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을을 GPS(전 지구 위치 확인 시스템) 지도에서 지워주세요!’
영국의 일부 시골 마을이 마을을 지나는 길들을 GPS 지도에서 지워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3일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IHT)이 보도했다.
외진 곳에 위치한 이들 마을에는 말과 짐수레가 다니던 시절 놓인 비좁은 길이 많다. 그런데 이 길들이 차량의 GPS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선 목적지까지 가는 ‘가장 빠른 길’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아 이 안내만 믿고 마을로 들어선 트럭 운전자들이 좁은 길을 지나다가 대문, 담장, 주차된 차량의 사이드 미러 등을 파손한다는 것이다.
피해가 늘자 영국 남서부 서머싯 카운티의 웨드모어 마을에서는 최근 GPS 지도에서 마을로 통하는 길을 없애자는 제안이 나왔다. 인근 마을에선 아예 “지도에서 마을을 빼버리자”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서머싯 카운티 내 마을의 82%가 GPS 관련 피해를 경험했다.
일부 마을에선 자구책으로 ‘시골 길에선 GPS 장치를 무시하라’는 표지판을 설치했지만 갈수록 GPS 내비게이션에 의존하는 운전자들이 늘어나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GPS 지도 제작사들은 “지도를 바꿀 수는 없으며, 도로가 트럭에 부적절하다고 표시하는 것이야 마을이 결정할 일”이라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