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 있는 융합 인재들의 축제… 명사 강연 듣고 꿈 키우세요

입력 2015.07.20 03:00

미리 보는 '2015 대한민국 융합교육 페스티벌'
내달 15일 서울 코엑스서 개최
대표 인재들 열띤 경합 펼쳐
오감 체험, 누구나 참가 가능

초등학생들이 미래 인재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창의력, 융합사고력, 도전의식을 고취하는 축제가 열린다. 8월 15일부터 16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5 대한민국 융합교육 페스티벌(이하 융합교육 페스티벌)'이다. ㈜창의와탐구가 주최하고 와이키즈, 와이즈만 영재교육이 주관한다. 융합교육 페스티벌은 아이들이 다양한 수학·과학 활동에 참여하고, 여러 멘토의 강연을 들으며 꿈을 키우는 행사다. 또한 자신의 연구 성과를 친구, 교사, 부모에게 뽐내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 염지수 와이즈만 초등기획팀장은 "즐거움과 깨달음, 감동이 있는 수학·과학 융합교육을 경험하고 싶다면, '융합교육 페스티벌'을 주목하라"고 전했다. 

◇꿈나무들이 펼치는 프로젝트 향연

융합교육 페스티벌 부대행사는 크게 3가지 주제로 나뉜다. 첫째는 제2회 융합 프로젝트 전국대회다. 작년 1회 대회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된다. 초등 3학년부터 6학년 학생들이 팀을 이뤄 와이즈만 '융합 프로젝트, 후츠파'의 다양한 미션에 맞춰 제작한 결과물로 경연을 펼치는 대회다. '융합 프로젝트, 후츠파'란 이름은 이스라엘의 독특한 정신문화인 후츠파 7대 정신(형식 탈피·질문 존중·융합 창의성·위기 감수·미션 지향·끈기·실패에서 배움)에서 따왔다. 120여 개 와이즈만 영재교육센터에서 선발된 대표 융합 인재들은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뉘어 열띤 경합을 벌이고, 포스터와 무대 발표를 통해 숨겨둔 실력을 마음껏 뽐낼 예정이다. 수상자들에게는 총 4000만원 규모의 상품을 시상하며, 행사 첫째 날에는 고학년 부문(초등 5·6학년), 둘째 날에는 저학년 부문(초등 3·4학년)이 진행된다. 이미경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장은 "융합 프로젝트 전국대회는 전국 최고 융합 인재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국내 유일의 프로젝트 대회로 자신의 연구 성과를 뽐내고,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밝혔다.

와이즈만영재교육 제공

◇세계적 수학·과학 명사 한자리에

둘째 주제는 명사들의 융합 콘서트다. 초등학생들이 쉽게 만날 수 없는 세계적 수학·과학 명사들이 융합교육 페스티벌에 특별히 초대됐다. 이스라엘의 미나 테이처(Mina Teicher), 대한민국 최초 우주인 후보였던 고산씨 등이 그 주인공이다. 미나 테이처는 에미 뇌터상(독일 출신 여성 수학자인 에미 뇌터를 기리고자 제정된 여성 수학자 상) 수상자로 이스라엘 과학기술부 차관을 지냈다. 그녀는 강연을 통해 꿈을 향한 도전과 열정 등을 전해줄 예정이다. 한국인 최초 우주인 후보에 올랐으나 좌절을 맞았던 고산씨는 '도전과 실패, 새로운 시작'이라는 주제의 강연으로 학생들에게 용기를 심어준다. 그는 현재 신사업인 3D 프린터 분야에 뛰어들어 '3D 프린터 상용화'를 목표로 새롭게 도전하고 있다. 염지수 팀장은 "미래의 창의적 융합 인재를 꿈꾸는 학생, 자녀에게 희망과 비전을 심어주고 싶은 학부모, 가치 있는 삶과 반전 있는 미래를 꿈꾸는 모든 사람에게 유익한 강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감으로 느끼는 수학·과학

마지막 주제는 오감(五感)으로 느끼는 융합 체험이다. 융합교육 페스티벌에서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오감을 통해 수학·과학 원리를 깨닫는 다양한 융합 체험활동이 진행된다.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수학·과학에 관심 있는 일반인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3D 프린터 시연 및 체험 △글라스하프 연주회 △극저온의 세계여행 △우주인 체험 등 열다섯 가지 체험 행사가 마련됐다. 3D 프린터 체험은 첨단기술인 3D 프린터 원리를 이해하는 시간으로 꾸며지며, 참가자 전원에게 3D 프린터 제작물을 증정한다. 유리잔에 물을 담아 손으로 문지르면 천상의 소리가 울려 퍼지는 '글라스하프 연주'도 체험할 수 있으며, 프로 글라스하프 연주단의 초청공연도 준비됐다. '극저온의 세계여행'에서는 영하 197도의 액화 질소로 만들어진 신기한 세계를 여행하며, '우주인 체험'에서는 우주 환경을 체험한다. 염지수 팀장은 "그 밖에도 질소 아이스크림 원리 체험, 로봇 체험, 손 세정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득하니 기대해도 좋다"고 덧붙였다. 

융합교육 페스티벌 개최 기념 ‘창의영재 진단검사’ 무료 이벤트

―9월 5일까지 실시

와이즈만 영재교육은 ‘2015 대한민국 융합교육 페스티벌’ 개최를 기념해 9월 5일까지 ‘창의영재 진단검사’를 무료로 실시한다. 창의영재 진담검사는 ‘수학·과학 창의사고력 진단검사’와 ‘융합 인재 성향 진단검사’로 구성됐으며, 수학·과학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업성취도 및 융합인재성향 등을 자세히 분석해 개인 특성에 맞는 학습 솔루션을 제공하는 검사다. 검사 대상은 7세부터 초등 6학년이며, 전국 와이즈만 센터나 홈페이지(www.askwhy.c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문의: (02)2033-8800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