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치아 건강이다. 나이가 들수록 치아가 약해지면서 잘 씹지 못하게 되고 이는 곧 노년층의 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주범으로 꼽힌다. 잘 씹지 못하면 식사의 질이나 영양의 균형이 저하돼 체력을 유지하기 힘들게 되기 때문이다.

어르신들이 치아의 건강을 잃었을 때 찾게 되는 것이 바로 보철치료다. 일반적으로 틀니, 임플란트, 그리고 브릿지 등 세가지 방법이 많이 쓰인다. 틀니는 잇몸의 본을 뜬 뒤 치아와 치열의 형태를 만든 뒤 입 안에 끼는 장치로 '부분틀니'와 '완전틀니'로 분류된다. 브릿지는 치아가 한, 두개 빠졌을 때 빠진 자리의 양 옆의 치아를 깎아 3개의 치아를 한 덩어리로 만들어 없어진 부분의 치아를 다리처럼 이어주는 방법이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진 부위에 치아의 뿌리부터 머리까지 자연치처럼 만들어주는 치료법이다. 상실된 치아 잇몸뼈에 티타늄 지지대를 심은 뒤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씌운다. 세 가지 보철치료 방법은 각 개인의 상태를 고려해 선택하는 게 좋다.

틀니는 전용 세정제를 사용해 관리해야 구강 질환을 피하고 틀니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틀니 관리법을 교육하는 장면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틀니.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이 강점이다. 임플란트는 관리만 잘 하면 영구치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비싼 비용과 치료기간이 길다는 게 단점으로 지적된다.

틀니는 관리가 중요하다. 식사 후 꼼꼼히 닦아줘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연세대 치과병원 치과 보철과 문홍석 교수는 "이를 매일 닦는 것처럼 틀니도 매일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올바른 틀니 관리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치약으로 닦는 것은 매우 잘못된 방법이다. 연마제가 함유된 치약은 틀니에 손상을 입힐 수 있고 틀니의 수명 단축은 물론 구내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틀니를 세척할 때는 반드시 폴리덴트와 같은 틀니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게 좋다. 전용 세정제는 틀니에 있는 얼룩이나 플라그를 제거하고 입냄새를 나게 하는 균도 살균해주기 때문에 불쾌한 입냄새를 없애는 효과도 있다. 하루에 한 번, 따뜻한 물 200㎖에 틀니와 세정제 한 알을 5분간 담가둔 뒤 칫솔로 표면을 닦으면서 흐르는 물에 헹구면 된다.

틀니는 뜨거운 물에 씻으면 변형될 가능성이 있어 조심해야 한다. 살균을 위해 끓는 물에 담가두는 것은 절대 피하고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물에 씻는 게 좋다. 잠들기 전 반드시 틀니를 빼고 자야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보관할 때는 물에 담가야 모양이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틀니를 착용하고 잠자리에 들면 밀폐된 세균성 잇몸질환에 걸릴 위험이 있고, 틀니로 인해 잇몸 조직이 쉴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잇몸이 더 빨리 내려앉는 원이이 될 수도 있다. 틀니를 오래 사용하면서 헐거워진 경우엔 틀니 접착체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치과에서 잇몸에 맞게 재교정을 하거나 틀니 보강작업을 받는 게 좋다.

배우 주현씨 "거리낌없이 연기할 수 있어 무엇보다도 자신감이 생겼어요"

배우 주현씨

개성있는 연기로 즐거움을 주고 있는 배우 주현씨는 폴리덴트 광고 모델이다. 그는 폴리덴트를 쓰고 나서 삶에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틀니를 사용할 때 가장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은.

"예전에는 틀니가 떨어질까 맘놓고 웃지도 못했어요. 일반 치약으로 틀니를 닦아 얼마 못 가 틀니를 교체하기도 하고 입 냄새가 자꾸 나는 것 같아 사람들과 편히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어려웠던 기억이 있어요."

―폴리덴트를 사용하고 나서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보다도 자신감이 생겼어요. 연기를 하는 중 환하게 웃는 장면이나 맛있게 식사를 하는 장면에서도 거리낌없이 연기할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워요."

―평소 나만의 틀니 관리법은.

"폴리덴트 모델이 되고 나서 매일 폴리덴트로 관리합니다. 바쁜 하루 중에도 클리닝정으로 5분만 투자하면 틀니를 깔끔하게 세정할 수 있어 입냄새 걱정도 없어졌어요. 덴쳐 어데시브 크림은 틀니를 12시간 동안 고정시켜 거의 내 치아와 다를 바 없게 느껴지게 해줘 틀니 사용의 불편함을 줄여줬어요."

―틀니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많은 사람들이 틀니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올바른 틀니 관리 방법을 모르고 있어 말 못할 고민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틀니 전용세정제인 폴리덴트 5분정과 틀니 부착재 폴리덴트 덴처 어데시브 크림을 사용해 틀니를 올바르게 관리한다면 자신있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틀니를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있게 먹고, 말하고, 웃고, 자신있게 생활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