와 대기업에 다니다가 뒤늦게 행정고시(31회)에 합격했다.


      병무청장 기찬수

      병무청장 기찬수
      기찬수(63) 병무청장은 군 정보 분야 전문가로 꼼꼼한 성격의 행정가 스타일이란 평가도 받는다. 육군3사관학교 13기 출신으로 국군기무사령부 1처장·참모장과 육군수도군단 부군단장을 거쳤다. 현역병 복무 기간 단축 등 문재인 대통령의 병무 관련 대선 공약에도 밝고, 송영무 국방장관과도 가깝다. 경남 김해 출신으로 진영농고를 나와 성균관대 경영학사와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농촌진흥청장 라승용

      농촌진흥청장 라승용
      라승용(60) 농촌진흥청장은 고졸 9급 출신으로 차관급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다. 전북 김제 농공고 졸업 후 농림부 국립농산물검사소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주경야독으로 방송통신대 학사, 고려대 석사·박사 학위를 잇따라 받았다. 국립축산과학원장, 국립농업과학원장을 거쳐 2013~2016년 농진청 차장을 지낸 뒤 전북대 석좌교수로 있다가 이번에 농진청장으로 '금의환향'했다.



      산림청장 김재현

      산림청장 김재현
      김재현(52) 산림청장은 문재인 대통령 대선 캠프 출신이다. 전남 담양 출신으로 광주 진흥고, 서울대 임학과, 일본 쓰쿠바대(농학박사)를 나왔다. 건국대 산림조경학과 교수로 숲 가꾸기 운동을 벌이는 사단법인 생명의숲 국민운동 운영위원장을 맡아 왔다. 박원순 서울시장과도 인연이 깊다. 박 시장 중심으로 만들어진 민간연구소인 희망제작소 부소장, 희망 서울 정책자문위원회 경제·일자리 분과위원장을 지냈다.


      기상청장 남재철

      기상청장 남재철
      남재철(58) 신임 기상청장은 1988년 기상연구사로 출발해 30여 년 동안 기상청에 몸담았다. 연구사 출신 첫 청장이다. 기상청 주요 부서를 두루 경험했고, 한국기상학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국립기상과학원장·수도권 기상청장·기상청 차장 등을 거쳤다. 경북 안동 출신으로 서울대 농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대 대기과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땄다. 남 청장은 "기상 예측의 정확성을 높여 국민 신뢰를 쌓겠다"고 밝혔다.


      공무원인재개발원장 오동호

      공무원인재개발원장 오동호
      오동호(55)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정통 내무 관료 출신으로 지방자치·균형발전 분야 전문가다.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들어온 뒤 노무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보좌관과 행정안전부 지역발전정책국장, 울산광역시 행정부시장,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지방자치발전기획단장 등을 지냈다. 경남 산청 출신으로 진주고와 경희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고, 서울대 정책학 석사, 성균관대 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립외교원장 조병제

      국립외교원장 조병제
      조병제(61) 국립외교원장은 외교부 내 외교 전략·정책통으로 꼽히는 대미 외교 전문가다. 외시 15회 출신으로 주샌프란시스코 부총영사, 북미국장 등을 지냈고, 한미방위비분담협상 정부 대표와 한미안보협력대사를 맡아 한·미 관계 실무를 두루 경험했다. 2013년부터는 주말레이시아 대사를 지냈다. 경북 영천 출신으로 대륜고·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했고, 영국 서식스대에서 국제정치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국립중앙박물관장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 배기동
      배기동(65) 국립중앙박물관장은 한국 최고(最古)의 구석기 유적으로 꼽히는 경기도 연천 전곡리 유적을 발굴한 고고학자다.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한양대박물관장,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한국위원장,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이사장 등을 지냈다. 몇 년 전부터 문화재청장·국립중앙박물관장 하마평에 계속 올랐다. 서울대 문리대 고고인류학과 출신으로, 미국 UC버클리에서 인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