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택한 품질만족 기업… 뽑았다, 황금알

    입력 : 2012.07.03 03:13

    만 20세 이상 1만 5623명 설문
    전문 교수진의 서류 심사 거쳐, 롯데마트·농협·스킨푸드 등… 소비자 신뢰·사랑받는 기업 선정

    직장인 A씨는 등산화를 구매하기 전 가장 먼저 블로그를 검색했다. 내수성, 기능, 미끄럼 방지 등 여러 블로거들이 올린 후기를 보고 자신에 맞는 좋은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다. 고급 등산화부터 저가 브랜드까지 더 이상 매장 직원과 제품에 쓰인 정보만으로는 어떤 제품이 좋은지 선택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최근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매할 때 가격이나 제품 정보, 매장 직원의 설명보다 블로그, 지식검색, 인터넷 후기 등을 참고하고 있다. 보다 더 자세한 제품 품질 정보를 따져보는 것이다.

    지난 3월 한국소비자원은 등산화의 기능과 품질을 비교한 'K-컨슈머리포트'의 제 1호 소비자보고서를 발행해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K-컨슈머리포트는 미국 소비자협회가 1936년부터 발행해오고 있는 '컨슈머리포트'의 한국판으로, 소비자를 위한 제품의 엄격한 품질 비교를 제안한다.

    기업들은 이제 가격 경쟁력과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 해야만 좋은 제품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디지틀조선일보는 '2012 품질만족대상'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고객중심을 실천하여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 낸 기업들을 소개한다.

    디지틀조선일보 비즈니스앤TV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안전학회가 후원했으며, 소비자 설문조사와 전문 교수진의 심사를 통해 총 37개의 기업을 선정했다. 고객에게 중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가치를 만족시킴으로써 효과적인 기업 운영을 가능케 한 '품질 경영'의 결과이다.

    '2012 품질만족대상'은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소비자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품질 개발과 양질의 서비스 품질을 구현하고 있는 기업, 소비자로부터 신뢰와 사랑으로 화답을 받고 있는 최고의 기업을 선정했다.

    기업 선정은 1차 소비자 설문조사와 2차 서류 심사로 이뤄졌다. 소비자 설문조사는 전국의 만 20세 이상의 남녀 1만 5623명을 대상으로 조선닷컴과 비즈니스앤TV 회원 및 조선인재DB의 이메일 설문조사와 조선일보·비즈니스앤TV 홈페이지 방문자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