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이렇습니다] 대학원대학교는 무엇인가요?

조선일보
  • 유석재 기자
    입력 2011.02.15 23:07

    Q : 대학원대학교는 무엇인가요?

    요즘 ‘대학원대학교’라는 것이 여러 곳 생기고 있습니다. ‘대학원대학교’의 어원과 그것이 생겨난 배경을 알고 싶습니다. /대구광역시 독자 정유심씨

    A : 학부 없이 대학원만 둔 대학교…1997년부터 전문인력 양성 위해 설립
    건물보다 교수나 장비 등에 우선 투자, 전국 39곳 神學이 가장 많아

    '대학원대학교'는 학부(學部) 과정이 없이 대학원 과정만 둔 대학교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학교'라고 하면 4년제 학부 과정과 대학원 석·박사 과정이 모두 있는 고등 교육기관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고등교육법 30조에는 '특정한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대학원만을 두는 대학을 설립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대학원대학교의 설립은 1996년 7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교육부는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대학원대학교에 대한 설립 운영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이에 따라 1997년 경기 수원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전북 익산의 원불교대학원대학교, 서울 관악구의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등의 대학원대학교가 개교했습니다.

    대학원대학교는 캠퍼스 같은 외형적인 부문보다는 교수나 장비처럼 실질적인 교육 부문에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예가 많으며 소수로 운영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학(神學)을 전공으로 하는 대학원대학교가 가장 많으며 국제정책, 사회복지, 법률경영, 외국어, 정보통신, 과학기술, 북한학, 상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학원 과정을 밟게 돼 있습니다.

    효학(孝學)을 가르치는 인천 남동구의 성산효대학원대학교, 뇌교육(腦敎育)을 다루는 충남 천안의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동방학(東方學)의 인재를 양성하는 서울 성북구의 동방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 전문 인력을 키우는 서울 강서구의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도 있습니다.

    상당수의 대학원대학교가 입학 정원이 100명 미만이며 정원이 많은 경우라 해도 200명을 넘지 않습니다. 입학 자격은 다른 대학원과 마찬가지로 학사 이상의 학력을 갖춰야 합니다.

    현재 전국에는 모두 39개의 대학원대학교가 있습니다. 서울(23곳)에 가장 많이 몰려 있고 경기도에 10곳, 충남에 2곳, 대전·인천·전북·ionView.jsp?id=287" name=focus_link>경북에 1곳씩 있습니다. 이 중 박사 과정을 운영하는 곳은 27곳입니다.

    가장 최근에 개교한 학교는 지난해 3월 문을 연 서울 서초구의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입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전국대학원대학교협의회가 창립됐고 초대 회장에는 최성규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총장이 선임됐습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