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SDI, 미국에 240MWh 분량 배터리 공급

    입력 : 2017.02.26 23:37

    캘리포니아 ESS에 설치키로… 4만가구 4시간 사용 전력량

    삼성SDI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조성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에 약 240메가와트아워(MWh) 분량의 대형 배터리를 공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두께 4.5㎝의 두꺼운 책 모양 배터리 셀 70만개를 차곡차곡 쌓아 대형 컨테이너 박스 40개에 담은 규모로, 일반 미국 가정 4만가구에 4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전력량에 해당한다.

    삼성SDI 관계자는 "전 세계 ESS용 배터리 공급량으로 역대 최대 규모"라며 "작년 미국의 전력용 ESS 시장 크기 590MWh의 40%에 해당하는 물량 공급을 완료한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AES가 삼성SDI에서 배터리를 공급받아 캘리포니아에 조성한 대규모 에너지 저장 시설.
    미국 AES가 삼성SDI에서 배터리를 공급받아 캘리포니아에 조성한 대규모 에너지 저장 시설. /AES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평소 전력 수요가 크지 않을 때 남는 전력이나 태양광발전을 통해 생산한 전력을 모아뒀다가 여름·겨울 전력 수요가 급증할 때 사용하는 시설을 말한다. 갑자기 더위나 추위가 닥쳐 전력 수요가 급증했을 때 대응이 빠르고, 발전기를 돌리지 않아도 돼 화석연료 사용량을 줄여나갈 수 있다. 전체 시장 규모는 매년 60%씩 성장해 2020년이면 지금의 6.5배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삼성SDI가 이번에 공급한 배터리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와 동일한 제품이다. 삼성SDI는 현재 BMW 아우디 폴크스바겐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