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 음모' 녹취록 입수] "절대 권력자 이석기… 한마디에 RO 모임 취소"

입력 2013.08.30 03:00 | 수정 2013.08.30 10:12

[조금씩 베일 벗는 'RO']

정치홍보기획사 운영하며 돈줄 역할해 조직 완전 장악
130여명 점조직… 이석기, 평소 "바람처럼 모여라" 지시
KT혜화전화국·분당인터넷데이터센터 등이 습격 목표

국정원은 통합진보당 사람들이 중심이 된 'RO'(혁명조직·Revolutionary Organization)를 조직하기 시작한 시점은 10년 전인 2003년 8월 이후로 사정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2002년 민혁당 활동으로 실형 선고를 받고 복역하다 2003년 광복절 특사로 풀려난 직후부터라는 것이다.

공안 당국은 민혁당 초기 지도부 인물들이 전향하는 등 와해되는 모습을 보이는 사이 민혁당 하부 조직인 경기도위원장으로 활동했던 이 의원이 잔존 세력을 중심으로 새로운 조직 결성을 직접 주도하면서 주사파 세력의 1인자로 떠올랐다고 보고 있다.

한 공안 당국 관계자는 "외부에는 '산악회'로 위장한 RO의 조직원들은 이 의원의 말 한마디에 꼼짝 못하는 분위기를 보여 왔다"며 "조직에서 이 의원의 위상은 절대 권력자 같았다"고 말했다.

그래픽뉴스 크게보기
압수수색 대상자 및 장소 지도
이석기 의원의 조직 내 지위는 최근 경기도 광주 곤지암에서 열린 RO 모임에서도 엿보인다. 이때 조직원 일부가 술을 마시고 오거나 지각하는 모습을 본 이 의원은 "우리 '보위'에 문제가 있으니 다음에 보자"며 떠나버렸고, 이날 모임은 그대로 취소됐다고 한다. 사정 당국은 이 의원이 언급한 '보위(保衛)'가 RO의 '보위 수칙'이나 '강령'을 뜻하는 것으로 보고 당시 모임이 단순 친목 모임이 아님을 증명하는 단어로 보고 있다.

특히 이 의원은 정치 홍보 기획사 CN커뮤니케이션즈를 운영하며 조직의 활동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조직을 완전히 장악해온 것으로 수사 당국은 보고 있다. RO 조직원 130여명은 점조직으로 활동하며, 이 의원의 지시에 따라 극비리에 모임을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마포구 합정동 교회 시설에서 모임을 가질 때엔 '농산물 직거래팀'이라고 속여 시설을 빌렸다. 이 의원은 평소 조직원들에게 "바람처럼 모이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의원은 조직원들에게 '얼굴마담'일 뿐 실제로는 이 의원과 조직을 배후 조종한 인물들이 따로 있어 국정원이 이들을 집중 내사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편 지난 28일 RO의 핵심 조직원으로 지목된 박민정(여·39) 전 통합진보당 청년위원장 집 압수 수색에서는 휴대전화 4대와 공중전화카드가 발견됐다. 한 공안 당국 관계자는 "다수의 휴대폰도 모자라 공중전화까지 쓰는 건 비밀이 많은 공작원이 보이는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말했다.

사정 당국에 따르면 RO 조직원들은 또 회합 때마다 적기가(赤旗歌) 같은 북한의 혁명 가요를 불렀다.

이들은 북한이 남침할 경우 전쟁에 대비해 북한을 도울 준비를 하기로 모의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KT혜화전화국이나 분당인터넷데이터센터 등 국가 주요 통신 시설을 습격해 통신 장애를 일으키거나 경기도 평택 물류기지 등을 타격해 군수물자 이동을 막는 시나리오를 모의하는 등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했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최근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높아졌던 시기에 RO 조직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현 정세는 미 제국주의와 조선 민족의 한판 대결이라는 것이 본질"이라면서 "'한 자루 권총 사상'으로 정신 무장해 미 제국주의와 정면으로 붙어 통일 조국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정 당국 관계자는 "한 자루 권총 사상은 김형직이 아들 김일성에게 일본 제국주의 타도를 강조하며 두 자루의 권총을 주고, 김일성이 다시 아들 김정일에게 한 자루를 남기면서 강조한 무장혁명 사상"이라며 "유사시 국가 기간 시설을 파괴하는 전략은 마치 소련 정보기관 KGB가 미국을 타격하기 위해 세웠던 전략과도 유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원 직원 25명은 전날 이 의원 보좌진과 통합진보당 관계자들의 반발로 실시하지 못했던 이 의원실에 대한 압수 수색을 자정 무렵까지 진행했다.

video_0
TV조선 화면 캡처
“이석기 한마디에 'RO' 모임 취소” TV조선 바로가기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