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불장군 트럼프, 공화당 지도부와 내전

    입력 : 2016.06.21 03:00 | 수정 : 2016.06.21 08:18

    반복되는 무슬림 적대 발언에 라이언 하원의장 강한 거부감
    "경선 무관 양심껏 투표" 밝혀
    트럼프 "黨도움 없이도 이긴다", 젭 부시 배후로 지목하며 반발
    선대본부장 전격 경질해 '눈길'

    대통령 선거를 채 5개월도 남겨두지 않고, 미국 공화당이 내전(內戰) 상태로 접어들었다.

    공화당의 사실상 대통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는 19일(현지 시각) "나는 아웃사이더다. 공화당 지도부 없이도 11월 대선에서 이길 수 있다"고 말했다. 반(反)트럼프 정서가 당내에서 다시 확산되고 있는 데 대한 반발이었다. 그는 유세와 언론 인터뷰 등에서 "공화당이 뭉친다면 멋지겠지만, 어떻게 되더라도 나는 이긴다. 뭉치든 뭉치지 않든 나는 이길 수 있다"고 했다.

    이런 트럼프의 강공은 공화당 1인자인 폴 라이언(위스콘신) 연방 하원 의장이 최근 의원들의 트럼프 지지 여부에 대해 "각자 양심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라고 밝히는 등 트럼프에게 노골적인 거부감을 드러낸 이후에 나왔다.

    트럼프와 공화당 내 반 트럼프 기류 정리 표

    대의원 수십여명도 트럼프의 본선(本選)행 저지에 나섰다. 이들은 다음 달 18∼21일 오하이오주(州) 클리블랜드에서 열리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대의원을 해방하라(Free the Delegates)'는 단체를 결성했다. 주별 경선 결과에 상관없이 이른바 '양심 조항(Conscious Clause)'을 신설해 양심이 허락하지 않으면 다른 후보를 지지할 수 있게끔 경선 규정을 바꾸겠다는 것이다. 이들은 트럼프 후보 지명 저지를 위한 자금 모금 계획도 발표했다.

    처음 수십명으로 출발한 이 모임에는 전국에서 수백명이 가세했고, 모금 계획을 발표하는 콘퍼런스 콜(전화 회의)에는 1000명 이상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는 "지금까지의 반(反)트럼프 운동 중 가장 조직적"이라고 보도했다. 워싱턴 정가 소식통은 "공화당 내에서 이번 대선은 포기하고, 함께 치러지는 총선에 집중해 의회 권력을 장악하는 데 주력하자는 흐름이 있다"고 했다.

    트럼프는 이런 움직임에 대해 "첫째 그것은 불법이고, 둘째 그것은 불가능하며, 셋째 나는 경선이 시작된 이래 이미 1400만표를 얻었다"며 반발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가 공화당 내 경쟁자를 모두 이겼는데, 누가 누구를 고르겠다는 말이냐"고 했다. 공화당 지도부에 대해서도 "그들은 그들의 일을, 나는 내 일을 하면 된다"며 "나는 정치인과 국민 모두로부터 엄청난 지지를 받고 있다"고 했다. 트럼프는 자신에 대한 당내 반대 운동의 배후로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를 지목하기도 했다.

    한때 수그러드는 듯했던 공화당 내 반트럼프 분위기가 다시 고조되는 것은 히스패닉과 무슬림에 대한 트럼프의 인종차별적 태도가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트럼프는 지난달 말 사기 혐의로 재판 중인 '트럼프 대학' 사건 담당 판사가 멕시코계여서 불공정하다는 주장을 해 당 안팎의 반발을 산 데 이어, 올랜도 테러 사건 이후에도 참사의 원인을 무슬림 전체에 돌려 지탄을 받았다. 여론조사 지지율도 하락세이다.

    하지만 이런 비판 속에서도 트럼프는 다시 '무슬림 프로파일링(profiling)'을 제안하고 나섰다. 수사 당국이 피부색이나 인종 등을 토대로 용의자를 특정하는 '인종(racial) 프로파일링'을 종교로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트럼프는 CBS 인터뷰에서 "이스라엘 같은 국가가 프로파일링을 성공적으로 하고 있다"며 "미국도 이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누가 뭐라고 하든 내 갈 길을 가겠다는 뜻이다.

    한편 트럼프는 경선 초반부터 자신을 돕던 코리 르완도스키 선대본부장을 20일 전격 경질했다. 뉴욕타임스는 경선캠프 관계자를 인용해 "자신을 지지하는 당 조직과 함께하기 위한 조치"라고 보도했다. 제럴드 포드 대통령 때부터 선거전략을 짰던 공화당 전략가 폴 매너포트와의 캠프 내 권력 다툼에서 르완도스키가 밀린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정보] 미국 대선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