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 이탈 KTX 천만다행] 객차간 바퀴 '한 세트'로 연결돼… 그덕에 넘어지지는 않았다

입력 2011.02.12 03:03 | 수정 2011.02.12 03:13

사고의 원인은?
① 선로 전환기 고장 가능성… 전문가들 잇따라 지적
② 국산 KTX 결함 가능성… 배터리·전동장치 이상 등 최근 잦은 고장 일으켜

11일 경기도 광명역에서 고속철이 선로를 이탈한 사고와 관련, 정부와 민간 철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합동 위원회가 원인 조사에 나섰다. 이날 이탈 사고가 난 열차는 우리나라가 개발한 'KTX산천' 모델이다. 사고 원인에 대해 코레일(한국철도공사)측은 'KTX산천' 차량 결함 때문이 아니라, 열차가 선로를 바꿀 때 작동하는 선로전환기에 문제가 생겨 일부 차량이 이탈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최근 KTX산천 모델에서 잦은 고장이 발생해 차량 결함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11일 오후 경기도 광명역 인근 일직터널에서 탈선한 KTX와 파손된 선로. 열차는 왼쪽 레일을 타고 가다가 광명역에서 승객들을 내려주기 위해 오른쪽 레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전체 10량 중 4량은 제 레일 위로 올라섰지만, 후미 6량이 제 레일을 타지 못한 채 선로에서 이탈해 있다. 이 과정에서 차량 연결 부위가 심하게 찢어졌다. 작은 사진은 선로 일부가 파손돼 떨어져 나간 모습. /광명소방서 제공
선로전환기 오류에 무게

코레일 송현삼 신호제어처(處) 부장은 "열차가 선로전환기를 지나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에 선로전환기 고장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철도 전문가인 삼성물산 강기동 고문도 "열차의 선로 방향을 바꿔주기 위해서는 레일을 움직여주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레일을 밀어주고 당기는 동력장치가 필요하다"며 "선로전환기에 있는 이런 장치들에 오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열차가 선로를 차질없이 바꾸도록 레일을 정확히 밀어주어야 하는데, 선로전환기가 고장 나 바퀴가 레일을 이탈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KTX산천' 결함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KTX산천이 그동안 크고 작은 문제로 잦은 고장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지난 6일 오후 1시 50분쯤 부산역에서 서울로 출발할 예정이던 KTX산천 열차는 출발 직전 배터리 고장으로 13여분간 지연됐다. 지난달 31일에는 마산발 KTX산천 열차의 제동장치 이상으로 54분 지연 운행됐다. 지난해 10월 13일에는 KTX산천이 주요 전동장치인 모터블록 고장으로 국내 최장 터널인 금정터널(20.3km) 안에 멈춰 서기도 했다. 이번 사고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차량 자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한 철도 전문가는 "(이날 광명역 사고에서) 차량 자체에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은 낮아 보이지만 차량 내 사소한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합쳐져 사고 원인을 제공했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KTX 운전 기장의 부주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역 근처에 접근하면 운행 자체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운전 기장 잘못일 가능성은 크지 않다"면서 "그러나 기장의 부주의 문제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KTX산천, 명성 훼손

코레일은 KTX산천은 핵심부품에서부터 전체 시스템까지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한 '최첨단 열차'라고 홍보해왔다. 각종 고장 탐지를 위한 자기진단장치, 자동열차제어장치(ATC) 설비 등 빠른 속도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를 없애기 위한 최첨단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KTX산천은 이어진 두 열차 바퀴를 하나의 틀로 연결하는 '관절대차(關節臺車)' 방식이기 때문에 탈선 가능성이 그만큼 줄어든다고 설명해왔다.

코레일 관계자는 "관절대차 방식이기 때문에 (이번 탈선사고에서) 그나마 차량이 완전히 분리되거나 넘어지지 않고 약간 기우는 데 그친 것"이라고 말했다.


☞ 선로전환기(線路轉換器)

열차를 한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이동시키기 위한 설비. 철도는 차와 달리 운전핸들을 조정하지 않고 바퀴에 플렌지(테두리)가 있어 선로만을 주행하게 되는데 열차가 다른 선로로 바꾸어 탈 때 이 선로전환기를 이용하게 된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