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 허물고 大路 나서는 성공회… 시민의 쉼터 될 기회"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 이 성당은 올해 큰 변화를 맞았다.
80년 가까이 세종대로(옛 태평로)와 대성당 사이를 두껍고 높은 벽처럼 가로막고 있던 서울지방국세청 남대문 별관이 광복 70주년을 맞아 철거된 것.

"벽 허물고 大路 나서는 성공회… 시민의 쉼터 될 기회"

입력 2015.08.17 08:29 | 수정 2015.08.17 08:33

[대한성공회 김근상 주교]

"이제 대한성공회가 국민들에게 민낯을 보이게 됐습니다. 솔직히 교회로서는 좀 부담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시민들이 1년 365일 성당에서 무얼 하는지를 낱낱이 볼 수 있게 됐으니까요. 새로운 숙제가 생긴 셈이지요."

지난 13일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 앞마당, 시원하게 뚫린 공간에서 대한성공회 김근상 주교는 말했다. 이 성당은 올해 큰 변화를 맞았다. 80년 가까이 세종대로(옛 태평로)와 대성당 사이를 두껍고 높은 벽처럼 가로막고 있던 서울지방국세청 남대문 별관이 광복 70주년을 맞아 철거된 것.

'일제 잔재' 국세청 별관 78년만에 철거…시민광장 들어서
내년, 서울 세종대로가 확 바뀐다
성공회 김근상 주교. 2015년 8월 13일 성공회. 남대문 세무서 별관 관련으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연정 객원기자

1937년 일제가 세운 남대문별관 자리는 고종의 후궁이자 영친왕의 생모인 귀비 엄(嚴)씨의 사당이었던 덕안궁 터였다. 지난 5월부터 공사를 벌여 현재 이 건물은 완전히 철거됐고 기둥 23개와 일부 벽면을 남겨둔 상태. 오늘(17일) 공사 가림막도 철거돼 성공회대성당은 세종대로와 바로 연결된다. 서울시는 철거된 이 터의 지상과 지하공간을 포함해 덕수궁~시청~서울광장~세종대로 지하 등을 잇는 공간구성 종합계획(마스터플랜)을 공모 중이다. 철거된 터가 대한성공회 소유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마스터플랜이 결정되고 공사를 마치게 되면 한국 근·현대 건축사를 대로에서 한눈에 볼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서울지방국세청 남대문 별관,
광복 70주년 맞아 철거되면서
가려졌던 대성당, 대로와 직결

서울주교좌성당은 아시아권에선 보기 드문 로마네스크양식으로 건축됐다. 1922년부터 영국 건축가 아서 딕슨의 설계로 영국 성공회의 지원을 받아 짓기 시작해 1926년 입당했다. 그러나 당시엔 재원이 부족해 설계도대로 짓지 못하고 미완성으로 남았다. 원설계도대로 완성된 것은 축성된 후 70년 만인 지난 1996년. 영국 도서관에서 발견된 설계도를 바탕으로 완성됐다. 그리고 올해는 짓는 게 아니라 철거를 통해 서울주교좌성당은 새 시대를 맞게 됐다.

6.10대회 서울지역 개최장 이던 성공회성당 모습/조선DB

김 주교는 개인 가족사로도 성당과 깊은 인연을 맺고 있다. 김 주교의 외조부인 이원창 신부는 1926년 서울주교좌성당이 축성될 때 주임사제였다. 그 후 6·25 때 평양대성당 주임사제로 성당을 지키던 이원창 신부는 순교해 성당 구내에 추모비가 있다. 김 주교는 또 일곱 살 때 부친 김태순 신부가 대성당 보좌신부로 부임해 대성당을 놀이터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김태순 신부 역시 대성당 주임신부를 지냈다. 1996년 대성당이 최초 설계도대로 완공될 당시엔 김 주교가 주임신부였다. 3대(代)에 걸쳐 대성당과 맺어온 인연이다. 또한 외조부와 김 주교는 "건축에 돈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한때 성당 건축을 반대했던 것도 닮은꼴이다. 김 주교는 "이런저런 이유로 대성당은 저희 가족에게 운명인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주교좌성당이 90년 만에 대로(大路)에 나서게 된 것은 성공회엔 부담이자 기회이기도 하다. 김 주교는 "서구의 도시들은 성당과 시청이 가장 중심이 되는 구조"라며 "이제 저희 서울주교좌성당이 그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개방된 공간에 시민들이 많이 찾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성당 측은 편의시설을 늘리기 위해 모금을 하기로 했다. 김 주교는 "당장 화장실 문제 등에 대한 우려가 교회 내에서 제기돼 '그냥 다 열자'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서울주교좌성당을 시민들의 쉼, 위로, 희망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성공회 홈페이지
출처 성공회 홈페이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의 역사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