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든 공부하는 '평생교육 한국' 꿈꿔"

    입력 : 2010.12.02 03:06

    대통령 표창 받은 '에듀윌' 양형남 대표

    자격증·공무원 온라인 교육 분야에서 국내 대표교육기업으로 자리잡은 ㈜에듀윌(www.eduwill.net)이 다양한 분야로 교육서비스 영역을 넓히고 나섰다. 에듀윌은 1992년 국가고시 교육업체로 출발해 현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 인기 자격증에서부터 직업상담사, 물류관리사 등 유망자격증으로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현재 에듀윌 회원수는 100만명이 넘는다. 오프라인 학원도 운영해 현재 공인중개사 학원 6곳, 주택관리사 학원 2곳, 9급 공무원 및 경찰공무원 학원 2곳 등이 있으며 점차 학원수를 늘릴 계획이다.

    최근 지식경제부 주최 '2010 대한민국 IT 이노베이션 대상'에서 유공자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양형남 대표는 "Full HD 스튜디오와 교육연구소 설립, 오프라인 학원사업, B2B 기업교육, 전문교재 출판사업 등으로 통합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교육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허재성 기자 heophoto@chosun.com
    ◆에듀윌만의 특색있는 커리큘럼

    에듀윌은 지난 2008년 이러닝 업계 최초로 Full HD 화질을 구현하는 최첨단 이러닝 전용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선명한 동영상 제공뿐 아니라 동영상 강의 제작과정에서도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편집실에서 카메라를 조정하는 무인촬영 시스템, 자동 인코딩 시스템을 통한 편집방법의 간소화 등 업무 프로세스 변화로 콘텐츠 제작 시간을 기존 대비 50%로 줄였어요. 그만큼 수험생들이 빠르게 최신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합격보장시스템도 자랑거리다. 에듀윌 교육연구소와 분야별 전문 교수진의 검수, 철저한 사전조사 과정을 거쳐 개발된 '합격보장시스템'은 단계별 목표설정과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제공해 온라인 학습의 단점을 보완했다.

    강사 관리도 철저하다. 온라인 교육의 승패는 강사에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때문에 에듀윌은 수강생 대상 강사평가를 실시한다. 90점 이하를 받은 강사는 더 이상 강의를 할 수 없다.

    수강생 스스로 동기유발을 할 수 있도록 '면학온도계'도 운영한다. 면학온도계는 전체 수강생 중 현재 사이트에 접속해 공부중인 수강생의 비율을 온도로 표시하는 것이다.

    수강생 만족을 위한 고객지원 역시 특별하다. 심야시간에 질문을 올리더라도 빠른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재택근무자를 운영한다.

    "매일 새벽 2시까지 기술지원서비스도 실시합니다. 수강생이 공부를 하다가 화면이 끊기거나 문제가 생기면 원격으로 고객의 컴퓨터에 들어가서 처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같은 에듀윌만의 특색있는 서비스로 대한민국 IT 이노베이션 대상에서 유공자 부문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기존의 학습관리시스템(LMS)에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을 접목하고, Full HD 이러닝 전용 스튜디오 오픈 및 온오프라인 통합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기술혁신을 이뤘다는 평을 얻었다.

    에듀윌 양형남(사진 오른쪽) 대표가 강의제작 스튜디오에서 직원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있다.
    ◆누구나 평생교육을 손쉽게 받는 '1천만명 프로젝트' 마련

    에듀윌은 2008년 국내 최초로 부동산학 원격학점인정기관(www.studywill.net)으로 인가를 받아, 시간제 수업을 통한 부동산 학사취득이 가능하도록 인정받았다. 올해에는 사회복지학과 건강가정사, 아동학 등도 인가받았다.

    내년에는 고용노동부의 인적자원개발(HRD) 교육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에듀윌이 준비하는 서비스는 '스마트 HRD'이다.

    "스마트 HRD는 앞으로 기업, 공공기관, 대학교 등 단체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서비스로 제공될 겁니다. 사회적 관계, 자기주도, 속도의 3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교육강좌를 소규모 모듈형태로 분리,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을 선택해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죠. 리더십 교육 관련 5개 역량군에 30개의 교육 모듈을 시작으로 총 100여개의 교육 모듈을 마련해, 학습자가 조합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수를 늘릴 계획입니다."

    양 대표는 "누구든지 평생교육을 받도록 '1천만명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라고 밝혔다.

    "전 국민의 평생무상교육 실현을 위해 이미 지난해 11월 무료교육센터(www.everywill.net)를 오픈했어요. 요즘 화두인 취업 및 경력강좌, 리더십강좌, 자격증강좌, 재테크강좌, 외국어강좌 등 전문분야 교육들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무료회원으로 가입만 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에듀윌은 교육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이 수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무료교육을 강화할 것입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