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난' 미간 주름, 자가진피재생술로 '환하게' 편다

  • 진세훈 성형외과 전문의

    입력 : 2017.03.28 03:03

    [메디컬 칼럼]

    얼마 전 미간 주름이 고민인 한 중년 남성이 병원을 찾았다. 그는 "미간 주름은 나이 탓에 생긴 것이기도 하지만 솔직히 말하면 사업이 어려웠던 지난 몇 년간의 영향이 더 크다. 거울로 나의 미간 주름을 볼 때마다 힘들었던 시절이 자연스레 떠올라 마음에 적잖은 부담이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여러 성형외과를 찾아다녔지만 주름이 깊어 보톡스와 필러로는 효과를 보지 못했고, 주름 제거 수술은 심적으로 부담이 돼 시도조차 할 수 없었다. 그러던 중 지인에게 자가진피재생술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진성형외과를 찾았다"라고 말했다. 결국, 그는 자가진피재생술을 받고 지금은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다.

    깊은 미간 주름을 펴기 위해 자가진피재생술을 받은 환자의 시술 전과 후.
    깊은 미간 주름을 펴기 위해 자가진피재생술을 받은 환자의 시술 전과 후. / 진 성형외과 제공
    미간 주름은 추미근이라는 한 쌍을 이루는 2개의 근육에 의해 눈썹 머리 부분에서 콧 뿌리 부분으로 펼쳐져 눈썹 사이에 내 천자로 생긴다. 주름의 위치가 이렇다 보니 늘어난 피부를 잘라내는 방법으로 주름을 없애기 힘들다. 그렇다고 보톡스를 많이 주사하면 눈썹 머리의 거리가 멀어져 눈 모양이 부자연스럽게 보이고, 필러를 많이 넣으면 불룩해지는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깊은 미간 주름에 자가진피재생술을 시술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자가진피재생술은 부분마취로 진행하기 때문에 시술에 대한 부담이 적다. 또한, 시술 후 48시간이 지나면 화장도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빠르다. 시술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1000명 당 1명꼴로 나타나는 알레르기가 있다. 하지만 알레르기가 생겼을지라도 치료가 쉽고, 알레르기를 굳이 치료하지 않아도 3~4주 지나면 자연히 소멸한다고 논문에 나와 있어 많이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한편, 6년 이상의 임상 경험을 쌓은 자가진피재생술은 세계미용성형 3대 의학학술지의 하나인 Annals Of Plastic Surgery (세계성형연감, SCI)에 표지논문으로 채택된바 있으며, 미국과 한국에서 시술 기구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최근에는 미국특허청에서 시술 방법에 대한 특허를 얻었다.

    다만 자가진피재생술은 꼭 필요한 환자에게만 시술을 권하고 싶다. 보톡스나 필러 등으로 치료가 되는 얕은 주름임에도 불구하고 자가진피재생술을 받는다면, 파리 잡는데 도끼를 휘두르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술 전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