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당한 북한 '우리민족끼리' 회원명단에 한국 네티즌들이..

    입력 : 2013.04.04 17:16 | 수정 : 2013.04.04 17:21

    국제 해커 집단 어나니머스가 트위터에 북한 웹사이트에서 해킹한 회원정보 명단을 공개했다/인터넷 화면 캡쳐
    국제 해커집단이 북한 선전·찬양 사이트 ‘우리민족끼리’을 해킹해 입수했다며 공개한 회원 명단에 다수의 한국 네티즌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언론에 따르면 국제 해커 집단 ‘어나니머스(Anonymous)’는 최근 북한에 사이버 선전포고를 한 뒤 웹사이트 여러 곳에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을 실행했다. 북한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에서는 1만5000건 이상의 회원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을 해킹했다고 어나니머스는 주장했다. 이들이 공개한 9000여개의 샘플 정보들에는 아이디, 성별, 이름, 이메일 주소, 생일, 비밀번호 등의 정보가 빼곡했다.

    그런데 이 중 상당수는 한국 네티즌들로 드러났다. 회원 가입시 작성한 이메일에 ‘hanmail’ ‘dreamwiz’ ‘sayclub’ ‘nate’ 등 국내 웹사이트 주소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우회 접속 사이트 등을 통해 ‘우리민족끼리’에 접속한 후 회원 가입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어나니머스는 북한의 전쟁 도발 위협에 항의해 “핵무기 제조를 중지하고 위협을 멈출 것” “김정은은 사퇴하고 자유 민주주의를 도입할 것” “모든 시민에게 검열 없는 인터넷 접속을 허용할 것” 등을 촉구했다.

    2003년 미국에서 결성된 어나니머스는 인터넷 검열 반대와 표현의 자유 확대를 주장하며 미국과 이스라엘 등 각 정부 기관의 전산망을 공격했던 전력이 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