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안 피자의 고향은 하와이가 아니다?

  • 김종철 인턴

    입력 : 2017.01.09 15:55

    토마토 페이스트를 바른 도우 위에 치즈와 햄, 파인애플을 올린 하와이안 피자는 언뜻 열대의 섬 하와이에서 탄생한 음식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하와이안 피자의 본고장은 미국 하와이가 아닌 캐나다 온타리오 지방이라고, 캐나다 지역신문 채텀 데일리뉴스가 전했다.

    “피자 도우 위에 햄과 파인애플이 올라간 정통 하와이안 피자”/ 위키피디아


    이 신문에 따르면 햄과 파인애플이 토핑으로 올라간 정통 하와이안 피자를 개발한 사람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런던에 거주하는 샘 파노폴로스(83)이다. 샘은 온타리오주 남부의 채텀에서 작은 레스토랑을 운영하던 지난 1962년 자신의 형제인 닉과 함께 하와이안 피자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채텀은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불과 80km 떨어진 인구 10만 명 규모의 작은 도시다.

    하와이안 피자가 지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두 형제는 신메뉴인 하와이안 버거를 출시하기도 했지만, 하와이안 피자만큼의 명성을 얻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하와이안 피자를 가장 즐겨 먹는 나라는 오스트레일리아이다.

    “파인애플 대신 스팸이 토핑으로 쓰인 하와이식 하와이안 피자”/ 위키피디아

    한편 미국 하와이에서도 하와이안 피자란 이름의 피자가 판매되곤 있지만, 우리가 아는 형태는 아니라고 한다. 하와이인이 먹는 하와이안 피자에는 햄과 파인애플 대신, 이 지역의 인기 식재료인 스팸이 토핑으로 올라간다. 하와이 사람들은 파인애플이 올라간 하와이안 피자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하와이안 피자처럼 음식의 이름과 기원이 서로 다른 음식에는 몽골리안 비프가 있다. 몽골 음식처럼 느껴지는 이름의 몽골리안 비프는 미국의 한 중식당에서 개발된 메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