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부터 21일까지 성남 서울공항에서 개최되는 ‘서울에어쇼 2007’ 은 온 가족의 가을 나들이 장소로 그만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각종 항공기들의 곡예비행, 첨단 방산제품 같은 다양하고 흥미로운 볼거리와 방위산업의 중요성과 현주소를 느낄 수 있는 교육적인 측면을 함께 갖고 있기 때문이다. 행사장인 성남은 서울과 가까워 수도권에선 방문하기 좋은 편이다. 2005년 에어쇼에 24만명이 찾았기 때문에 이번에 더 많은 관람객들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즐거운 가족 나들이가 자칫 짜증스런 구경이 될 수도 있다. 행사장을 찾기 전 몇가지 사항들을 미리 알아두면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면서 유익하고 재미있는 행사를 놓치지 않고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곡예·시범비행 실시

이번 행사에선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한 곡예 특수비행팀인 '블랙 이글스'(Black Eagles)가 마지막 곡예비행을 펼친다. 블랙이글스는 에어쇼, 국군의 날 등 주요 행사장 상공을 오색 연막으로 수놓으며 곡예비행을 선보여 왔으나 올해 초 공군 엔진정비 불량 사건이 터진 이후 노후 항공기 퇴역 계획에 따라 이번 비행을 끝으로 해체된다. 블랙 이글스는 A-37 항공기를 사용해왔는데, 이 기종이 도태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오는 2010년 말 국산 초음속 훈련기 T-50을 주기종으로 새로운 특수비행팀이 창설될 때까지 3년간은 우리 특수비행팀의 곡예비행을 볼 수 없게 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A-37 항공기 8대 가운데 6대가 다양한 곡예비행을 보여준다. 블랙 이글스는 비즈니스 데이(16~19일)에 하루 한차례(낮 12시), 퍼블릭 데이(20~21일)에는 하루 두차례(오전 10시30분, 오후 2시30분)씩 각각 15~40분씩 비행한다. 또 루마니아 곡예비행팀, 폴란드 비행팀 등도 기동성이 뛰어난 프로펠러 항공기 등을 동원해 곡예비행을 할 예정이다.


각종 부대행사

일반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많이 찾을 퍼블릭 데이에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린다. 우선 공군 군악대와 미 8군 군악대의 공연이 펼쳐진다. 최근 ‘신한은행 프로리그 2007 올스타 MVP’를 수상한 공군 E-스포츠팀인 ACE 소속 임요환 선수 등이 행사장에서 팬 사인회와 시범경기도 갖는다.

앙드레 김 패션쇼와 유명 연예인을 공군 홍보대사로 위촉하는 행사, 공군 장병의 임무수행 및 생활모습을 다큐 형식으로 담은 기획사진전, 에어쇼의 낭만과 추억을 오래 간직하기 위한 포토존(Photo Zone) 등이 설치된다.

행사장내 장터

식사는 실내 전시장 바로 옆에 마련돼 있는 식당을 이용하면 된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도 운영되며, 6000원에서 3만원까지 다양한 메뉴가 준비돼 있다. 에어쇼 공동운영본부측은 테이블 및 식당 전체 인테리어를 고급스럽게 꾸며놨다고 밝혔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또 일식, 양식, 분식, 도시락 등의 메뉴를 갖춘 식당도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다. 이밖에 전시장 곳곳에 스낵바, 편의점,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등의 시설이 마련돼 있다.

행사장 오는 길과 입장요금

에어쇼 입장권은 인터파크와 하나은행 전국 지점에서 지난 3일부터 예매를 시작했다. 입장 요금은 행사장 현장 판매 기준으로 비즈니스 데이 기간인 16~19일은 2만원(일반인 입장 가능)이며, 퍼블릭 데이인 20~21일엔 18세 이상 성인 9000원, 중·고교생 6000원이다.

에어쇼 공동운영본부는 일반 관람객들이 많이 몰릴 주말에는 교통이 매우 혼잡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하철 분당선이나 8호선을 이용해 태평역에서 내리면 셔틀버스로 행사장까지 갈 수 있다. 모란역에선 걸어서 15분 거리에 행사장 출입구가 있기 때문에 가을 정취를 느끼며 걷는 것도 짜증스런 교통체증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다.

승용차를 이용하는 관람객의 경우 경부고속도로 판교 IC(인터체인지)에서 나와 수서 방향으로 오는 방법과, 국도를 이용해 시흥 사거리에서 분당 방향으로 향하다 여수교 앞 사거리를 통해 행사장에 오는 방법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에어쇼 홈페이지(www.seoulairshow.com )를 참조하면 된다.

◆찾아가는 길

●지하철: 태평역(분당선), 모란역(분당선/8호선)→ 하차
 셔틀버스: 태평역(6번출구)→ 탄천 임시교
 승차위치: 태평역 6번출구 앞도보 : 모란역(8번출구)→ 탄천 임시교→ 행사장 (약15분)

●버스: 태평역 경유 버스 이용
 57번: 세곡동→ 모란역
 1117번: 동서울터미널→ 모란역
 1117-1번: 잠실역→ 모란역
 9403번: 동대문운동장→ 모란역

●자가차량
송파
→ 학생중앙군사학교(제1주차장)
양재→ 세곡동 사거리→ 복정삼거리→ 제2주차장(동서울대학교)→ 제3주차장(경원대학교)
분당수서간 고속도로→ 탄천IC→ 제4주차장(배뫼산 주차장)
분당→ 야탑사거리→ 제5주차장(모란운동장)
분당 내곡간 고속도로→ 시흥사거리→ 제6주차장 (사송동 버스 공용주차장)→ 제7주차장(탄천종합운동장)