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수단, 고도 1000㎞ 도달… 일부러 위로 쐈을 가능성

입력 2016.06.23 03:00

[日 넘기지 않아 자극 피하면서… 강력한 엔진 출력 실험 의도]

대륙간 탄도 미사일 개발 위한 탄두 대기권 재진입 시험도 가능
약 2개월간 6차례나 시험… 김정은 무수단에 집착 보여줘
美軍 거점 괌 타격 능력 과시, 美·北 대화 끌어내려는 속셈

북한이 최근 2개월 동안 무수단 미사일 발사에 연달아 실패했지만 22일 6번째 만에 미사일을 400여㎞ 비행시킨 것은 그동안의 결함을 상당 부분 보완했다는 의미가 있다. 특히 6번째 미사일이 최대 고도 1000㎞ 이상까지 올라간 것은 결함을 보완한 신형 엔진이 강력한 출력을 발휘하는 데 성공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일본 전역은 물론 아·태 지역의 미군 전략 거점인 괌 기지에 대한 무수단 미사일의 위협이 현실로 다가왔다는 분석이 나온다.

군 당국은 북한이 6번째 미사일의 발사 고도를 높여 1000㎞ 이상 상승하게 한 대신 비행 거리를 400㎞로 줄인 배경에 주목하고 있다. 탄도미사일 시험에서 최소 사거리(무수단은 500~600㎞ 안팎)에도 못 미치는 비행 시험은 매우 이례적이다. 무수단 미사일은 최대 사거리가 3000~ 4000㎞여서 1500~2000㎞쯤 비행해야 완전한 성공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럴 경우 일본 열도를 넘어 태평양 상에 탄두가 떨어지게 된다. 이는 공중 요격 등 일본의 군사 대응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북한이 일본 등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일부러 발사 각도를 높여 비행 거리를 줄였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것은 이런 맥락에서다. 군 소식통은 "북한이 그동안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 이번에 신형 엔진을 장착했거나 탄두 내열(耐熱) 시험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탄두가 대기권에 재진입할 때의 열을 견디는 내열 시험은 미 본토까지 공격하는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에 필수적이다. 북한이 이번에 고도 1000㎞에서 낙하하는 탄두의 내열 시험에 성공했다면 ICBM 개발에도 상당한 진전을 거뒀을 수 있다. 일부 전문가는 모의 핵탄두나 핵 기폭(起爆) 장치를 장착해 시험했을 가능성도 제기한다.

그래픽뉴스 크게보기
북한 무수단 미사일 발사 일지표
그러나 이날 '비행 거리 400㎞'에 대해선 "완전한 성공으로 보기 어렵다"는 평가도 나온다. 북한은 이미 스커드(최대 사거리 700~900㎞), 노동(최대 사거리 1300㎞) 미사일을 동해 상으로 500~600㎞쯤 날려보낸 적이 있다. 북한이 스커드·노동보다 사거리가 긴 무수단의 능력을 제대로 과시하려면 일본을 넘지 않더라도 600~700㎞쯤은 날려보내야 했다는 것이다.

북한처럼 2개월 동안 6차례나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하는 경우는 세계 미사일 개발 사상 유례를 찾기 어렵다. 그만큼 무수단 성공에 대한 김정은의 집착이 강했다는 의미다. 김정은은 무수단 성공으로 미군 전략 거점인 괌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과시해 미·북 직접 대화를 이끌어내려는 속셈이란 분석이다. 김정은은 이날 발사를 직접 참관한 것으로 알려져 북한 매체는 곧 '대성공'이라며 대대적인 선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5일 6·25전쟁 66주년과 29일 최고인민회의(우리의 국회에 해당) 개최를 앞두고 '축포'로 무수단 성공을 선전할 것으로 보인다. 군 소식통은 "북한은 앞으로 비행 거리를 늘린 무수단 추가 발사와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발사, ICBM 엔진 연소나 시험 발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북한이 외무성 고위 관계자의 방중(訪中)에 맞춰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대북 제재에 동참한 중국에 대한 불만과 함께 국제 사회 관심 끌기의 일환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 최선희 외무성 미국국 부국장은 제26차 동북아시아협력대화(NEACD) 세미나 참석차 지난 20일부터 베이징을 방문 중이다. 이날 세미나에선 무수단 발사에 대한 한·미·일 등 참가국의 강한 비판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지난달 31일 리수용 당 부위원장이 방중했을 때도 무수단 발사를 시도한 바 있다. 남주홍 전 국정원 1차장은 "북의 무수단 발사는 중국에 대한 불만 표시로 보인다"고 했다.



[키워드 정보]
무수단 미사일이란?
[키워드 정보]
ICBM (대륙간탄도미사일)이란?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