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는 일베대?…구글서 '연세대' 검색하니 '일베대 로고'

입력 2013.11.26 16:33 | 수정 2013.11.26 16:44

26일 구글의 한국어 홈페이지에서 '연세대', '연세대학교' 등의 단어를 검색하자, 연세대의 공식 로고 대신 이른바 '일베대학교' 로고가 나타난다./구글 홈페이지 캡처
26일 세계 최대 포털인 구글의 한국어 홈페이지(google.co.kr)가 제공하는 연세대 대학 정보에 연세대의 공식 로고 대신 보수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이용자들이 연세대 로고를 합성해 만든 이른바 ‘일베대학교’ 로고가 삽입돼 있는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구글코리아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연세대’라는 단어를 검색한 결과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연세대 대학 정보가 떴다. 이 정보에는 아래 위로 ‘ㅇ’과 ‘ㅅ’이 그려져 있는 연세대의 공식 로고 대신, ‘ㅇ’과 ‘ㅂ’이 그려져 있는 이른바 ‘일베대학교’ 로고가 삽입돼 있다.

연세대의 공식 로고/연세대 홈페이지 캡처
구글의 이 대학 정보는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에서 가져다 쓰고 있다. 정작 위키피디아 홈페이지(ko.wikipedia.org)의 연세대 대학 정보에는 ‘일베대학교’ 로고가 없는데도, 구글이 검색 결과로 보여주는 대학 정보에는 ‘일베대학교’ 로고가 삽입된 것이다.

위키피디아는 누구나 참여해 내용을 편집할 수 있고, 위키피디아 측은 자사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편집 가능하다는 것은 쉽게 훼손되거나, 삭제되어야 하는 내용이 담겨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히고 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