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랜차이즈 만족지수] 모두의 만족을 위해 달렸다, 그래서 1등 브랜드

    입력 : 2013.10.29 03:03

    올해 '한국프랜차이즈 만족지수' 첫 조사
    가맹점 사업자와 이용 고객 만족 평가해
    가맹 고민 줄이고 본사와 동반성장 유도
    'GS25' 'KGB' '아트&하트' '블루핸즈' 등 가맹점·소비자 만족 1위 브랜드로 선정

    취직을 못했을 때, 회사에서 밀려났을 때, 가업(家業)이 있을 때, 혹은 능력과 야심이 있을 때 개인은 '사업'을 한다. 하지만 창업은 그리 만만치 않다. 가장 창업하기 쉽다는 '먹는 장사'도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아 망설임의 대상이 되기도 하다. 그래서 어느 정도 자금이 있고, '맨땅에 창업'이 두려운 전직 월급쟁이나 학생들은 '프랜차이즈(Franchise)'에 끌리게 된다. 사회적인 지명도, 기업의 지원 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러스트
    일러스트=김성규
    프랜차이즈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게 상호(商號)와 경영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가맹점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형태다. 가맹본부의 시스템(아이디어, 지적재산권)과 가맹점 사업자의 소자본이 결합한 사업형태다.

    프랜차이즈란 말은 13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자유(free)를 의미하는 'franc'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18세기 부터는 법적 권리 등으로, 그리고 1950년대 말부터 요즘의 판매독점권이란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관련 분쟁은 끊이질 않는다. 시작하기는 쉽지만 끝내기는 어렵다는 말도 있다.

    실업률 수치를 낮춰주고, 집안을 꾸려야 할 사람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문제는 선택이다. 그리고 고민하는 이들에게 중요한 참고가 될 수 있는 것이 '한국프랜차이즈 만족지수(KS-FSI)'이다.

    한국프랜차이즈 만족지수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선진적 경영시스템 정립, 가맹본부·가맹점 간 동반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탄생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판매 활성화 및 소비자들의 건전한 소비문화를 위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자와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지수화해 업종별 1위를 선정한다.

    한국프랜차이즈 만족지수, 즉 'KS-FSI' 모델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인 한국표준협회가 개발한 지수모델다. 해외 선진국 모델과 비교가능한 글로벌 지수모델이기도 하다. △선행(품질)요인 △결과(만족) △성과(효과)를 주요 척도로 삼으며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의 사업활동 전반에 대해 객관적 수치로 평가한다. 표준협회는 산업표준화를 위한 인증 및 품질 경쟁력 평가와 시상을 하는 공신력있는 기관이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2002년 이후 매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고용창출을 통한 경제발전 기여,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수출전략 산업으로서의 발전 가능성 등 우리 경제에 큰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프랜차이즈 산업을 유통산업에 포함시켰지만, 올해부터는 유통산업과 프랜차이즈 산업을 분리해 정부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그 만큼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와 비중이 커진 것이다. 표준협회가 만족지수 평가에 나선 것도 프랜차이즈 산업의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음을 증명한다. 사실 조금 늦은 감도 있지만 표준협회는 올해 처음으로 'KS-FSI' 조사를 실시했다.

    한국프랜차이즈 만족지수 1위 기업
    KS-FSI는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 사업자의 사업 만족도와, 프랜차이즈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의 이용만족도를 보여주는 종합지표다. 표준협회는 "국내 유일의 프랜차이즈 만족지수 평가지표"라며 "정부 정책방향인 창조경제, 중소기업육성, 상생경영 및 동반성장과도 맥을 함께 한다"고 밝혔다.

    판매와 직결되는 것은 역시 고객 만족도. 이와 관련해 조사에서 고객들이 평가하는 항목은 △경쟁력 △품질 △이용 편리성 △브랜드 신뢰성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대비 가치 등으로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기준이 채택됐다.

    조사 첫해인 올해는 외식업 23개, 도소매 9개, 서비스 13개 등 총 45개 업종 153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잡았다. 가맹점 사업자 및 이용고객 1만5496명을 표본으로 올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 동안 온·오프라인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편의점인 GS25, 이사대행서비스 KGB, 미술전문학원 아트&하트, 차량정비서비스의 블루핸즈 등이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한국표준협회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선을 통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 KS-FSI가 대한민국을 넘어 주요 선진국들과 비교평가를 통해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는 계기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표준협회 측은 "조사가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의 경영개선, 가맹본사와 가맹점사업자의 상생경영 실현, 고객만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