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밤 11시에 중국과 놀라운 합의" 깜짝 공개…대북 제재?

    입력 : 2017.05.15 10:53 | 수정 : 2017.05.15 12:3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언론 인터뷰에서 “미·중간 ‘놀라운 합의(incredible deal)’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 내용이 무엇인지 직접 밝히지는 않았지만, 중국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14년 만에 재개하는 등 무역 협상안을 마련한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현지시각)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어젯밤 11시에 중국과 놀라운 합의를 이뤄냈다”며 “미국과 중국이 서둘러 합의문을 발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트럼프가 12일 백악관 이스트룸의 어머니날 행사에서 얘기하는 모습./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의 이 말은 “현 정부 들어서 제대로 지켜진 공약이 없다”는 진행자의 지적에 즉흥적으로 나온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진행자의 지적에 “내가 한 가지 예를 들겠다. 우리는 중국과 어젯밤 11시(한국시간 12일 낮 12시)에 놀라운 합의를 이뤄 냈다. 그런데 오늘(12일자) 신문들 1면은 그보다 중요하지 않은 기사들이 차지했다. 그건 매우 불공평한 것”이라고 말했다.

    진행자가 “당신이 뭔가 (공개를) 해야 바꿀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 결과를 발표하자마자 그런 문제(신문 1면에 어떤 기사가 실리는지)는 논외가 될 것이다. 신속하게 결과를 발표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놀라운 합의’는 현지시각 전날인 11일 오후 11시 발표된 미·중간 예비 무역 협상안을 의미한다는 해석이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미국과 중국 간 무역과 투자 불균형 해소를 위한 경제협력 100일 계획을 시행한 결과 중국과 10가지 예비 무역 협상안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지난 4월 6∼7일 정상회담에서 미중 무역과 투자 불균형 해소를 위한 100일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미국산 쇠고기는 25억 달러(2조8000억 원) 규모의 중국 쇠고기 시장에 전면 진입할 수 있게 됐다. 중국은 또 비자나 마스터카드 등 미국 전자결제 기업과 신용평가사의 중국 시장 진출도 허용하고, 미국 금융기관 2곳에 채권인수상환업무를 허가하기로 했다.

    미국은 대신에 중국산 익힌 가금류 수입을 허용하기로 했고 또 중국 기업들의 미국 직접투자를 환영한다고 명시했다.

    로스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중국 관계는 특히 무역에 있어서 지금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