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南海 침투, 사드 피하고… 마하10 낙하, 패트리엇도 요격못해

입력 2016.08.25 03:00

[北 SLBM, 얼마나 위협적인가]

- 高角발사… 사거리 조절
1·2단 고체로켓 분리도 성공… 日 방공식별구역에 처음 떨어져
- 對北 억지전략 다시 짜야
사전탐지 어려운 잠수함서 발사… 地上·空中발사와는 차원이 달라
- 2000t급 잠수함에 핵미사일 1발
SLBM 여러개 탑재할 수 있는 3000t급이상 잠수함 개발 나설듯

북한이 24일 최대 사거리 2500㎞로 추정되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 발사에 성공한 것은 군 당국의 예상과 군사 상식을 넘은 것이다. 한·미 당국은 북한의 개발 속도에 놀라며 대응책 마련을 서두르는 분위기다.

'킬 체인' 무력화돼 뒤통수 얻어맞아

이날 북한 SLBM이 최대 고도 약 600㎞로 고각(高角) 발사돼 비행한 거리는 500㎞다. 지난 4월 기록한 종전 최대 비행 거리 30㎞를 4개월 만에 15배 늘렸다. 북한은 이번에 SLBM 성공에 필수적인 미사일 1·2단(段) 고체로켓 분리에도 성공한 것으로 관측된다.

한·미 군 당국은 이런 속도라면 올 연말만 돼도 기존의 대북 억지 전략을 다시 짜야 할 수 있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SLBM은 사전 탐지가 어려운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특성상 지상 또는 공중 발사 미사일과는 차원이 다른 위협이다. 안보부서 당국자는 "한반도 군사전략 지형을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이르면 올해 말 실전 배치된다는 것은 예삿일이 아니다"고 했다.

현재 북한 미사일 발사를 탐지하는 '그린파인' 탄도탄 조기 경보 레이더는 북쪽을 향해 있어 북한 잠수함이 우리 '뒤통수'에 해당하는 동해나 남해로 침투해 미사일을 쏠 경우 그대로 얻어맞을 수밖에 없다. 주한 미군에 배치될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도 평상시 북쪽에서 날아오는 북 미사일을 겨냥하고 있어 북한이 동해 북쪽에서 미사일을 쏘지 않는 이상 요격할 수 없다.

천안 상공에서 찍힌 北 SLBM 추정 물체
천안 상공에서 찍힌 北 SLBM 추정 물체 - 북한이 24일 오전 발사한 잠수함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물체가 구름을 뚫고 비행하는 모습이 충남 천안 9㎞ 상공을 비행하던 이스타항공 여객기에서 포착됐다. 이스타항공 측은 이 여객기의 부기장이 이날 태국 방콕에서 인천으로 비행하던 중 오전 5시 31분쯤 이 장면을 촬영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오전 5시 30분쯤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SLBM 한 발을 시험 발사했다. 군 당국은“사진만으로는 SLBM인지 확인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재현 이스타항공 부기장 제공
또 북한 SLBM은 이날 최대 마하 10(음속의 10배)가량의 속도로 낙하한 것으로 알려져 기존 패트리엇 PAC-3 미사일로는 요격할 수 없음을 보여줬다. PAC-3 미사일은 마하 5~6 정도로 떨어지는 미사일만 요격할 수 있다. 사드는 최대 마하 14~15로 낙하하는 미사일을 막는 무기다. 군 소식통은 "북한의 무수단(최대 사거리 3500㎞) 및 SLBM 발사를 통해 역설적으로 사드 배치의 필요성이 커진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북, 3000t급 이상 잠수함 만들 가능성

북한이 앞으로 얼마나 많은 SLBM을 실전 배치할지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북한은 SLBM을 한 발 탑재할 수 있는 2000t급 신포급 잠수함을 한 척 보유하고 있다. SLBM은 보통 3000t급 이상 잠수함에 6발 이상을 탑재해야 전략적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북한은 단 한 발의 SLBM만 싣되, 핵탄두 미사일 탑재를 추진하는 '일격필살(一擊必殺)'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의 SLBM은 구소련의 R-27(SS-N-6)을 모방해 개발한 것으로 지름 1.5m, 길이 8.9m 규모로 추정된다. 핵탄두를 650㎏까지 소형화한다면 SLBM에 장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핵탄두 SLBM을 실전 배치한다면 우리에겐 '재앙'이 된다.

북한이 3000t급 잠수함을 건조해 3발 이상의 SLBM을 탑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북한이 단기적으로는 신포급 잠수함을 여러 척 만들어 SLBM을 실전 배치할 가능성도 있다.

북한은 이번 SLBM 성공을 계기로 남한 전역은 물론 유사시 한반도 미 증원 전력이 출동하는 오키나와 등 주일 미군 기지와 B-1, B-2, B-52 전략 폭격기가 배치된 괌 기지 등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됐다는 관측이다.

[키워드 정보]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사드(THAAD)란?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