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소치동계올림픽, 러시아 역사 담은 화려한 개막식... 열전 시작(종합)

  • OSEN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입력 : 2014.02.08 09:19

    
	소치동계올림픽, 러시아 역사 담은 화려한 개막식... 열전 시작(종합)






    [OSEN=소치(러시아), 박준형 기자 / 김희선 기자] 2014 소치동계올림픽이 화려한 개막식으로 그 문을 열었다.

    8일(이하 한국시간) 러시아 소치의 피시트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Hot, Cool, Yours'(뜨겁게, 차갑게, 당신의 것)을 모토로 한 2014 소치동계올림픽 개막식이 열렸다. 총 88개국 선수단 등 4만여 명이 자리한 가운데 열린 이번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23일까지 17일 동안 동계스포츠의 대제전이 계속된다.

    ‘러시아 알파벳’으로 시작한 개막식은 루보프라는 이름의 소녀가 러시아를 상징하는 7개의 섬 위를 거닐며 ‘러시아의 목소리’를 듣는 공연으로 웅장하게 시작했다. 러시아가 자랑하는 알렉산더 보로딘 등 작곡가들의 곡을 편곡해 러시아와 올림픽의 화려한 만남의 문을 열어젖혔다. 이 과정에서 오륜의 별이 하나 펴지지 않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의 소개를 받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올림픽 개막 선언으로 개막식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지하에서 문이 열리고 그리스를 선두로 한 각국 선수단이 입장했다. 러시아 알파벳 순으로 입장한 선수단 입장에서 한국은 폴란드의 뒤를 이어 등장했다.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의 맏형 이규혁(서울시청)을 기수로 앞세우고 60번째로 입장한 한국은 선수 71명과 임원 49명 등 총 120명의 선수단 규모로 화려하게 등장했다. 출전 선수도 역대 가장 많고 선수단 규모도 역대 최대 규모다.

    또한 이날 개막식에는 반기문(70) UN 사무총장이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해 한국 선수단의 입장을 지켜봐 화제가 됐다. 반 사무총장은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나란히 개막식에 참석했으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 40여 개국 정상들과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역시 이날 함께했다.

    반 총장은 소치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앞서 열린 성화 봉송 대열에 참가하고, 한국 선수단을 방문해 응원을 건네는 등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특히 이날 60번째로 입장한 한국 선수단의 기수 이규혁(39)이 환한 미소로 손을 흔들자 반 총장이 화답하는 모습이 영상으로 잡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한편 예고한대로 이날 개막식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데이빗 캐머론 영국 총리, 스티븐 하퍼 캐나다 총리, 요아힘 가우크 독일 대통령 등 서방 세계 일부 정상들은 불참했다.

    러시아의 역사와 과거, 현재, 미래를 돌아보는 화려한 공연들로 꽉 찬 개막 공연을 선보인 소치동계올림픽은 바흐 회장의 공식 연설과 개막 선언 이후 마지막까지 비밀로 지켜졌던 최종 성화 봉송 주자를 공개했다.

    17일간의 동계스포츠 대제전이 시작하는 것을 알리는 성화는 그리스 아테네산의 헤라 신전에서 2013년 9월 채화, 2013년 10월 7일 러시아에 도착했다. 동계올림픽 역사상 가장 긴 거리인 6만 5000km 이상을 달렸고, 우주까지 거쳐 피시트 올림픽 스타디움에 도착한 이번 성화는 올림픽 개막 선언 이후 올림픽기가 소치의 하늘을 장식하고 난 후 대미를 장식했다.

    피시트 올림픽 스타디움에 도착한 성화는 알렉산더 오베츠킨(29)과 '러시안 뷰티' 마리아 샤라포바(27)와 '미녀새' 엘레나 이신바예바(32) 알렉산더 카렐린(47) 알리나 카바예바(31)의 손을 거쳐 이리나 로드니나(64)와 블라디슬라프 트레티약(61)까지 전달됐다. 동계올림픽의 두 영웅은 함께 경기장을 벗어나 성화대로 향한 후 불꽃을 지피며 2014 소치동계올림픽의 시작을 알렸다.
      
    costball@osen.co.kr

    <사진> 소치(러시아)=사진공동취재단

    
	소치동계올림픽, 러시아 역사 담은 화려한 개막식... 열전 시작(종합)
    
	소치동계올림픽, 러시아 역사 담은 화려한 개막식... 열전 시작(종합)
    • Copyrights ⓒ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